<보통날의 파스타>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보통날의 파스타 - 이탈리아에서 훔쳐 온 진짜 파스타 이야기
박찬일 지음 / 나무수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난 먹는 걸 정말 좋아한다. 가족의 건강과 영양을 신경써야 하는 주부인데도 가족을 위한 요리를 하기보다는 나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맛난 먹을거리를 찾고있으니 살이 안찔 수가 없다. 언제부터 파스타를 좋아했는지는 잘 생각나지 않는다. 다만 데이트 때마다 크림 스파게티를 외치던 나를 이상한 여자라고 생각하던 남편과 그런 부모 밑에서 자라난 아이까지도 이젠 나보다 먼저 크림 파스타를 찾는다. 그렇다고 내가  파스타에 대해서 많이 아는 것은 아니다. 그저 남들 아는만큼... 혹은 남들 먹는만큼?^^

표지가 조금 허전해서... 사진이나 그림이 하나도 없는 책일까..라는 생각이 잠깐 들었으나 잠시만 훑어봐도 입 안에 침이 고인다. 이탈리아 요리 학교 ICIF를 수료 후 시칠리아에서 연수하고 청담동에서 셰프 생활을 했으며 그 동네 이탈리아 레스토랑의 유행을 선도했다는 박찬일 셰프는 책도 여러 권 낸 것 같다. 그래서인지 그의 글도 파스타만큼이나 감칠맛이 난다. 

지금은 파스타가 한국에서도 무척이나 대중화되어 직접 집에서 만들어먹곤 하는 집도 생겼다. 필요한 온갖 기구나 재료를 모두 구비하지 않아도 그저 간단하게 스파게티나 파스타 면을 삶고, 병조림 소스를 사다가 프라이팬에 볶고(조금 업그레이드 시키면 먼저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집에 남아도는 온갖 야채를 첨가해도 맛있다.) 삶아진 면을 보태는... 이른바 프리스타일 파스타다. 그것도 귀찮은 사람은 반조리용 파스타를 구입하겠지만... 그래도 역시 제대로 된 맛을 보고 싶은 욕구는 참을 수가 없다. 그런데 저자가 바로 그러한 파스타에 대해, 이탈리아 본토 파스타에 대해 알려준단다. 

"이 책은 단순한 요리책이 아니라, 파스타에 대한 본격적인 입문서이기 때문이다."...12p

파스타 면에 들어가는 재료에서부터, 맛있게 삶는 법, 정확한 용어, 즐기는 법에서 다양한 파스타들의 종류와 그에 따른 소소한 이야기들, 그리고..... 본토 파스타 레시피까지!!! (감히 따라해 볼 용기는 절대 나지 않지만...ㅋ) 아무리 사진으로 보는 것과 실제 본토 음식의 맛 차이가 좀 있다고는 설명하고 있어도... 자꾸만.... 정말로 자꾸만 질...질.... 침이 흐르는 것이다. 

  

  

한국인들 거의가 그렇듯... 나 또한 소스가 부족한 파스타를 참아줄 수가 없다. 넘쳐나는 소스에(비록 이 소스에 칼로리가 몇 배나 늘어난다 해도...) 파스타 면을 잔~뜩 묻혀 먹고 남은 소스까지 숟가락으로 싹싹 긁어 먹어야(이탈리아인들이 보면 기겁을 할지도...ㅋㅋ) ... "나 파스타 먹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겠느냐는 거지~! 때문에 이 책에서 가장 충격적이었던 것은, 사실은 이탈리아의 파스타는 소스를 그저 면에 조금 묻히는 정도라는 대목이었다. 과연... 내가 이탈리아를 간다해도 그곳에서 파스타를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파스타의 면 종류도 수백 가지, 들어가는 재료나 만드는 방법에 따라 다시 종류가 수천 가지... 이렇게 다양한 파스타를 언제쯤에나 먹어볼 수 있을까.... 이 책을 읽으며 내내 든 생각이었다. 레시피까지 나와있는데 왜 직접 만들어볼 생각은 않느냐고 묻는다면.... 뒷페이지에 나와 있는 <당신이 요리사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의 설문에서 나는 무사태평형이며 그저 지금처럼 먹는 것을 즐기라는 답을 얻었다는 것으로 대신하겠다.^^ 

그저 파스타에 대한 책이었는데, 이탈리아 전국 일주라도 한 것 같다. 무엇보다 파스타가 무척이나 먹고 싶다. 유명한 셰프가 만드는 이탈리아 레스토랑까지는 찾아가지 못한다고 해도, 앞서 말했던 프리스타일 내 파스타라도 만들어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