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글쓰기 교실 - 엄마와 아이를 바꾸는
이인환 지음 / 미다스북스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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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는 아이에게 하는 잔소리를 중단하고 글쓰기로 소통을 꾀해보라고 한다.

한마디로 敎學相長이다.

엄마와 아이가 글쓰기를 통해서 함께 성장해보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체로 유명작가가 쓴 글쓰기에 관한 책들을 많이 보려고  애썼다.

스티븐 킹의[유혹하는 글쓰기]설흔외1인의[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조정래의[황홀한 글감옥]최근에읽은 줄리아 카메론의[나를 치유하는 글쓰기]까지 다 나름대로 참 좋은 글쓰기 안내서가 되어주었다.

그중에서 [유혹하는 글쓰기]와 [나를 치유하는 글쓰기]가 특히 내 마음을 사로 잡았다.

그들의 글은 [기적의 글쓰기 교실]에서 이인환 작가님의 말처럼 좋은글쓰기 안내서이기도 했지만

자신들의 경험을 진솔하게 썼던 것이 큰 감동으로 다가 왔다.

 

[기적의 글쓰기 교실]은 대입 논술지도를 위한 어떤 스킬들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도 아니고

대단한 비법을 제시하는 것도 아니다.

아이들을 글쓰기로 또는 독서로 이끌려면 우선 아이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엄마가 솔선해서 글쓰기를 해보라고 한다.

부모가 아이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실천하기도 결코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다. 

부모는 자식에게 기대하는 만큼 잔소리를 하고 싶어진다.

그런데 잔소리하면서 자칼언어로 아이를 수동적이고 부정적으로 만들지 말고 아이와 함께하는 글쓰기를 시도해보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 작가는 글의 가장 큰 기능으로 소통과 자기 반성을 꼽았다. 

글로 쓰다보면 어떤일을 객관화 시켜서 바라보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을 읽어나가면 아주 초보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잘 안내하고 있다.

아이와 같은 책을 읽고 독후감을 함께 쓰기를 한다거나 같은 소재로 글을 써보라거나 내 글을 읽어 줄 세명의 예상 독자들을 상상하고 써보라는 등.

그후 조금씩 단계를 높여가며 글쓰기의 스킬들을 제시해준다. 

<세심한 관찰은 서사와 묘사를 깊이있게 만든다>부터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써야하는 지 말해준다.

구체적으로 관찰하다보면 그 과정에서 내적 성장이 일어나게 되고, 세상을 내 입장이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서 보는 눈을 키우게 된다고 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작가는 가장 이상적인 '소통의 글'은 독자에게 글쓴이의 모습과 감정이 잘 전해질수 있다면 문법에 조금 안 맞고, 문맥이 조금 이상해도 상관없다고 말한다.

 

나도 글쓰기를 하는 사람이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권의 책이라도 읽고 글로 남겨본다. 어떨땐 지나치게 내 감정이 드러나는 엉뚱한 글이 될때도 있지만 글을 쓰면서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되는 건 확실하다.

나도 처음 글을 쓰기 시작했을땐 아이들에게 모범이 되는 부모가 되고 싶어서였다.

책을 보고 글을 쓴다면 아이들이 따라 할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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