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곰배령, 꽃비가 내립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여기는 곰배령, 꽃비가 내립니다 - 세쌍둥이와 함께 보낸 설피밭 17년
이하영 지음 / 효형출판 / 2010년 2월
장바구니담기


평범한 일상에서 치열함을 무기 삼아 살아가는 사람들. 그런 일상의 사람들은 가끔 그 치열함에 치여 스스로가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지에 대해 궁금증조차 품지 못할때가 있다. 사람들은 무엇을 위해 그토록 치열하게 살아가는 것일까? 어쩌면 당연하게 한번쯤은 의문을 품었어야 하는 이 질문에 가장 당연한 답은 행복이 아닐까 한다. 치열하게 달리고 뛰어넘어 행복한 삶을 쟁취하기 위해 살아가는 것. 그것이 아마도 가장 보편적이고 가장 평범하며 동시에 가장 현명한 답이리라.

당신은 어디에서 행복을 꿈꾸고 있나요?
갈수록 농촌이나 산촌, 어촌은 비어만 가고, 젊은 사람들은 도시에 몰려드는 세상.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니, 진정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람많은 도시서 인간관계를 맺으며 사회적 동물의 하나로 비비적 대며 살아가야 할 것만 같은 생각이 들때도 있다. 하지만 사람많은 도시에서 살아가기 위해 사람들은 사회적 동물로서의 관계나 행복에 집중하기 보다는 어느사이엔가 경쟁하고 달리며 경주에서 이겨야만 그에 따른 보상을 받을 것만 같은 압박에 시달리게 된다. 물론 어느 경주에나 승리자가 있고, 그 경주에서 이기는 순간의 행복이나 성취감은 분명 행복이라는 단어로 설명될 수도 있을테다. 하지만 하나의 경주에 승자가 한명 뿐이라면 한명의 승자를 위해 희생되어야 하는 다른 이들의 힘겨움에 대한 댓가가 너무 큰 것은 아닐까? 행복을 얻기 위해 내달리고 있는 지금. 우리는 과연 행복할까? 왜 행복은 반드시 쟁취해야만 하는 것일까? 행복은 쟁취하기 보다는 누리는 것 부터 시작할 수는 없는 것일까? 있으면 있는대로, 없으면 없는대로, 어디서나 시작하고 어디서나 살아갈 수 있다는 무모한 자신감을 가지고 17년을 강원도 어느 산골에서 살아온 한 여인처럼 말이다. 그녀의 행복은 쟁취한 것일까? 아니면 그저 있는 그대로를 누리는 것일까?

자연과 함께, 시간과 함께, 행복과 함께
<여기는 곰배령, 꽃비가 내립니다>는 도시를 떠나 강원도 곰배령에 자리를 잡고 민박을 하며 세 쌍둥이의 어머니로 살아가고 있는 어느 여인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모든 것이 불편할 것 만 같은 깊은 산 속의 어느 곳에서 다른 사람처럼 도시의 삶에 길들여져 있다가 어느날 갑자기 그것들이 없는 곳으로 순간이동을 이룬것같은 삶. 그녀의 말처럼 이전의 삶이 모두 없어지고 새로운 세상에 익숙해지며 이전의 중요했던 것들을 놓고 새로운 것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게 되는 그녀의 산중생활기는 그래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힘에 겹고 버겁기 보다는 구름위를 걷듯, 혹은 도라지 꽃 가득한 곰배령의 설피밭을 걷듯 꿈같고 폭신폭신하기만 하다. 시간이 흐르는 것을 당연하다 하고, 자연에서 얻는 것들에 감사하며, 그것만으로도 현재의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여유를 가진 그 여인의 삶, 아이들의 교육을 걱정하기 보다는 아이들의 성장을 흐뭇해하는 그녀의 모습은 그래서 치열하지 않지만 편안하고, 화려하지 않지만 소박한 행복을 가득 담고 있는 것만 같다.

모든 것의 어울림에서 찾은 행복.
그녀가 곰배령 산중에서 얻은 것에 이름을 붙이자면 아마도 그것은 행복일 것이다. 모든 것들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삶. 사람이라고 하여 그것들을 지배하거나 가지려 하지 않고 그것이 무엇이든 어울려 한 덩어리가 되어 가는 법을 배워하는 인생은 그래서 어쩌면 당연히 행복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누구나 한번쯤 도시의 복잡함에서, 그리고 인생의 치열함에서 한발자국쯤 비껴나 자연과 함께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안에는 지금껏 익숙한 것들을 버리고 새로운 세상에서 적응하며 새로운 나를 만들어야 한다는 도전의 의미도 담겨 있다. 그녀의 삶이 부럽지만 우리 모두가 그녀처럼 몇해 동안 열두채의 집을 짓고서라도 그곳에 살겠다는 의지를 불태우지 못하는 것은 익숙해진 것들을 버리고 새로운 것들을 찾아 떠나야 하는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지 못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세상의 치열함에서 멀어져 강원도 산중에 열두번의 집을 짓고 자연에 익숙해져 살아가는 그녀의 삶은 오히려 도전적이고 열정적이다. 행복을 찾기 위해 무엇인가를 버리고 새로 시작하는 그녀의 의지는 그래서 그녀가 지금 누리고 있는 행복의 삶만큼이나 부러운 또 하나의 그녀만의 힘이기도 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하영 2010-03-07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tiktok798님 안녕하세요^^
<여기는 곰배령, 꽃비가 내립니다> 읽어주셔서, 독후감도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tiktok798님의 리뷰중 '누리는 행복'을 읽으면서 '달마야 놀자'라는 영화의 한 장면이 떠 올랐습니다.
밑빠진 항아리를 연못속에 풍덩 집어 던지던 ^^ 그 장면에서 느끼던 통쾌함이 제 마음을
후르륵 스쳐지나갑니다.
초등학교 일학년때부터 타고다니던 만원버스의 추억도 떠 오릅니다.
아마도 도시에서 나름 치열하게 살았던 시절이 제게도 있었음을 말하고도 싶은게지요^^
갱년기를 핑게로 자꾸만 주저앉고 싶어하는 요즘의 제 일상에
저도 덩달아 '도전과 열정'이라는 샘물을 부어봅니다.
신선한 자극에 감사드리며
세쌍둥이네 풀꽃세상 홈피(www.jindong.net)의 '풀꽃사는 이야기방'에도 tiktok798님의 리뷰 '어울림으로 살아가는 법'를 게시합니다.
happy new spring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