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창작동화 나는 1학년 1
이금이 외 지음, 마술연필 엮음, 임수진 외 그림 / 보물창고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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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며칠 후면 새학기가 시작된다. 아이들은 한 학년씩 진학해서 새 친구들, 새선생님과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다. 그 중에 가장 마음이 설레이는 아이들은 역시 올해 처음으로 학교를 들어가는 초등 1학년 새내기들이다. 여태껏 유치원에서는 놀이를 통해 공부할 준비운동을 했을 뿐이다. 그러나 이제는 정말 공부라는 것을 시작해야 한다. 새로이 학부모가 되는 아이들의 부모 역시 설레임과 걱정으로 한 학기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누구나 내 아이를 공부 잘 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 그리고 부모들은 이미 아이들이 공부를 잘 하는 지름길은 책을 가까이 하게하는 것이라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의욕을 앞세워 이학원 저학원을 기웃거려 아이들 스케줄을 짜기도 하고,  이런 저런 책들을 꼼꼼히 살펴서 사주기도 한다.

 

 이번에 보물창고에서 내 놓은 [1학년 창작동화]는 새내기 학부모를 겨냥해 만든 책으로 보인다. 아이들이 책을 읽고 무언가를 꼭 배우게하고 싶은 부모의 심리를 교묘히 이용한 그런 책 말이다.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읽었던 책에서 교훈이 될만한 내용에 밑 줄 긋고, 아이들이 알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 있으면 한번더 숙지 시켜주고, 어려운 글자들은 받아쓰기도 시키고 그러면 될까? 

 

 우리 아이들은 책을 좋아하는 엄마때문에 아기때부터 책 속에서 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큰아이는 8개월쯤 되었을때 그림책으로 도미노 놀이를 하는 걸 엄청 좋아해서 온방에 책을 새워 도미노 놀이를 하며 책과 친해 졌다. 그리고 아기를 재울때마다 그림책들을 읽어 주었다. 그랬더니 아이는 한글을 가르치지 않았는데 그냥 깨쳤다. 말도 제대로 하기 전에 글을 읽어서 아이가 천재인 줄 알았다. 그런데 둘째는 똑 같은 방법으로 키웠는데도 학교에 입학할 때까지도 한글을 몰랐다. 그래서 나는 아이에게 한글도 가르치고 좋은 동화책도 읽히자는 생각에 권정생 선생님의 [강아지 똥]으로 받아쓰기 연습을 시겼다. 그런데 몇년 후 아이가 [강아지똥] 그림책을 보더니 처음 보는 책이라는 것이다. 정말 놀랐다. 정말 책에 밑 줄 그어가며 받아쓰기 연습을 했을 정도니 아이는 그책을 아무리 안 읽었어도 3번 이상 읽었을 것이다. 그런데 처음 읽는 책이라는 것이다. 난 정말 그때 반성을 많이 했다. 아무리 의도가 좋더라도 아이에게 부담스럽고 힘들게 다가간다면 상처만 남는다는 것을. 세째도 학교갈때까지 한글을 깨치지 않았지만 그런식으로 가르치지는 않았다. 퇴근 후 저녁을 먹고나면 그림책을 읽어주고 마음에 드는 문장 한줄만 쓰게 했다. 그랬더니 아이는 별 무리 없이 한글을 깨쳤다. 책을 많이 읽어주면서 키운 우리아이들이 공부를 잘 하지는 못한다. 그렇지만 무엇이 옳고 그런지 판단할 줄 알고 어려움을 회피하려고는 하지 않는다. 이것은 책의 힘이라고 본다.

 

 이번에 보물창고에서 내놓은 [1학년 창작동화]는 동화만 놓고 본다면 1학년에게 읽히면 참 좋은 내용들이다. 이책을 사는 부모라면 아이들에게 자주 책을 읽어주라고 권하고 싶다. 이미 글을 다 읽을 수 있는 아이에게도 책을 읽어주면 아이의 정서에도  좋고 ,자연스럽게 집중해서 듣는 훈련 되어서 참좋다.

 

 동화 뒤에 나온 독후 활동 부분은 하지 말라고 말리고 싶다. 그 내용은 학교에서 선생님과 함께 하면 되는 부분이다. 1학년 밖에 안된 아이들에게 책이 부담으로 다가온다면 아이들은 책과 멀어질 것이다. 아이들이 충분히 동화에 빠지게 하려면 책을 읽고 스스로 생각하고, 마음에 새길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다. 생각을 강제로 끄집어 내려고 하지말고 머리 속에 차곡차곡 쌓여서 저절로 튀어나오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그럴려면 책과 친해지도록 서점나들이, 도서관 나들이도 많이하며 많은 책을 읽을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더 바람직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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