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그리스 신화 2 - 올림포스 신들 어린이 고전 첫발 1
도나 조 나폴리 지음, 원지인 옮김, 크리스티나 발릿 그림 / 조선북스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아이들에게 언제쯤 신화를 들려주는게 좋을까?

어릴때 옛이야기 속에 신화가 들은 많이 읽었다.

그런데 학령기가 되기전에는 신화를 접하지 못했다.

초등학교 3,4학년쯤에 우리나라 신화를 처음 접했고, 그때 많이 읽었다. 

 다른 나라 신화는 접하기도 어려웠고 읽어보지도 못했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처음 읽게 된 것도 중학교에 입학하고 나서였다.

 이번에 읽게된 그리스 신화는 기존 나와있는 그리스로마 신화의 만화판보다는  덜 선정적이라서 고르게 된 책이다.

그림이 훨씬 아름다웠다.

 거기다 신화를 그림으로 그린 유명화가의 작품이 함께 소개되어서 더욱 좋았다.

그런데 작가는 이 책을 어떤 연령대의 아이들에게 읽히려고 했는지 잘 모르겠다.

 책의 두께나 활자의 크기 등을 보면 분명 고학년을 겨냥해서 출판한 책은 아닌 것 같다.

초등 저학년이나 초등 중학년을 생각하고 출판한 책으로 보인다.

그런데 내용을 읽어보면 과연 신들의 이야기지만 이런 이야기들을 아이들에게 꼭 읽혀야 하나하는 의심이 난다.

그리스 신화 속의 신들은 전지전능하지도 않고 존경스럽지도 않다.

사생활도 엄청 문란하고 인간들보다 더 추잡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지금 우리나라의 이혼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성 적으로도 많이 개방되었다.

그렇다고 해서 그리스신화 같은 내용을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꼭 읽혀야 할까? 

그리스 로마 신화는 서양 문화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들 한다.

 글로벌 시대니 다른 문화를 잘 알고 이해해야 한다지만 세대차이인지는 몰라도 나는 적응이 잘 되지 않았다.

이 책이 외형적으로 잘 만들어졌다고 해도 담고 있는 내용을 보면 초등고학년 이상이나 되어야 읽을 수 있는 정도로 보인다.

아니면 중학생 이상이 보던가.

요즘 다문화 가정도 많고 외국으로 나가는인구도 엄청나다.

우리나라 문화를 제대로 알고 있고 그런 후에 다른나라문화에도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다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자식을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본다면 초등 저학년에게 이런 책을 권하고 싶지는 않다.

보통 아이들에게 자국의 창조 신화를 들려주어도 될 시기를 흉부골격이 형성되는 열살 전후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나이로 4학년 수준이다.

그 쯤 되면 신화와 실제를 구분하는 가치관도 생성되고 모국어도 충분히 체화되어있을 나이이다.

그후에 그리스 신화든 인도 신화든 다른 나라 신화를 읽게 해도 무방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