몹시도 수상쩍은 과학 교실 2 - 날씨 와이즈만 스토리텔링 과학동화 시리즈
서지원 지음, 한수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요즘 아이들의 최대 관심사는 과연 무엇일까? 두 말할 것도 없이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과 스마트 폰으로 노는 것일 것이다.

며칠전 신문을 보았더니 우리나라 아이들의 수학 문제 푸는 능력이 OECD국가중 최고라고 한다. 그런데 그 기사를 실은 외국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과열된 사교육으로 나타난 결과라며 매우 부정적인 시각이었다. 기사를 읽고 나서 우리의 현실이 참 부끄러웠다. 아이들이 뭐든 잘 하면 좋지만 아이들 각자가 가진 능력을 조장해서 끌어올렸다면 결코 좋은 결실을 보기가 힘들다.  튼튼하게 뿌리 내리기 전에 잡아 끌어당기면 허리가 끊어지는 놈도 있을 것이고 잎이나 줄기가 뜯기는 아픔이 따를 수 밖에 없다.

 

[몹시도 수상쩍은 과학교실]의 출판 의도는 뭘까? 아마도 아이들에게 과학을 재미있게 접근하도록 하겠다는 것인 모양이다.

공부균 선생님이 차린 정말 이상한 과학교실에는 수강생도 딱 한명 아로 뿐이다. 아로의 친구 건우와 공부균 선생님의 딸 혜리도 있지만 아로가 강조하듯이 수강생은 아니다. 말하자면 [몹시도 수상쩍은 과학교실]에는 이들 네명이 전부이다. 그런데 이들이 하는 과학 실험들은 놀라울 정도로 최첨단이다. 아직 어느곳에서도 이루어진 적이 없는 획기적인 일들이 일어나고있는 것이다.

물론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위한 장치로 가져온 것들이지만 과학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이 초현실 적인것은 확실하다. 이번에는 날씨에 관한 이야기다. 날씨가 왜 변하는지 바람이 어떻게 불고, 구름은 어떻게 생기고, 비, 번개등은 어떻게 발생하는지, 고기압과 저기압은 어떤것인지 등등 다양한 날씨에 대한 아이들의 호기심을 아주 재미있게 풀어주었다. 더구나 공부균 선생님 같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재미난 기구들을 만들어 바로바로 해결해 주는 천재 과학자가 곁에 있으니 [몹시도 수상쩍은 과학교실]의 아로,건우, 혜리는 참 재미있게 공부를 한다.

중간중간 만화까지 겯들여서 167페이지 가량의 책이 술술 잘 읽힌다. 나도 순식간에 읽었다.

 

그런데 어른의 시각으로 이 책을 이야기 하자면 많은 면에서 마음이 불편했다.

첫째 학교라는 공교육에 대해서 너무나 부정적으로 그리고 있다. 아로네 담임선생님은 과학시간에 실험이라고는 하지 않아서 과학을 아주 좋아하는 호기심쟁이 아로를 엄청 지루하게 만들고 무조건 외우라고만 한다. 그리고 공부만 강요 한다는 교장선생님이라는 설정이다. 과연 요즘 초등학교가 그럴까? 절대 그렇지 않다. 과학 시간에는 실험할 수 있는 것은 다 실험하고 관찰 일기까지 쓰게 한다. 거기다 전담 교사에 과학 실험 보조교사까지 있어서 실험이 원활이 이루어지도록 돕고 있다. 그런데 공부균 선생의 사설 과학 학원이 학교보다 훨씬  획기적인 실험을 통해서 아이들을 재미있게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내가 보기엔  이 책 시대 착오적 발상으로 사교육을 조장한다는 느낌이었다. 예전엔 학교에서 정말 그렇게 했다. 그러나 지금은 시대가 많이 변해서 학교만큼 좋은 교구를 다 갖춘 곳이 드물다. 그러니 학교를 믿고 아이들을 좀 편하게 놀렸으면 좋겠다. 학원 교육이 아이에게 꼭 필요해서라기보다 부모가 학교를 못 믿어서 아이들을 사교육 현장으로 내모는 경우가 허다하다. 

 

[몹시도 수상쩍은 과학교실]의 수강료는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책에서 처럼 실험 실습이 병행되는 곳이라면 교육비가 엄청나야하지 않을까? 공부균 선생님이 자선사업가나 독지가가 아니라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