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형제의 연인들 - 박경리 장편소설
박경리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토지, 김약국의 딸들이라는 두 권의 책만으로도 설명이 되는 한국 문학의 별, 박경리작가..

대단한 한국의 문호이자, 이름만으로도 그의 작품을 떠올리며 기대를 하게 되는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을 만나게 된다는 사실만으로도 그 형제의 연인들은 기대를 가지게 하는 이야기였다.



사실, 박경리라는 작가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거나 혹은 이름한번은 들어봄직한 작가이지만,

토지와 김약국의 딸들이 너무 유명한 작품이라서인지, 생각보다 그 외의 작품은 알려지지 않았다.

그리고 그 형제의 연인들 역시 비슷한 이유로 세간에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박경리 작가의 작품이다.



그 형제의 연인들은 박경리작가가 신문에 연재했던 작품이라고 한다.

시간이 흘러 최근에야 한권의 책으로 출간되었고, 그 작품이 바로 위의 책이다.


그 형제의 연인들..이라는 작품의 제목답게, 이 이야기는 누군가의 아들, 누군가의 남편, 누군가의 동생과 형인 어느 형제와 그 형제의 연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 형제이지만 서로 너무도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는 인성과 주성..

그리고 그들의 여인들에 대한 이야기..



박경리 작가의 작품답게 글의 문체는 생각보다 읽혀져 내려가기 쉽지 않다.

하지만 그 이야기 안에 담겨 있는 형제들의 이야기와, 그 여인들의 이야기는 쉽게 공감하고 느낄 수 있는 감정의 변화와 혼란을 보여주고 있기에 몰입하여 함께 이야기를 느낄 수 있다.



남부러울 것 없는 환경과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형 인성, 그리고 형과는 다르게 자유분방한 주성.

이 두 형제는 형제이지만 너무 다른 사고와 결정들을 한다.

그리고 그 결과는 늘 권태로운 결혼생활과 사회적 통념에 저항하는 연인으로 보여진다.


설레임도 없고, 사랑도 없고, 언제나 그날이 그날같아 지루하기만 한 인성의 결혼생활,

그 때문에 외로운 그의 아내, 그런 그에게 작은 돌멩이 하나를 던져 파문을 일으키는 또 한 여인의 등장은, 인성의 삶과 생각에 큰 변화를 불러오고, 언제나 호전적이고 변화했던 동생의 삶에 들어선 거부당한 여인을 향한 사랑은 그를 위축하고 수그러들게 만든다.



사랑은 이들 형제에게 각자 다른 방향을 보았던 마음과 시선을 또 한번 돌려놓는 역할을 한다.



이 형제의 삶, 그리고 사랑은 혼돈스럽고 언제나 갈등한다.



누구나의 삶도 그렇지 않을까?

언제나 내가 옳다고 믿었던 무엇인가는 언제고 무너질 수 있다.

또, 내가 생각했던 나의 모습 또한 언제나 달라지고 변화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변화와 혼동속에서 다른 이를 이해하는 눈과 마음이 생기기도 한다.



그 형제의 연인들이 그 형제에게 남긴것... 누군가를 이해하는 마음과, 조금은 넓어진 혜안일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테오의 여행 1 - 신들의 세계로 떠나다
카트린 클레망 지음, 이원희 옮김 / 작가정신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종교란 무엇일까?

일단 책을 설명하기에 앞서 이런 질문을 툭. 하니 던져본다.

 

그리고 이 질문을 떠올리고 나니, 대학시절, 철학과 교양수업을 들었던 기억이 문득 떠오른다.

철학개론이었던가... 여튼, 교양과목이었으니 그리 어렵진 않았을테지만, 나는 당시만 해도 철학이라는 과목에 환상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 환상은 첫 시간 교수님이 던진 하나의 질문으로 더욱 더 커져만 갔다.

 

철학이란 무엇인가...

 

생각해보면, 무엇에 대해 배우는 이에게, 그것이 무엇이냐고 묻는 이 질문은, 

공부의 시작을 알리는 알람임과 동시에 그 학문의 끝이기도 하다.

 

종교에 대한 질문도 비슷한 고민을 안겨준다.

종교란 과연 무엇일까? 무엇이길래 누군가에게는 생명보다 중요하고, 누군가에게는 그저 그런 얕은 믿음으로 끝나기도 하는 걸까

세상의 그 많은 종교는 정말 다 다른 것일까? 혹은 따지고 보면 다 같은 것일까?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이 질문이 바로 테오의 여행의 시작을 알리는 하나의 명제가 된다.

