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도성과 경복궁 - 초등학생을 위한 어린이 궁궐 탐방 1
이향우 지음 / 인문산책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한양도성과 경복궁]을 쓰신 이향우 선생님은 우리 역사와 문화를 좋아해서 궁궐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나는 지난번 선생님의 [궁궐로 떠나는 힐링여행]으로 충분히 맛보고 실제로 경복궁을 다녀오기도 했다. 지방에 살다보니 덕수궁은 37년전에 딱 한번 가보았고, 아직 경희궁, 창덕궁은 가보지 못했다. 내년에는 일부러 시간을 내어서 '서울에서 한달 살기'를 해보고 직접 모든 궁궐과 한양도성을 꼭 둘러 볼 작정이다. 어쩌면 한달로는 다 돌아 보지 못할지도 모른다. 일단 목표는 그렇게 새워두었다는 말이다.

나는 이향우 선생님 책을 여러 권 읽었다. 앞서 읽었던 책들에서 우리 궁궐의 아름다움을 한 껏 만끽했다. 이 책은 우리궁궐지킴이와 문화재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선생님이 조선왕조 첫 번째 궁궐이자 법궁인 경복궁과, 조선왕조의 수도인 한양을 둘러싸고 있는 한양도성을 소개하고 있다.

[한양도성과 경복궁]에서는 경복궁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작가 선생님, 궁궐에 대해 알송달송한 것들을 질문해 주는 유진이, 그리고 과거 왕세자로 궁궐에 살았다는 동궁이를 내세워서 재미있게 경복궁과 한양도성에 대해서 구석구석 안내하고, 알려주고 있다.



 

경복궁에 있는 다양한 문양을 찾아보기만해도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흥미진진한 현장 학습이 될 것같다. 정말 일선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나 학부모님이 아이들을 데리고 직접 탐방하면서 지도하기에 딱 좋게 구성되어 있다. 완전 사회 교과서와 연계 수업 교재로도 안성맞춤이다.

'서울에서 한 달 살기'할 때 꼭 가지고 가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