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저드 베이커리>를 리뷰해주세요.
위저드 베이커리 - 제2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구병모 지음 / 창비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작년, 청소년 도서로 베스트셀러를 휩쓸었던 <<완득이>>를 기억하는지. 제 1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이었던 <<완득이>>를 이어 제 2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이 출간되었다. 그리고 역시나... 실망시키지 않는다. 아니, 감히 최고라고 말하고 싶다. 국내에서도 이렇게나 훌륭한 청소년 문학이 나올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너무나 기뻤으니 말이다. 

주인공 "나"는 정말로 너무나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다. 6살때 엄마에게 버려진 경험, 이후 엄마는 자살... 새엄마와의 불화. 게다가 동생을 희롱했다는 누명까지. 어떻게 더 나빠질 수 있을까...싶던 나는 결국 궁지에 몰려 도망치다 자신의 단골 빵집 <위저드 베이커리>로 피신하게 된다. 그곳에서 만난 점장과 점원은... 이른바 마법사와 파랑새이다. 게다가 이 빵집은 온라인으로 소원을 들어주는 빵을 판매하고 있다. 

너무나 비극적인 이야기와 판타지, 미스테리, 성장소설이 한데 섞여있다. 그런데 읽다보면 이런 구분이 모호하고 전개가 스피디해 정신없이 빠져든다. 

"누군가의 전적인 보호를 받아야 할 나이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스스로 서기에는 자신감이 2프로 부족한 나이. 지구에서 가장 한심스러운 숫자 열여섯." ...63p

견딜 수 없는 가족에게서 탈출하여 홀로서기를 하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열여섯살의 나는 <위저드 베이커리>에서 마법의 빵을 사가는 손님들과의 경험을 통해 한발짝, 한발짝 성장해 나아가기 시작한다. 이미 일어나고 지나간 일은 결코 되돌릴 수 없다는 사실과 만약 되돌린다면 그만큼의 댓가가 따른다는 사실(자연 질서에 따른 현상이다)을 알게 된다. 또한 "나"와 상관없이 일어난 듯 보이는 현상들도 결국은 나의 사소한 행동이나 말때문에 일어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됨으로서 계속해서 피하는 것만으로는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늗다. 

"나"에게 있어 <위저드 베이커리>에서 지낸 "마법의 세계"는 나의 고난과 역경으로부터 피할 수 있는 피난처인 동시에, 자신의 아픔을 치유하고 보듬는 시간이기도 했다. 아직은 어린 소년이기에 제대로 된 상황판단과 행동을 할 수 없으므로 조금 더 성숙할 필요가 있었던 것. 마법사와 파랑새에게서 가족에게 받지 못했던 진심어린 걱정과 위로를 받음으로서 "나"는 조금씩 상처가 아물기 시작한다. 

결전의 그날.... 청소년 작품이라고 생각하기엔 조금 놀라울 정도의 반전이 기다린다. 그리고 놀라운 구성!!! <Y의 경우>와 <N의 경우>라는 제목의 의미는.... 끝까지 다 읽고나서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었다. 정말 얼마나 놀랍던지... 

"추억이라니. 환상이라니. 그 모든 것은 내게 있어서는 줄곧 현재였으며 현실이었다. 마법이라는 것 또한 언제나 선택의 문제였을 뿐 꿈속의 망중한이 아니었다.
..... (중간 생략) 지금은 나의 과거와, 현재와, 어쩌면 올 수도 있는 미래를 향해 달린다." ...210p

아마도 책을 읽는 독자마다 선호하는 결말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그 어느 쪽이든 자신이 선택한 결과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만큼은 변함이 없다. 파격적인 내용만큼 놀라운 무게와 가르침을 준 소설이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미스테리한 판타지와 성장소설이 함께여서 매우 재미있고 스피디하게 읽을 수 있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청소년과 부모가 함께 읽고 대화를 나누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그런 것이 설령 있다 한들, 이미 일어난 일 가운데 무엇에 도움이 되며 무엇을 돌이킬 수 있을까."
...7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