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는 달이 두 개 떠 있었다. 작은 달과 큰 달, 그것이 나란히 하늘에 떠 있다. 큰 쪽이 평소에 늘 보던 달이다. 보름달에 가깝고 노랗다. 하지만 그 곁에 또 하나, 다른 달이 있다. 눈에 익지 않은 모양의 달이다. 약간 일그러졌고 색깔도 엷은 이끼가 낀 것처럼 초록빛을 띠고 있다. 그것이 그녀의 시선이 포착한 것이었다. " - 아오마메 (1권 p418)

 

 

 

달의 존재감은 깊고 고요한 어둠 속에서 드러나기 마련이다. 달은 소리 없이 읊조리는 침묵의 기도를 들으며 더 이상 기댈 곳 없는 외로운 사람들에게 특유의 과묵함으로 조용한 위로를 준다. 고독한 외톨이 위성을 닮았던 두 사람, 덴고와 아오마메는 1Q84의 세계에 떠있는 두 개의 달을 본다. 여전히 과묵하지만 더 이상 고독하지 않은 두 개의 달처럼 덴고와 아오마메는 하나가 되어 과거가 아닌 현재를 바꾸어 쓰고 있다.

 

 

 

"그러니 당신은 그 마음을 기구(氣球)에 닻을 매달듯이 단단히 지상에 잡아둘 필요가 있어요. " - 세이프 하우스의 노부인 (1권 p395)

 

 

 

무라카미 하루키의 글은 조용하고 단단한 달빛을 닮았다. 하루키는 불안한 세상의 정경을 가장 안정적으로 묘사할 수 있는, 타고난 관찰자이자 친절한 묘사가라는 생각이 든다. 낯설고 불안정한 세상을 다룸에도 하루키의 글을 읽을 때 나의 뇌파는 막 잠이 들려는 때처럼 편안한 상태가 됨을 느낀다. 작가의 뒤를 종종걸음으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같은 보폭으로 동행하며 내 깊은 심층의 면면들을 조용히 응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달을 올려다볼 때의 고즈넉한 마음처럼 내가 보고 있는 것은 이야기가 아닌 내 깊은 심연인 것이다. 그 심연을 정화시켜주고 다시 돌아올 수 있는 단단한 닻을 지닌 여정을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지금 그는 그 아픔을 받아들였다. 어떤 의미로는 그것을 환영하고 있기도 했다. 그가 느끼는 따스함은 아픔과 짝을 이루어 찾아온 것이니까. 아픔을 받아들이지 않는 한, 따스함도 찾아오지 않는다. " - 우시카와 (3권 p465)

 

 

 

나는 특정 장르의 소설을 제외하곤 스토리에 큰 의미를 두기보단 문장들이 말하는 소리에 귀 기울이는 성향을 지녔다. 그래서 어떤 이야기를 쓰는 작가인지가 아니라 어떤 내면의 목소리를 지닌 작가인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를테면 재미있다, 없다가 아니라 계속해서 듣고 싶은 목소리인지, 아닌지로 구분하는 셈이다. 그래서 시간이 한참 흐른 뒤에 어떤 책을 떠올리면 이야기의 과정이나 결말보단 특정 캐릭터의 심상을 기억하게 된다. 돌아볼 때 이야기만 뎅그러니 남는 소설보단 어떤 식으로 세상에 발을 딛고 살아가는 사람들인지를 적확하게 묘사해내는 소설에서 타자를 통해 나를 돌아보게 되는 것이다.

