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급수한자 익힘책 7급 스스로 급수한자
컨텐츠연구소 수(秀) 기획 / 스쿨존에듀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나의 최대 관심사는 한자 보다 영어다.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 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 여러 매체를 통해서 다양한 방법의 영어 공부 하는 비법을 전수받으려고 노력했다. 어떤 이는 파닉스부터 해라. 어떤 이는 영어 회화책을 통째로 외워라. 또 어떤이는 미드를 봐라. 영어책을 무조건 읽어라. 솔직히 말하면 아직 내게 완전히 맞는 방법을 찾았다고 말할 수 없다. 좀 끌리는 방법은 영어책을 무조건 읽으라는 말에 솔깃해있다. 워낙 책읽기를 좋아하니 일단 읽고 보는 것이다. 물론 이 방법은 영어공부의 기본이 어느정도 되어있는 사람에게나 가능할 방법일 게다. 중학교3년, 고등학교3년, 대학 교양 영어1년정도 공부하고도 영어를 거의 못하는 나같은 사람 말이다. 영어 문제 풀이 공부만 한 사람!

한자 공부법은 어떨까? 아무래도 영어처럼 공부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한자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물론 여러 글자가 모여 한 단어가 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읽어서 들리는 소리보다 뜻이 중요하다. 그러니 낱자를 익히는 공부가 선행되지 않고는 읽기가 불가능하다. 물론 영어책도 읽으려면 단어를 알아야 읽을 수 있다. 하지만 알파벳을 안다면 영어단어를 읽는 것이 영 불가능하지는 않다.

아무튼 한자 공부를 제대로 하려면 전통적인 방법으로 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 같다. 물론 내 개인적인 생각이라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도 많을 것이다.

스스로 급수 한자 7급에는 낱자 익히기부터 나온다. 낱자를 써보면서 익히고 실생활에서어떻게 사용되고 활용되는지 문제를 제시한다. 열자 정도 익힌 후에 복습하기 문제와 익힌 글자 다시 써보기를 하는 구조다. 이 훈련이 다 되고 나면 헷갈리는 글자 따라 써보기, 동음이어, 두음법칙 적용한자, 반의어,유사어, 사자성어까지 공부하면 한권의 책으로 완전히 7급 급수한자를 다 익히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설명하면 엄청 잘 구성 되어있지만 뭔가 딱딱하기만 하게 느껴진다. 7급 한자 정도를 공부하는 학생이 며칠만에 왕창 다하게 한다면 엄청 싫을 것이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이 책에서는 하루에 딱 두글자만 익히게 구성 되어있다. 아이에게 한개만 익히게 하는 것 너무 적다. 세글자 이상은 부담 스럽다. 딱 두자만 익히게 한다면 아이들은 즐거운 마음으로 한자공부에 마음을 열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하루에 딱 두 글자만 익혀서 7급을 완전 정복하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