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최악의 학교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17
제임스 패터슨 & 크리스 테베츠 지음, 김상우 옮김, 로라 박 그림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거의 대부분의 부모는 아이가 제도권 교육안에 있는 학교생활을 평탄하게 해나가면 안심한다. 그리고 학교라는 울타리 안으로 들여보내 놓고 아이에게도 맞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학교라는 곳의 커리큘럼은 어떤 특정한 아이에 맞추어 짜놓은 것이 아니다. 보편적으로 그 연령대의 아이라면  알아야 한다고 생각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개인차나 개성은 무시되기 십상이다. 특히나 우리나라처럼 한반에 30명이 넘는 인원을 똑같은 방식으로 똑같이 교육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가 있다.

 레이프 카차도리안은 새내기 중학생이 되자마자 학교에서 아이들을 통제하려고 만들어 놓은 규제에대해서 심하게 반발한다.  그리고 규칙 하나하나를 깨는 것으로 나름의 점수를 주면서 위안으로 삼는다. 물론 이렇게 되니 학교생활이 평탄할 리가 만무하다. 그러나 자신만의 규칙은 있다. "누구도 다치게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것은 레이프가 저지르는 악행? 들이 폭소를 자아내면서 하나도 밉지 않게 느껴는 이유이기도 하다. 학교는 생각이 무궁무진한 레이프에게 생각하지 말고 시키는대로 따라하기만 하라고 하니 레이프는 정말 따분하고 힘들어 죽을 지경인 것이다. 결국 레이프는 학교에서 문제아로 낙인찍히는 것은 물론이고 학업성적도 바닥을 치게 된다. 그러나 아이의 그림그리는 재능을 눈여겨 봐준 선생님과 아이를 믿는 엄마의 힘으로 아이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미술학교로 전학하기로 하면서 겨우 마무리 된다.

 나는 사람마다 다 나름의 재능을 타고 난다고 생각한다. 부모나 교사의 역할은 아이가 가진 재능이 무엇인지 찾아내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재능은 학교라는 제도권안에서 발휘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자신이 가진 재능이 무엇인지를 안다면 성인이 되어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큰 힘이 될것이다. 제도권 교육의 천편일율적인 내용은 개인의 재능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다. 성적에 맞추어 대학을 선택한 아이들이 전과를 하거나 전공과는 전혀 무관한 일을 하는 경우를 참 많이 봐 왔다. 그도 저도 아니면 공무원 공부에 몰입하는 것이다. 정말 국가적인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학창 시절에 말썽을 좀 부린 경우가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정말 성적지상주의에 빠져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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