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오케스트라, 우주의 선율을 연주하다 - 처음으로 읽는 궁중음악 이야기
송지원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나는 음악에 대해서 잘 모른다. 부끄럽게도 한국인이면서 한국음악은 더 모른다.

[조선의 오케스크라 우주의 선율을 연주하다]를 본 순간 꼭 읽어봐야 겠다고 마음먹었다.

이 책을 읽어보면 우리 음악의 전반적인 것에 대해서 알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우리악기라고는 북,장구, 징, 꽹과리, 가야금 정도만 조금씩 접해봤다. 그

렇지만 내가 다룰 수 있는 악기는 하나도 없다. 물론 서양 악기도 리코더 외에는 연주할 수 있는게 없다. 

그런 나에게 이책과의 만남은 횡재에 가까운 행운이었다. 

 

이책을 통해 우리 음악의 변천사를 알 수 있었다.

특히 궁중음악이 어떻게 발전하며 이어져 왔는지 세세하게 알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장악원은 지금으로 말하면 국립 국악원이다.

그들은 각종 의례에서 악기를 연주하고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다. 

조선의 악은 예와함께 의례의 핵심이었고, 그만큼 조선의 대표적인 음악기관이었던 장악원의 역할은 컸다고 한다. 

 

특히 이책에서는 장악원에서 쓰여졌던 악기는 어떤 것이 있으며 악기의 관리는 어떻게 했으며,

악보들은 어떤 것이있으며 어떤 음악이 연주되었는지까지 아주 상세히 잘 알려주고 있다.

그만큼 예와 함께 중시되었던 악이었기 때문에, 장악원에서는 악보에 관한 의궤뿐아니라 악기 제작과정과 관리에 관한 의궤까지 두어 철저하게 관리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내가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부분은  악인열전과 악기열전이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음악과 가장 관련이 깊은 인물은 단연 박연이다.

그런데 의외의 인물중에도 음악에 조예가 깊은 인물들이 많았고,

음악에 조예가 깊은 인물들은 다방면에 천재적 재능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악과 예를 따로 떼어놓고 논하지 않았던 학자들이 역시나 악에도 통달한 경우가 다반사였다.

그리고 악기 열전에서는 우리 전통악기를 사랑하게끔 만들어 주었다.

북쪽 고구려의 악기 거문고와 남쪽 가야의 악기 가야금,

두줄의 팔방미인 해금,저음으로 영혼을 위로한다는 아쟁,그리고 서양에서 전래된 다양한 악기까지.

작가의 표현이 정말 아름다워 그 악기들이 더 간절하게 마음에 와 닿는 느낌이었다.

[조선의 오케스트라 우주의 선율을 연주하다]를 읽으면서 새로운 기쁨에 빠질수 있어서 참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