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딱 걸렸어! 단비어린이 문학
이상권 지음, 박영미 그림 / 단비어린이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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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받고 앉은 자리에서 후딱 다 읽어버렸다.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는 비 장애인들이 무조건 양보하고 배려하고 도와야 한다는 생각을 바꾸게 해준 좋은 동화였다. 사실 장애아를 만나면 무조건 양보하고 배려하고 도와주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것이지만 뭔가 도움을 줄 수 있으면 도와 주려고 애쓰는 것이 일반적인 마음 가짐인 것 같다. 신체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는 분명 도와주면 휠씬 수월하게 해결되는 것들이 많다. 이 책에서도 그렇다. 신체장애를 가진 친구가 전학을 오고 그 아이에게는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일들이 분명히 있다. 그래서 활동보조인이 붙는다. 대부분의 활동보조인들은 장애정도에 따라서 그의 모든 곳에서 도와 준다. 그러나 통합교육의 일환으로 담임교사 재량으로 활동보조인을 교실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반 친구들이 충분히 도울 수 있거나 장애를 가진 아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된 경우가 그렇다. 이 동화 속의 효진이가 그런 경우다. 좀 느리기는 하지만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친구가 조금만 도와 주면 되는 것도 있는 정도이다. 그런데 도우미로 나선 다솔이에게 효진이는 완전히 다 시키고 있는 것이다. 처음엔 열심히 도와주던 다솔이는 필요이상으로 자신을 부려먹는 효진이를 점점 부담스러워하고 힘들어하며 갈등이 빚어지는 내용이다.

이 동화가 말하고 싶은 것도 바로 그것이다. 꼭 무조건 배려하고 양보하고 도와줘야 할까? 진정 그 아이를 위하는 것일까?

[너 딱 걸렸어!]는 도우미를 맡게된 입장을 참 잘 표현했다.  아울러 장애를 가진 아이의 처지도 잘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의 결말 부분이 특히 좋았다.

이 동화는 신체 장애를 가진 아이의 입장과 그 도우미를 하는 입장이라 그래도 오해를 서로 풀 수 있었다. 그런데 만약 발달 장애를 가진 친구와도 이렇게 쿨하게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을까?

나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를 키우는 부모다. 발달 장애는 여러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단순한 지적장애일 수도 있고, 자폐일 수도 있고, 감각통합장애일 수도 있다. 더 세부적으로는 아스퍼거 증후군이나 서번트 증후군, 뚜렛증후군등 정말 다양하다. 그리고 한가지만 나타나지 않고 대부분 중복장애를 겪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런 아이들이 학급에 있으면 사실 수업에 방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특수반 교실로 가서 있다가 통합해도 되는 수업에만 잠시 참여하기도 한다.

이 동화를 보면서 마음이 무거웠다. 발달장애아들은 일단 같은 반 아이들과 원만한 소통조차 힘들다. 그 아이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친구들도 가끔 있지만 사실 거의 학급에서 투명인간 취급당하거나 멸시의 대상인 경우가 허다하다. 그렇다고 비장애아들에게 무조건 양보하고 이해하고 배려하라고 할 수도 없지 않은가! 그렇게 말해봐야 통하지도 않지만 .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달 장애아를 보면 좀더 따뜻한 시선을 보내주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주고 나와는 좀 다를 뿐이라고 생각해 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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