 

책 속의 주인공 테오는 어린 나이이지만 그다지 건강하지 못한 몸을 가지고 있다.

연약한 테오의 몸은, 테오를 몰두하게 만들고 골몰하게 만든다.

그리고 그런 테오를 데리고 어디론가 떠나려는 괴짜고모의 출현으로 테오는 새로운 세계앞에 서게 된다.

 

단순히 보자면 세계여행이지만, 그 안을 들여다 보자면 테오가 그토록 몰입하던 신들의 세계,

그 세계속으로 직접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컴퓨터 안의 신들의 분노가 아닌, 진짜 세계속의 신들의 세계속으로,...

테오는 고모와 함께하는 세계여행을 통해 경계도 나눔도 없는 다양한 신들을 만나게 된다.

 

종교의 종류는 관계없다. 세상에 존재하는 믿음의 대상인 신들.

그 신들이 과연 같은지, 다른지, 다르다면 왜 다른지, 같다면 어디가 같은지를 직접 듣고 보며 체험하는 여행이 테오를 기다리고 있다.

 

신들의 세계로 떠나는 테오의 여행은 총 2권으로 꾸려져 있다.

나는 현재 1권을 읽은 상태..

테오는 현재도 나의 머리 속에서 여전히 신들의 세상을 여행하고 있다.

 

종교의 역사를, 종교의 기록을, 그리고 신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아마 책이 끝나갈때까지 그 여행은 계속될 것이고, 책 안에서 테오는 종교에 대한 나름의 결론을 얻게 될지도 모르겠다.

그렇다면 아직 1권밖에 읽지 못한 나는 과연 2권을 읽으면 종교가 무엇인지 알수 있을까?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신들은, 각자 다른 모습을 하고 사람들의 곁에 있다.

단 하나의 신도 실존하진 않지만 그 무엇보다 강력한 힘으로 사람들을 이끌고 있다.

어떤 종교를 믿는지는 어쩌면 중요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신들의 세계를 직접 여행하는 테오처럼, 나 역시 종교를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종교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는 못한다.

 

하지만 한가지는 분명하게 느껴진다.

책의 말미에 적힌 것처럼.. 인간이 인간 스스로의 행복을 원하는 것 이상으로

신들도 인간들의 행복을 원한다는 것..

 

그리고 그 신들의 바람이 인간을 신으로 이끌고 있다는 것 말이다.

테오의 여행도.. 그리하여 행복으로 향하고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데미안
헤르만 헤세 지음, 이상희 옮김 / 책만드는집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고전문학중에는, 간혹 한번 읽으면 절대 안되는 작품들이 있다. 물론, 여러번 읽어도 그 가치가 변화하지 않고 시간이 흘러도 그 자체만으로 가치가 있기에 고전이라 불리우는 것이겠지만 고전 중에서도 그런 작품들이 유독 있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그 작품들의 목록에는 언제나 이 작품 데미안이 있다. 헤르만 헤세라는... 혹시나 그가 무슨 작품을 썼는지는 모를지라도 그 이름만으로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것 같은 대문호의 대표적인 작품. 그러니 데미안에 대해 이런 설명을 구태여 붙일필요가 무엇이 있겠는가.. 그저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일 뿐인데 말이다.

 

데미안은 일종의 성장소설이다. 하지만 어린시절 데미안을 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도포기를 하거나 혹은 무작정 글자들을 읽는데에만 그칠뿐이다. 그만큼 데미안은 성장소설이지만 청소년들이 읽기에는 뭔가 복잡하고 오묘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데미안의 주인공인 싱클레어가 데미안을 만나게 되면서 데미안은 뭔가 알듯모를듯한 글들로 읽는 사람을 혼돈에 빠트린다. 그리고 이 모호함은 데미안을 읽을때마다 새로운 의미의 부여를 가능하게 해준다.

 

그래서 10번을 읽으면 10번의 데미안이, 100번을 읽으면 100번의 데미안이 탄생할 수도 있다. 아마 데미안이 가지는 이런 힘은 데미안이라는 이야기 자체가 스스로를 끝없이 돌아보아야 하는 스스로를 찾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림하나를 보아도 받는 감동의 모양새는 다르듯, 나의 경험과 나의 생각이 모두 다르기에 또 다른 데미안을 만들고, 새로운 데미안으르 느끼게 하는 것이리라..