 

 

 

"길랴크 인은 왜 넓은 도로를 걸어가지 않고 숲 속의 진흙탕을 걸어가지? " - 후카에리 (1권 p633)

 

 

 

그런 캐릭터를 묘사하기 위해 하루키는 적절한 음악과 책을 인용하기도 한다. 1Q84」에서 인용하거나 언급하는 책들은 안톤 체호프의 「사할린 섬」, 조지 오웰의 「1984」,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이자크 디네센의 「아웃 오브 아프리카」등이 있고 그 밖에도 '카를 융'에 대한 이야기나 「맥베스」의 구절도 의미심장하게 등장한다. 몇 년 전 이미 읽었던 「1Q84」의 전권을 기꺼이 다시 정독하게 된 건 최근에 읽은 안톤 체호프의 「사할린 섬」 때문이었다. 내겐 책을 읽을 때마다 책 속에서 언급하는 책들에 대해 따로 메모하는 습관이 있는데 체홉이 직접 관찰하고 기록한 현지 실태 보고서인 「사할린 섬」을 「1Q84」에서 진지하게 인용하고 있다는 걸 메모를 통해 떠올리게 되었다. 그 부분을 찾아 읽으려다가 다시 완독을 하게 된 것인데 「1Q84」엔 작가로서의 체홉에 대한 사색도 등장하지만 사할린 섬의 토착민 '길랴크'인에 대한 서술 중 많은 부분을 인용하고 있다.

 

 

 

"그들이 사는 곳에는 법정 따위는 없고, 재판이 무슨 뜻인지도 알지 못한다. 그들이 지금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도로의 쓰임새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례 한 가지만 보더라도 그들이 우리를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 수 있다. 도로를 이미 깔아놓은 곳에서조차 길랴크 인은 여전히 밀림을 헤집고 다닌다. 그들이 온 가족과 개까지 모두 함께 줄지어 도로 바로 옆 진흙탕을 온갖 고생을 하며 지나가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 - 안톤 체호프 「사할린 섬」

 

 

 

"나는 길랴크 인처럼은 살 수 없어요. 남자들에게 항상 얻어맞는 것도 싫어. 구더기가 많은 불결한 생활도 싫어요. 하지만 나도 넓은 도로로 걸어가는 건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 - 후카에리 (1권 p634)

 

 

 

이 말을 한 캐릭터는 열일곱 살 소녀인 후카에리로 덴고와 함께 「1Q84」의 주요 모티브가 되는 소설 <공기 번데기>를 쓴 인물이다. 사실 알고 보면 후카에리뿐만 아니라 덴고와 아오마메 역시 다른 이들이 만들어 놓은 도로를 걸어가는 인물들은 아니다. 이들은 저마다의 이유로 넓은 도로에서 멀리 떨어져 걸어가지 않으면 안 되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었던 것이다.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닌 스스로의 이야길 만들어 가는 사람들, 지혜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고독하지만 자신의 길을 가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이 세계의 달이 하나이든 둘이든 세계는 그들 자신이 있음으로 존재한다.

 

 

 

"이야기의 포인트는 달에 있는 게 아니다. 나 자신에게 있는 것이다. " - 덴고 (2권 p585)

 

 

 

소설을 읽는 것도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포인트는 읽고 있는 이야기가 아닌 나 자신이 아닐까 싶다. 그러므로 이야기만을 따라 읽는 건 소설을 충분히 읽는 것이 아닌 것 같다. 하루키의 소설을 읽다 보면 그의 친절한 묘사 안쪽에 가려져 있는, 묘사되지 않는 진짜 이야기를 통해 나의 내면을 돌아보게 된다. 겉으로 흐르는 이야기보다 더 진지한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의 심연을 두드린다. 이런 느낌을 받는 이유는 삶을 응시하는 하루키의 시선이 나의 기질과 많이 닮았기 때문인 것도 같다. 실제로 하루키를 처음 읽을 때부터 나는 늘 모종의 위로를 받아왔다.

 

 

 

"아마도 내가 길을 너무 멀리 돌아온 거 같아. 그 아오마메라는 이름의 여자애는, 뭐랄까, 오래도록 변함없이 내 의식의 중심에 있었어. 나라는 존재의 중요한 누름돌 역할을 해왔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니 그렇기 때문에, 그게 너무도 내 중심에 있었기 때문에 도리어 그 의미를 미처 파악하지 못 했던 거 같아. " - 덴고 (2권 p422)

 

 

 

하루키의 글은 어떤 책이든 의식의 중심부를 향한 여행을 하게 해준다. 나의 의식을 보려면 갑옷처럼 입고 있는 의식으로부터 오히려 벗어나야 하는데 하루키는 그에 필요한 정신적인 긴장을 풀어준다. 나의 의식을 누르고 있던 누름돌을 가만히 들어 올려 내면의 목소리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해준다. 마치 오랫동안 열어보지 않았던 서랍을 열고 그 안의 물건들을 다시금 확인해 보는 느낌이다.

