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한국의 풍속 배움가득 우리 문화역사 4
박영수 지음, 승문정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책 제목 탓일까? 평소 무심하게 사용하던 '풍속'이란 말의 뜻이 사뭇 궁금하게 다가온다. 평소 생각하고 있던 '풍속'이란 말은 설이나 추석 등의 명절에 행해지는 고유의 행사나 놀이쯤이 아닐까 싶은데 과연 그 뜻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풍속(風俗):
1. 예로부터 그 사회에 전해 오는 의·식·주 그 밖의 모든 생활에 관한 습관.
2. 그 시대의 유행과 풍습 

그러고보니 풍속이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생활습관은 물론 현재의 유행과 풍습을 모두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야 마땅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생활습관이라 생각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 역시 <생활관습> <예절문화> <통과의례> <의식주> <세시풍속> <놀이문화> 등 여섯 가지의 큰 주제로 나누어 우리 생활 곳곳에 숨어있는 풍속을 통해 우리 문화를 되새기게 하고 있다. 

왜 돼지꿈을 길몽으로 여기는지, 품앗이와 두레는 어떻게 다른지, 아버지와 아들의 촌수는 어떻게 되는지, 집들이는 왜 하는지, 백일잔치는 왜 하고, 폐백할 때 대추와 밤은 왜 던지는지, 부고는 왜 검정테두리로 칠하는지, 한옥에는 왜 2층 이상의 집이 없는지, 개천절이 왜 10월에 있는지, 팽이는 언제 즐기던 놀이였는지...등등 무심코 여겼던 생활 속 우리의 전통문화를 꼼꼼하게 짚어보는 책이다. 

간단한 문제형식(3지선다)과 <이래서 그렇습니다!>로 설명하는 풀이가 어렵지 않게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아~ 이런 뜻이로구나!'하는...... 

아이를 키우다보면 가끔 선뜻 대답하지 못하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또 어떤 때는 막연하게 왜 그럴까 하는 궁금증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특히 우리의 생활과 관련한 것들이 적지 않다. 그럼에도 속시원하게 정답을 알 길이 없어 그냥저냥 지나치기 일쑤였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더욱 반가운 책이다. 

어렴풋하게 어디선가 한 번쯤 들었던 내용도 있어 다시금 정확하게 깨우치는 것도 있고, 몰랐던 것을 새롭게 알게 되는 것도 적지 않다.
예를 들면, 어린아이의 돌에 선물하는 금반지가 20세기 이후 자본주의 사상으로 인해 생겨났다는 것이며, 남자아이가 태어나면 금줄에 붉은 고추를 단 것도 고추가 우리나라에 전해진 16세기 쯤으로 조선시대 중엽부터 생겨난 풍속이라는 것... 등등은 역사적인 타당성까지 짚어보게 한다. 

또, 대보름날 다리밟기를 통해 건강하고 튼튼한 (사람의) 다리를 기원한 것이나 우리나라 전래 마을길이 꼬불꼬불한 것이 여유로움을 갖게 하기 위한 배려에서 였다는 것, 남자 한복에 대님을 매는 것이 바지 안의 따뜻한 공기를 가둬 추운 기후를 이기기 위한 지혜의 산물이라는 것 등등의 풍속은 우리 민족의 위트와 넉넉한 마음까지도 느끼게 한다. 

어느 것 하나 소홀히 지나칠 수 없는 우리의 생활문화를 꼼꼼하게 짚어주는 알찬 교양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