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성에 가면 - 한국 밖의 한국
김완중 지음 / 컬처플러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성에 가면~ 편지를 띄우세요~"라는 노래는 한 영화를 통해 요즘 아이들에게도 알려진 듯하다. 그 영화 전부터도 노래를 알고 있었지만 "나성"이 어디일까...하는 의문조차 품지 않았다. 세상에, 어쩌면 한 번도 궁금하지 않았을까 싶다. 우리나라에 있는 어느 지역일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그저 중국 어딘가에 있는 지역이려니 생각했던 것 같다. <나성에 가면>이라는 책을 접하면서 예의로라도 알아야 할 것 같아 이제서야 검색! 나성은.... L.A(로스앤젤레스)였다. 1978년 처음 곡이 씌어질 당시엔 "L.A에 가면"이었는데 국어 순화 정책으로 "나성에 가면"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책 <나성에 가면>은 30년 경력의 외교관인 김완중 저자가 그동안 각국의 영사로서, 특히 최근 LA 총영사로 일하면서 느낀 여러가지내용을 담았다. 소제목이 "한국 밖의 한국"인 만큼 저자의 직업으로서 바라본 한국은 우리가 바라본 한국과는 조금 다르게 느껴진다. 사실 최근 몇 년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외교관들의 행태도 있었고 해외라곤 여행도 잘 나가보지 않은 나인지라 재외동포들의 어려움 같은 것은 내겐 한 다리 너머의 일 같은 것이었다. <나성에 가면>이 그런 나에게 다른 시각을 보여주었다. 


책은 크게 "뿌리와 존재", "캘리코니아에서 만난 도산", "역사의 아이러니", "총영사의 무게"와 "한계 국가"로 나뉘는데 앞부분에선 재외 국민들의 시작이 결코 원해서가 아니었음을 역사적으로 설명하며 그곳에서 전혀 무관하게 살아온 이들이 아닌, 나라의 독립을 위해 그들 또한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를 알려준다. 


"돌이켜보면 국내 인구의 14%에 달하는 해외동포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요인과 질곡의 근현대사가 낳은 역사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재일한국인, 조선족, 사할린 동포, 고려인,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 이민노동자, 멕시코 쿠바 한인이 그렇고 20만 명이 넘는 해외 입양인 역시 마찬가지다. 이역만리에서 차별과 역격아을 딛고 주류사회의 일원으로 우뚝 선 그들의 이야기는 우리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21p


우리 역사 속의 인물들뿐 아니라 그분들의 자손들까지 아직도 우리나라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은 무척이나 고무적이며 감동적이다. 나라를 위해 희생하며 가족은 가난 속에서 살아야 했지만 시간이 흘러도 인정받지 못하고 그럼에도 지금까지 다른 이들을 위해 일해오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아마도 그런 모습에 감동하여 글로 옮기지 않았을까 싶다. 


저자의 시각이 무척이나 다각적이고 포괄적이어서 한국 안에서 한국 밖의 일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다. 특히 "역사의 아이러니"와 "한계 국가"에서 영사로서 느끼는 여러 어려움과 안타까움은 우리 역사에서 비롯된 것이고 풀어나가야 하는 것인데 아직도 제자리걸음인 것 같아 답답함이 느껴진다.


공정하고 제대로 역사와 시국을 읽을 줄 알고 권위와 명예가 아닌,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 할 줄 아는 공무원들이 늘어난다면 분명 우리나라는 발전하지 않을까,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컬처플러스 #김완중 #나성에가면 #외교관 #한국밖의한국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03-12 2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성이 LA인건 40년 살면서 처음 알았습니다 ㅎㅎ

ilovebooks 2021-03-12 23:34   좋아요 1 | URL
우와~ 저만 그런 건 아니었군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