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맛있는 채식요리 만들기>를 리뷰해주세요
참 맛있는 채식요리 만들기 - 채소로 고기맛을 내는 특별한 요리비법
더디쉬 지음 / 미디어윌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채식"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는 시대이다. 특히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뭐, 자세히 들여다보면 분명 이유야 있겠지만...) 우리 가족의 경우 더욱 그렇다. 건강과 다이어트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서는 역시 해결책은 "채식"뿐이 아닐까?... 이런 생각에 만나게 된 <<참 맛있는 채식요리 만들기>>라는 요리책.

이 책의 구성이 참 재미있다. <채소로 고기맛을 내는 특별한 요리 비법>이라는 부제를 갖고 있는 만큼, 콩으로 고기 맛을 낸 "콩고기"와 "콩햄"을 이용한 요리법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TV 프로그램에서 간혹 그런 요리를 파는 채식 전문점이 있다는 얘기는 들어봤지만 우리가 직접 만들어볼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 육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다이어트식으로 아주 그만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외 다양한 채소를 이용한 레서피들(정말 먹음직스럽고 한식, 양식, 중식을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이 있고 열량을 더욱 낮춘 "다이어트 채식 요리"와 채식을 이용한 "채식 빵& 쿠키, 채식 아이스크림"까지 ... 그야말로 후식까지 완벽한 한상 차림이 가능할 정도이다. 

콩고기를 이용한 요리법을 보면 "건 콩고기"를 이용하고 있다. 시판되고 있는 여러 종류와 어디서 살 수 있는지를 잘 소개하고 있고, 콩햄의 경우 통조림으로까지 판매하고 있다니 정말 신기한 세상이다. ^^ 하지만... 나는 건 콩고기나 콩햄 등은 왠지 믿음이 가질 않는다. 아무리 고기 대신 콩이라고 해도 어떤 첨가물이 들어갔을지 어떻게 안단 말인가. 게다가 한국 콩이 아님 어떡하냔 말이지~ㅋ 그래서 용감하게...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콩고기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흠~ 백태를 24시간 이상 불려서 껍질을 잘~ 벗긴 후에... 푹~ 삶아 믹서기에 곱게 갈아준다. 
시판 글루텐과 양파 간 것,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잘~ 치대주면 반죽이 완성된다.
바로 냉동 보관하여 요리 전에 쪄서 사용하거나 미리 쪄서 냉동 보관했다가 요리할 때 이용한다.

 

이렇게 그럴듯 하게 만들어진 콩고기로 <콩고기 덮밥>을 만들어 보았다. 
콩고기 덮밥은 콩으로 만든 제육덮밥의 아류작이다. 

그리고.... 나는.... 실패했다...ㅠㅠ
사실 이 책을 받아들고, 콩고기서부터 시작해서 메뉴 2개(콩고기 덮밥과 뇨끼)를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나는 주부 9년차다. 비록 요리를 아주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왠만큼 먹을 만큼은 해낸다는 얘기다. 여태까지 음식을 만들어서 먹을 수 없을만큼 사태가 심각해서 버린 적은 없었다. 그런데, 뇨끼를 만들면서 감자 3개를 버렸고, 콩고기 덮밥의 콩고기는 프라이팬에서 자취도 없이 사라졌다...하...하....하...

내가 추론해 낸 실패요인...
1. 요즘 요리책들은 요리하는 사람들이 좀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g이나 ml가 아닌 몇 줌, 몇 스푼, 몇 컵...하는 식으로 바뀌었다. 나는 거기에 너무 많이 익숙해졌나보다. 우리집엔 계량컵도 없고, 요리 저울계도 없다. 당연히 첫 작품 "뇨끼"를 만들 땐 내 감으로 대강...했더니... 뇨끼 반죽은 물 속에 녹아버렸다.
2. 콩고기를 만들 때, 믹서 대신 핸드블렌더를 사용했다. 아주아주 곱게 갈았어야 하는 익힌 콩을 아주아주 곱게는 갈지 못했나보다. 그래도 앞의 요리에서 한 번 실패했기 때문에, 적어도 콩고기를 만들면서는 정량을 맞추려고 노력했다.(글루텐을 맞게 넣었다는 얘기다... 반죽도 오래오래 치대었다.) 그런데도... 프라이팬에서 서로 뭉치더니 하나씩 하나씩 사라진 콩고기는 나를 좀 허무하게 했다. 

다시는 콩고기를 만들지 않으리라...다짐했다.^^ 그냥... 지방을 떼고 순살코기를 먹으리라. 난 뭐, 채식주의자도 아니니까... ! 홍...홍... 그 외에 다른 채식 요리법들은 아주 좋다. 콩전이나 냉파스타, 곤약 누들 등 아직도 도전해보고 싶은 레시피가 가득 남았다. 하나하나 해먹어봐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