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을 향한 탑 그림책은 내 친구 23
콜린 톰슨 지음, 이유림 옮김 / 논장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0여 년의 역사를 간직하며 한때는 '달에서도 보이는 유일한 인공 건축물'이네 아니네 하며 의견이 분분했던 만리장성이 그랬듯 태양을 향한 거대한 탑이 그들(손자세대?)의 기념물이 되었다는 마지막 문구와 함께 의미심장하게 다가오는 바탕그림이 더없이 암울하게 느껴진다.  

온통 시커멓게 솟아오른 탑을 향해 끝없이 늘어서 사람들의 줄이 '태양, 대체 그것이 무엇이건대?'하는 물음을 던지게 한다. 

우리 생활 곳곳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에너지로서의 태양은 차치하고라도 사람뿐만 아니라 생명이 있는 것이라면 태양의 영향을 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식물만 해도 성장하려면 태양빛이 필요하고 사람도 일부이기는 하지만 영양소(비타민D)를 얻기 위해 태양빛이 필요하다. 

만약 지금처럼 지구의 환경이 심각한 지경이 계속되어 태양빛이 다다를 수 없는 노란 안개(아마도 공해로 뒤덮인)로 둘러싸인 지구에서 살아가는 생명체에게 태양은 어떤 존재로 여겨질까? 

이글이글 타오르는 뜨거운 태양의 모습을 기억하는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남자는 자신의 손자만한 나이였을 때의 지구의 모습 역시 또렷하게 기억하고 있었다.
"내가 네 나이였을 때 하늘은 파랗고 태양은 너무나 밝아 쳐다볼 수조차 없었단다."
그러나, 남자의 손자는 사진으로만 보았다고 대답한다.   

지구 너머 하늘이 아직도 파란지 궁금한 남자는 산마루에 올라서면 아주 멀리까지 볼 수 있었던, 자그마한 개울물이 커다란 강물에 합쳐져 수많은 나라를 지나 마침내 끝없는 대양으로 흘러들던 과거를 회상하지만, 손자는 그저 우중충한 안개만을 알 뿐이었다. 

"태양을 단 한 번만이라도 다시 볼 수 있다면 그 무엇이라도 내줄 수 있다."는 남자는 더이상 날지 않는 비행기대신 손자의 말대로 커다란 기구를 타고 하늘로 떠오른다. 색색의 조각들이 마치 꿈처럼 모여 만들어진 커다란 기구는 그러나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노란 구름 속에 턱 걸리고 만다. 태양을 향해 날아오르던 두 사람의 꿈도 딱! 사흘동안 머물고 만다. 

그 다음으로 손자가 생각해 낸 것은 다름아닌 '태양을 향한 탑'!
문득, 구약성서에 전해져 오는 바벨탑이 떠오른다. 그러고보니 나중에 십년 동안 쌓아올린 탑의 모습이 바벨탑과 많이도 닮아있다. 

처음엔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하던 노인은 자신이 가진 많은 돈을 꿈을 이루는데 쓰기로 한다. 단 한 번만이라도 태양을 보고 싶다는......
세상에서 가장 커다란 바위 위에 하늘을 향한 탑이 아닌 도시를 짓기 시작한다.
십 년, 이십 년... 부유한 남자는 늙어가고 손자는 어른이 되어가는 동안 태양을 향한 탑도 점점 그 높이를 더해간다. 

바벨탑을 닮아 있는 듯한 거대한 탑은 어딘지 새로 지정된 7대 불가사의의 하나인 암벽속의 도시 페트라를 떠올리게도 한다. 마치 세상 사람들의 집이란 집은 다 모인듯한...... 

노인이 죽기 전에 그 꿈을 완성하고픈 손자는 세상에 없던 커다란 기계를 만들어 세상 곳곳에 있는 건물을 통째로 옮겨와 탑을 쌓기 시작하는데, 이글루도 있고 타지마할도 있고 피사의 탑도 있고, 콜로세움, 이스트 석상도 있다. 그야말로 지구상의 위대한 건축물은 모조리 옮겨온 듯하다.
노인의 꿈과 손자의 노력이 마침내 탑을 완성하고야 만다.

더없이 푸른 하늘 위로 눈부시게 제 빛을 발하고 있는 둥근 태양을 바라보는 노인의 품에 안겨 있는 증손자는 아마도 태양빛을 되찾는 새로운 세대가 아닐까.. 살짝 희망을 품게 한다.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남자의 손자가 살고 있는 세상의 모습.
맨 위에 '시드니- 도쿄 육상 특급 14일 안에 도착 못하면 환불!'이라는 글귀가 눈에 띈다.



색색의 조각보로 만들어진듯한 커다란 기구~
소년과 노인은 커다란 기구를 타고 태양을 향해 날아오르지만 노란 구름 속에 걸려서 꿈쩍도 못하다가 사흘만에 지구로 돌아오고야 만다.



세상에서 가장 커다란 바위 위에 하늘을 향한 도시를 짓기 시작하는데...
태양을 향한 탑은 왠지 바벨탑을 닮아 있다.



탑을 쌓아올리는데 사용되는 듯한 거대한 기중기...
곳곳에 숨겨진(?) 그림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숨은그림 찾듯 재미난 그림과 글귀들~



할아버지의 꿈을 하루라도 빨리 이루기 위해 손자는 지금껏 세상에 없던, 커다란 기계를 만들고 세상 곳곳에 있는 건물을 통째로 옮겨온다~
커다란 기계 속에 숨겨진 사람들의 실루엣이 또 하나의 재미를 준다~



탑을 높이 쌓기 위해 옮겨지는 세상의 건축물들~
슬쩍 보아도 낯익은 건축물들이 적지 않다.



증손자를 품에 안고 푸른 하늘 위로 눈부시게 빛나고 있는 태양을 바라보는 노인의 마음은 과연 어떠할까?
증손자만큼은 어렵게 되찾은 태양빛을 마음껏 누리며 살아가기를 바라지는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