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 지금은 조금 흔들려도 괜찮아 - 대한민국 희망수업 1교시 작은숲 작은학교
신현수 외 15인 지음 / 작은숲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학교를 꿈꾸는 16명의 선생님들이 대한민국의 미래들에게 첫 수업에서 들려주고 싶은'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책은 대한민국의 현재 교실풍경이 모두가 바라는 그것과는 멀기만 한 '희망'임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준다. 
문득 우리(선생님을 포함한 기성세대)가 자신들을 미래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정작 아이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하는 생각하니, 흥!하고 콧방귀나 뀌지는 않을지...  

어제오늘 기사로 떠들썩했던 로봇영재였던 카이스트 학생의 자살은 그리 놀라울 일이 아닐지도 모른다. 이미 시험성적을 비관해 미련없이 삶을 포기한 아이들이 하나둘이 아닌 우리 사회이니 말이다.

그럼에도 어려서부터 로봇영재로 주목을 받던 그의 죽음이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새롭게 모색된 대입전형방법인 입학사정관제에 의해 탁월한 재능을 인정해 선발한 인재를 제대로 키우기는커녕 수업조차 제대로 견뎌낼 수없는 지경으로 몰아넣고야마는 부조리한 현실때문은 아닌지....
입학사정관제라는 한껏 부풀려진 정책이 오히려 유능한 미래를 좌절로 몰아넣고야 말았으니, 대학뿐만 아니라 정부도 함께 반성해야 할 것이다.
대학은 꼭 성적순이 아니라도, 탁월한 재능만 있으면 들어갈 수 있는 곳이라며 자선하듯 내놓은 새로운 제도는 입학전형에만 적용될뿐이다.  

어려서부터 로봇을 좋아해 로봇박사로 불리며 로봇영재로 국내 유수의 대학에 입학하였으나 영어로 진행되는 미적분학 수업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기사가 그의 죽음을 더욱 안타깝게 하였다.
대체 무엇을 위해 영어로 진행된 수업이었는지 자못 궁금증이 더해간다. 미적분이이란 만만찮은 과목으로도 벅찼을텐데 그것도 영어로 진행했다니..도대체 여기가 미국인지 영국인지...왜 우리들의 미래인 아이들이 영어에 발목을 잡혀야 하는지, 또 아까운 목숨을 던져야 하는지.... 

그래서 더욱 이 책에 실린 16명의 선생님들이 희망하는 1교시 수업이 공허한 메아리처럼, 또 간절히 현실로 마주하고픈 수업으로 다가왔다.
전국의 학교에서, 가장 일선에서 우리의 아이들과 마주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희망수업에는 안타까운 현재의 교육정책이 엿보이기도 하고, 부조리한 사회의 모습도 복선처럼 깔려있다. 언젠가 아이들이 마주쳐야 할 현실로. 

어떤 선생님들은 자신이 맡은 과목에 충실히 효과적인 공부법을 알려주기도 하지만 대체로 짧지 않은 시간동안 아이들을 가르치며 교사로서, 또 기성세대로서 미래인 아이들에게 꼭 들려주고픈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개중에는 장벽같은 현 입시제도와 교육정책 앞에서 어쩌지 못하는 교육자로서의 자책같은 비판도 느껴진다. 

'속도와 가벼움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사회와 획일적인 학교문화, 입시 경쟁 교육은 청소년들에게 끼워 맞춘 자아의 발달을 조장함으로써 그들을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하게 하고, 그들의 인격과 개성이 전면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기회를 가로 막고 있다'라는 글은 기성세대가 일방적으로 범하고 있는 우(愚)가 얼마나 우리 아이들을 무력하게 만드는지 새삼 돌아보게 한다.  

미래인 아이들을 키우는 것은 비단 부모만의 책임도 아니고 또 교단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몫만도 아닐 것이다. 어쩌면 정부가 사회인을 길러낸다는 명목으로 행사하는 불합리한 교육정책에 맞서 부모와 교사가 함께 힘을 모아 아이들을 지켜내는 것이 아닐까. 

부조리한 교육정책과 우리 아이들이 처한 현실을 제대로 꿰뚫고 있는 자기반성적인 교사들이 있는 한 이 책에 실린 희망수업 1교시는 절대로 희망으로만 남겨지지 않으리라. 희망의 수업이 아이들의 교실에서 현실로 피어날 그 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더이상 아이들을 모순된 현실 속에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양심은 물론 교사와 학부모의 하나된 용기가 급선무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