 

책의 제목은 데미안이지만 이 책의 주인공은 싱클레어이다. 모든 것을 그저 있는 그대로로 인식하는 아주아주 평범한 우리주변의 누군가와 닮은 사람 말이다. 그리고 그 주변에 데미안이 있다. 주인공은 싱클레어이지만 그를 앞서는 존재감으로 결국은 책의 제목이 되는 데미안, 그는 주인공으로 하여금 생각하게 궁금하게 하며 의심하게 하는 요소를 끝없이 제공한다.

 

그리고 주인공인 싱클레어는 끝없이 다른 데미안을 통해 당연했던 스스로에서 빠져나와 무언가 알 수 없는 것들을 발견하기 위해 치열하게 싸우고 견뎌내는 또 다른 자아를 구축해간다. 데미안은, 주인공인 싱클레어에게 일종의 안내자이자 스승이며 동시에 세상을 보는 문이기도 한 것이다.

 

데미안을 읽고 난 다음 많은 사람들은 데미안을 곁에 두려한다. 끝없이 사유하고자 하고, 무엇인가를 궁금해하며 내가 이해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분주하게 뛰어다니고자 한다. 데미안은 책 밖으로 나와 나의 곁에서도 그렇게 또 하나의 데미안이 되어 나를 인도하게 되는 책이기도 하다.

 

어느 영화에선가 이런 대사를 본 적이 있다. 한명의 사람은 하나의 세상을 가진다. 때문에 누군가가 죽는다는 것은 하나의 세상이 죽는것과 같다.

 

데미안은 말한다. 너의 세상을 가지라고 말이다.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세계가 아닌 스스로 구축한 나의 세계 말이다. 그리고 그 세계의 중심에는 움직이는 스스로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말에서 과연 누가 공감을 얻을 수 없겠는가. 데미안이 누군가의 데미안으로 존재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는 생각을 문득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값싼 중국의 종말 - 우리의 일자리와 경제구조를 바꿔놓을 중국의 변화 키워드 10
숀 레인 지음, 이은경 옮김, 박한진 감수 / 와이즈베리 / 2012년 12월
절판


우리는 보통 누군가를 대할때 편견을 가지지 말아야 한다고 배운다. 편견은 그 사람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게 만들고 때로는 나의 눈을 가려 내가 원하는 대로만 상대를 보게 만들기 때문이다. 편견에 사로잡힌 사람의 눈은 눈을 뜨고도 볼 수 없고 듣고도 들을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대인관계에서만 그러는 것이 아니다. 사람과 사람, 단체와 단체, 기업과 기업, 그리고 나라와 나라 사이에도 이는 분명 통하는 진리이고 마땅기 기억해야할 가장 기본적인 자세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에게 있어 국가와 국가와의 관계는 개인과 개인의 관계보다 그 편견을 깨기가 더욱 힘든 관계이기도 하다. 개인과 개인의 관계는 길어봤자 몇십년으로 이루어지지만 국가와 국가는 역사라 불리우는 길고도 긴 세월에 걸쳐 서로를 바라보는 눈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때문에 더욱 깊고, 더욱 잔인한 편견이 깔릴 수 있는 것도 또한 이 국가와 국가와의 관계일 수 있을 듯 하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역사를 논 할 때 결코 빼어놓을 수 없는 나라이다. 언제나 우리 곁에 위치하고 있었고 오랜 역사를 통해 가끔은 첨예한 대립을 가끔은 군신의 관계를 때로는 우호의 관계를 끝없이 반복하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현재에 서 있다. 이제는 눈에 띄는 첨예한 대립을 하지도, 군신의 관계를 가지고 있지도 않지만 여전히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길고도 질긴 연을 가진채로 말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있어 중국은 어떤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을까? 아니, 조금 더 정확하게 현재의 우리는 중국에 대해 어떤 편견을 가지고 있을까? 중국이라는 단어로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무엇일까? [값싼 중국의 종말]은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제목을 짓고 있다.



