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고 싶은 수학
사토 마사히코.오시마 료.히로세 준야 지음, 조미량 옮김 / 이아소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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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수업을 재미있게 하려고 무척 고민할 것이다. 나도 그렇다. 특히 아이들과의 첫만남에서 어떻게 호기심을 자극할지 다양하게 궁리하고 준비한다. 보통은 앞으로 배우게 될 수업의 역사나 발전과정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우리나라에서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며 활동하고 있는 프로들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하면서 동기 유발을 시도 하기도 한다.

첫시간을 그럭저럭 넘기고 나면 다음부터는 연간, 월간, 주간 교육계획의순서대로 수업을 하면 된다. 하지만 정해진 진도대로 비슷한 내용의 수업이 계속 된다면 지루한 시간이 될게 뻔하다. 그래서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방법을 고민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언제부터인가 내가 사용하는 방법은 특이하고 재미있는 문제를 전자 칠판에 띄워두는 것이다. 아이들이 교실에 들어오면서 쓱 읽어보고 질문을 해 댄다.

"이 문제는 뭐예요?"

"한 번 풀어볼래? 이거 멘사 문제야!"

나의 대답을 듣고 난 아이들은 멘사 회원에 버금가는 지능을 인정받기위해 자신의 머리를 쥐어짜 본다. 엄청 진지하게.

재미있는 문제 풀이를 하고 난 뒤, 멘사 문제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뻥(?)을 치고 수업 내용에 있는 문제 들을 띄워서 같이 풀어본다. 그런 날은 아이들이 한시간 내내 문제만 풀자고 하는 경우도 있다.

[풀고 싶은 수학]의 내용이 딱 그랬다. 세상 모든 것들을 수학 문제의 도구로 이용하고, 다소 엉뚱한 것들에 질문을 던진다. 끊임없이 생각하게 해서 특이한 규칙을 찾아내기도 하고, 문제의 헛점을 짚어 질문이 될 수 없는 이유를 밝힌다. 문제의 재미에 푹 빠져서 풀이의 어려움을 즐기도록 했다. 종이컵을 이용하고, 주사위, 바둑돌, 볼트도 도구가 된다. 치즈 한조각을 가장 합리적으로 나눠먹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가로 세로로 서있는 사람 중에 가장 큰 사람을 찾아내기도 한다.

어찌보면 무심히 넘겼을 일들에서 질문거리를 찾아 냈다는 게 더 대단하다. 한마디로 호기심이 발동할 수 밖에 없도록 재미있는 문제를 제시해 놓은 책이었다.

이 책에 있는 23가지의 문제로 만으로도 2,3개월 정도는 충분히 아이들과 즐거운 수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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