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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03 : 경제 주기 ㅣ 내인생의책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3
바바라 고트프리트 홀랜더 지음, 김시래.유영채 옮김, 이지만 감수 / 내인생의책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이번에 읽게 된 책은[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중 세번째인 경제 주기 편이다.
이 편에서는 경제주기는 물론 경제지표를 어떻게 볼것인지 우리가 처해있는 현실의 경제 상황을 어떻게 파악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친절하고도 명쾌한 설명으로 쉽게 이해가 되었다.
내가 경제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를 전공했기때문이아니라 눈높이를 낮추어서 초등학생이라도 충분히 이해할 정도였다는 것이다.
보통 경제니 정치니하는 말이 나오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사람들도 꽤 있다.
그런데 그런 사람이 읽어도 충분히 흥미를 읽지 않을 정도로 쉽고 간단하다.
오늘날 많은 부모들이 자식들에게 경제 관념을 심어주기위해서 애쓴다.
용돈을 주는 방법을 고민하고 용돈을 어떻게든 알뜰하게 쓰게하려고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아이들이 경제 관념을 체화하기엔 여러가지 여건이 허락되지 않는다.
일단 부모들이 자식들의 독립시기를 대학졸업 후라고 생각하고 있다.
더구나 직장이 타지이거나 결혼을 한 경우가 아니면 독립자체를 허용하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다.
교육환경에서도 아이들이 자체적으로 뭔가를 고민할 기회를 많이 빼앗아 대학에 진학하고도 수강신청도 제대로 못하는 아이들이 있다고 한다.
늘 수동적으로 행동해 왔기때문에 능동적인 일처리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이다.
고등학교에서도 자신이 뭘 하고 싶은지 뭘해야하는지조차 모르겠다고 대답하는 경우도 많다고 들었다.
그런데 경제는 아이들에게 우선적으로 가르쳐야할 과목이 아닐까?
아이들이 사회에 발을 내딛는 순간 바로 경제적인 사항들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3]은 현실경제에서 사회의 상황과 흐름을 파악하는데 상당히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경제 지표를 통해 자신의 현재 상황을 유추할 수 있고 나아가 세계속에서우리나라의 위치도 가늠해 볼 수 있기때문이다.
그리고 세계적인 불황과 호황이 어떤 주기로 반복되고 있는지 지금의 세계적인 불황이 오게된 원인이 무엇인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무엇보다 이책은 개념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간단 명료한 것을 좋아하는 요즘 아이들에게 잘 맞을 것 같다.
그리고 우리 새대와는 달리 요즘 교과서는 참 잘 만들어져서 교과서만 보아도 충분하지만 학교에서 부교재로 활용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과서보다 얇으면서도 필요한 내용이 다 들어있으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