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황옥, 가야를 품다 푸른도서관 38
김정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시간에 거대한(?) 나라 신라에 가리워 그저 지나치듯 배웠던 금관가야의 김수로왕과 더욱 미미하게 한 줄정도로 언급하고 지나쳤던 그의 부인 아유타국의 공주에 대한 이야기가 새삼 궁금하게 여겨지는 책이라고나 할까??

단순하게 배웠던 역사의 한조각이 아유타국의 정세로 인한 라뜨나(훗날의 허황옥)의 오랜 유랑생활이 마침내는 머나먼 동쪽 끝, 가야국의 김수로왕과의 만남으로까지 이어지는 필연적인 이야기로 펼쳐지니, 작가의 풍부한 상상력에 감탄이 절로 나고 더불어 당시 역사에의 호기심도 생겨난다.

무심하게 배운 국사교과로 인해 그저 유유히 흘러오듯 순풍을 타고 김수로왕의 앞에 어느날 갑자기 짠~하고 나타났으리라 생각했던 아유타국의 왕비는 어쩌면 라뜨나처럼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며 가야국의 김수로왕을 찾아온 도전적이고 용맹한 여전사이자 후덕한 여성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새로운 생각이 펼쳐진다.  

이 책으로 인해 검색하다 새롭게 알게된 사실(정보)!
'김수로왕과 허황옥은 아들 10명을 낳았는데, 맏아들 거등은 김씨로 왕통을 잇게 하고, 두 아들은 허황후의 뜻을 살려 허씨로 사성했으며 나머지 일곱 아들은 불가에 귀의했다. 곧 김해김씨는 부성, 허씨는 모성을 각각 계승했다고 하여 오늘날에도 두 성씨는 결혼을 피하고 있다'(출처 네이버지식인) 

초등생 딸아이에게도 알려주니 깜짝~ 놀라워 하며, 같은 반에 허씨 성을 가진 아이가 있다며 정말 그런지 물어보겠다 한다. 

아마도 자라는 아이들에게 책읽기를 권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새로운 정보를 얻거나 지식을 깨우치게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요즘같이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는 책들을 보면 더욱 그렇다. 비록 아이들의 책이라고 하기에도 벅찬(?) 내용들이 적지 않다.
그러고보니 독서에 대한 아이들의 선택의 폭이 그만큼 넓어졌다고 할 수 있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만큼 부담이 늘었다고도 할 수 있으리라. 

아무튼, 어떤 책들은 직접적으로 정보나 지식을 담고 있기도 하지만 또 어떤 책들은 간접적으로 담고 있어 제대로 알아보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게 하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보자면 이 책은 후자의 책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