시장에 나가 물건을 살때 항상 우리가 상인들에게 되묻는 것들 중 한가지의 질문이 있다. "이거 중국산인가요?"라는 질문이다. 단순히 원산지를 묻는 질문으로도 이해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이 질문에는 중국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수 없이 많은 편견들이 깔려 있다. '중국산은 싸다', '중국산은 질이 떨어진다'. '중국산은 하자가 있다'등의 편견이 그것이다. 한 때에는 최고의 강국이자 화려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세계를 흔들었던 대국의 나라 중국, 그 중국이 이제는 가짜의 대명사, 저품질의 대명사, 그리고 값싼 물건들의 이름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렇다면 중국은 정말 값싼 나라일까? 만약 이 질문에 '그렇다'라고 단순하게 대답한다면 당신은 값싼 중국의 종말이라는 제목의 이 책을 한번 읽어볼 필요가 있다. 현재의 중국은 값싼 중국이 이미 아니기 때문이다. 값싼 중국의 종말은 여전히 중국이 값싼 물건을 만들어내고 값싼 노동력을 기반으로 저품질의 대량생산 산업만을 하는 국가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제 그 편견을 버리라고 말하는 책이다. 중국은 변화하고 있고 성장하고 있다. 바로 이러한 중국의 변화와 성장에 대해 값싼 중국의 종말은 제3의 눈으로 냉정하고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제 세계경제를 논할 때 중국을 제외하고는 이야기할 수 없는 세상이다. 중국은 거대한 인력과 거대한 영토를 자본으로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다. 이제 세계의 물건들을 생산하는 단순 공장에서 벗어나 명품을 소비하고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는 소비시장으로서의 중국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거대한 중국의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한 나라의 변화 이상의 의미를 세계경제시장에 미치고 있다.



값싼 중국의 종말을 이제는 냉정하게 받아들이고, 중국의 변화를 분석하고 준비해야만 하는 이유이다.

값싼 중국의 종말을 통해 중국의 변화과정을 받아들이고, 이제 새로워진 중국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것이 새로운 경제의 흐름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임은 물론,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낼 것이라는 전망. 혹시 그 전망이 궁금하다면 값싼 중국의 종말을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스캔들의 여인들 - 역사를 바꿔버린
엘리자베스 케리 마혼 지음, 김혜연 옮김 / 청조사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이 쉽게 말하는 이야기들 중에는,

세상을 지배하는 것은 위해한 영웅이요. 영웅을 지배하는 것은 여인이다라는 말이 있다.

언뜻, 세상위에 군림하고, 세상을 이끄는 이들은 위대한 사상가나 정치가, 혹은 과학자와 선구자들.

그리고 그들 대부분은 남자인 것으로 보이지만,

 

그리고 그래서 세상은 남자가 지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 그들 뒤에서 더욱 큰 힘을 행사하는 것은 그들에 가려 보이지 않지만 

사실은 위대한 여성의 힘이라는 점을 표현하는 글귀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역사를 바꿔버린 스캔들의 여인들은

바로 그런 위대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때로는 남성과 여성의 성별의 구분을 넘어 위대한 재능을 가진 특별한 사람으로서 살았고,

때로는 아름다운 미모와 뛰어난 지략으로 세상을 뒤흔들기도 했던 바로 그 스캔들의 여인들.

 

이 책 속에서는 바로 그 다양한 스캔들 속의 이야기를 주도했던 그 여인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야기 속에서 여성들의 모습은 다소 쓸쓸하고 씁쓸하다.

 

남장을 하고 전장에 나갔던 잔다르크부터, 누구 못지 않게 뛰어난 재능을 가졌으나 여전히 누군가의 여인으로 기억되는 끌로델까지..

 

여성은 역사 속에서 언제나 남성이라는 존재보다, 남자 못지 않게등의 수식어를 달고 있다.

여성 혼자서는 인간으로서 존중받지 못한다는 듯이,

그리고 그 능력은 반드시 남성을 기준으로 한다는 듯이 말이다.

 

 

 

 

왜 였을까?

왜 여성은,

한명의 인간으로 오롯히 존중받지 못하고,

언제나 남성의 부속물처럼, 혹은 남성에 의존해 표현되어야 하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그동안의 역사가 영웅이 이끄는 남성에 의해 만들어져 왔기 때문일 것이다.

분명 세상의 반은 여성이 구성하고 있었음에도

남성은 언제나 여성은 억누르고 숨기려했다.

 

그리고 언제나 여성은 남성의 옆의 또 다른 존재로 보여지게 만들었다.

 

그리고 여전히 여성은 남성의 그늘을 완전하게는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몇백년 전의 여성들처럼, 지금 이 시대의 여성들 역시

남성못지 않는 능력을 보이려 애쓰고

남성보다 뛰어나기 위해 애쓰고 있으니 말이다.

 

역사속 뛰어난 여성들

그저 한 인간만으로도 위대할 수 있는 여성들이 이룩해낸,

그리고 여전히 이룩하고 있는

은밀하고도 화려한 역사속 이야기들.

 

이 책에서는 바로 그 여성들의 투쟁과 실패, 그리고 도전을 끝없이 만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