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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는 잠들지 않는다
임종욱 지음 / 북인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남해는 잠들지 않는다]를 읽게 된 동기는 이 소설이 담고 있는 인물이 서포 김만중이기 때문이었다.
김만중은 출생부터 순탄지 않았다. 병자호란의 발발과 조선의 패망으로 이미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자결을 하고,
어머니가 강화도로 피난 도중 배위에서 낳은 유복자이다. 그러나 그는 중앙의 명문중의 명문 사대부가태어났다.
김만중의 어머니 윤씨는 전란으로 가세가 기울자 직접 베를 짜고 길쌈을 해서 집안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다.
두 아들이 어릴때는 직접 가르칠 정도로 학문에도 조예가 깊었다.
특히 자식을 교육할 때는 자식들이 어머니를 보지 못하게 발을 내리고 가르쳤다는 일화로도 유명하다.
그 이유는 아들들이 엄마의 얼굴을 살펴서 행동을 달리할까 경계했다는 것이다.
그렇게 엄격하게 교육받은 자식들은 자신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바를 대쪽같이 실천하는 나라의 동량이 되었다.
이 소설은 서포 김만중의 남해 유배시절의 이야기다. 김만중이 남해로 유배를 가서 죽을때까지의 삶을 소설로 엮었다.
소설에서 나라의 거물이 유배를 오니 고을을 다스리는 현령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
가까이 할 수도없고 멀리 할 수도 없는 것이다. 가까이 하다가 죄인을 도왔다고 소문이 나면 바로 삭탈관직이 될 수도 있고
멀리 했다가 해배되어서 관작이 회복되면 유배시절의 서운함을 물어 화를 당할 수도 있기때문이다.
그러니 지방의 하급관리들은 자신이 다스리는 고을에 중앙의 거물이 유배를 오면 좌불안석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하물며 서포같은 거물 중의 거물임에라!
소설에서 김만중은 유배길에 몸종 둘을 데리고 간다.
자신을 호위하고 바깥일을 도와줄 호우라는 남자종 한명과 집안일과 식생활을 책임질 여종한명이다.
실제는 어쨌는지 모르겠지만 작가는 김만중의 집안이 숙종의 외척이니 유배길에 이정도는 달고 갔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같다.
그러나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김만중이 대쪽같은 사람이라 죄인된 몸으로 몸종을 둘이나 달고 갔을 것 같지 않다.
소설에서 김만중은 유배지에서 어머니를 위해 지었던 [몽환]를을 [구운몽]이란 제목의 한글 소설로 다시 쓰고,
고을에서 첩의 간교로 본부인이 누명을 쓰고 소박당한 일을 해결해 준 이야기를 통해 [사씨남정기]를 한글로 쓴다는 설정이다.
사실 [사씨남정기]는 숙종이 장희빈에게 빠져 인현왕후를 폐서인하고 희빈을 왕후로 올린 것을 빗대어
숙종의 성총을 밝힐 요량으로 지었다고 전해진다. 그
당시 장안에는 "장다리는 한철이요, 미나리를 사철"이라는 노래가 유행했다고 한다.
이 노래 또한 서인 노론쪽에서 만들어서 퍼뜨렸다고 한다. 요즘말로 하면 여론 몰이를 했다는 것이다.
장다리는 물론 장희빈이고 미나리는 인현왕후 민씨이다. 이 사건은 서인 노론과 남인 소론간의 당쟁에서 비롯된 일이다.
장희빈은 남인에서 추대한 인물이고 인현왕후는 서인쪽의 사람이다.
김만중은 서인쪽 사람이니 [사씨남정기]도 인현왕후를 내쫓은 것이 나쁘다고 말하기 위해 지은 소설이다.
소설은 김만중이 한양에 있는 부인과 주고 받는 편지를 토대로 시작되고 마무리되는 형식이었다.
그런 설정은 신선하게 다가와 좋았다.
그런데 남해 유배중에 만나게 되는 인물이나 사건들이 좀 작위적이라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특히 [사씨 남정기]의 모태가 되었다는 장선달이란 인물의 집안 이야기가 그랬다.
그리고 양설규라는 인물의 설정과 이 소설에서의 역할이 분명하지 않다.
아마도 형식이나 법도에 얽매이는 삶이 아닌 자유로운 영혼을 그리면서 조선시대의 악습들을 꼬집고 싶었던 것 같다.
그렇지만 별로 성공하지 못했다. 박태수의 인생도 좀 그렇다. 어쨌던 대마도로 도망가는 박태수가 현실도피처럼 보였다.
그리고 이 소설의 가장 큰 단점은 교정을 제대로 보지 않은 것이었다. 곳곳에 오타가 눈에 띄었다.
한마디로 "오타 작렬 !"
그리고 사소한 것이기는 하나 호칭을 잘 못 표기한 것이 많아 읽을 때 깨름칙하게 걸렸다.
예를 들면 김만중의 부인 편지에서 시아버님 제사라고 쓰거나 큰형님, 큰아주버님이라고 쓴 것들은 다 잘못 되었다. 며느리가 남편에게 시아버지를 지칭할때 그냥 아버님이라고 한다. 그리고 김만중은 위로 형님 한분 밖에 없다. 그런데 편지에는 부인이 마치 작은 형님이 있는 듯이 계속 큰형님, 큰 아주버님이라고 지칭한다.
이런 자잘한 것들은 퇴고를 하고 교정을 제대로 보지 않아서 나온 작은 실수들이다.
이 책이 초판이니 재판을 찍을 때는 다시 교정을 봐서 이런 실수가 없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