 

 

 

"나는 뭘 생각하는데 항상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편이지만, 그래도 이건 너무 심했어. " - 덴고 (2권 p423)

 

 

 

어쩔 수 없이 인정해야 하지만 나는 덴고와 비슷한 사람인 것 같다. 그래서 내겐 아오마메와 같이 힘 있게 손을 잡아줄 사람이, 군더더기 없는 곧은 말로 위로와 영감을 주는 후카에리와 같은 사람이 필요하다. 실제의 하루키가 매일 쓰고, 달리며 마치 수련하듯 일상을 채워가는 것처럼 나 역시 그래야만 하는 기질의 사람인 것이다. 사실 나도 십수 년 간 일정한 패턴을 유지하며 육체적인 노력 역시 게을리하지 않는 편이다. 그래서 더더욱 문장 속에서 느껴지는 하루키의 리듬감을 좋아하는 것 같다. 단순히 음악적인 요소의 리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삶을 단순화시키고 육체를 단련해가는 사람에게서 느껴지는 안정적인 리듬감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는 절대적인 선도 없고 절대적인 악도 없어. (...) 선악이란 정지하고 고정된 것이 아니라 항상 장소와 입장을 바꿔가는 것이지. 하나의 선이 다음 순간에 악으로 전환할지도 모르는 거야. 그 반대의 경우도 있지. 도스토옙스키가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에서 묘사한 것도 그러한 세계의 양상이야. 중요한 것은 이리저리 움직이는 선과 악에 대해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지. 어느 한쪽으로 지나치게 기울면 현실적인 모럴을 유지하기가 어렵게 돼. 그래, 균형 그 자체가 선인 게야. " - '선구'의 리더 (2권 p289)

 

 

 

무라카미 하루키는 '수신'하는 사람이란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의 소설엔 확신이나 단정 대신 여정이 등장한다. 그 자체가 민감한 수신기가 되어 불안정하고 기묘한 세계를 관찰해나가는 것이다. 내면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소설을 읽지만 하루키의 글을 읽으면 오히려 정화된 통로가 만들어진 기분이다. 나 역시 발산하기보단 수렴하고 수신하는 성향의 사람으로서 그 통로를 가다듬어야 할 필요를 느낀다. 선과 악의 균형을 떠나 우선 나 자신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늘 흐르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음이 피로로 정체되어 있을 땐 몸을 움직이듯 하루키를 읽게 된다. 과잉된 나를 비우고 그 안에 새로운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말이다. 하루키는 여전히 유효했고, 처음 읽을 때와 마찬가지로 나는 NHK 수금원이었던 덴고의 아버지와 우시카와를 한동안 생각했다. 이상하게 마음에 걸리는 캐릭터들이다. 어느 한 쪽으로 치우쳐 생각하지 않을 수 있도록, 모종의 균형 감각을 일깨워주는 하루키의 시선 덕분이겠지만..

 

 

 

사실 무라카미 하루키의 「1Q84」는 조지 오웰의 「1984」와 병행하여 감상을 남겨보려고 했었다. 이를테면 빅 브라더와 리틀 피플, 어느 날 증발된 윈스턴과 덴고의 어머니, 일기를 쓰는 남자와 소설을 쓰는 남자, 책 속의 책인 <과두적 집단주의의 이론과 실제>와 <공기 번데기>, 쥐를 무서워하는 윈스턴과 고양이 마을을 찾아가는 덴고.. 등등으로 말이다. 하지만 「1Q84」에 집중하다 보니 어느새 나의 시선은 나 자신에게로 옮겨와 버렸다. 대신 하루키가 덴고의 입을 빌려 말한 「1984」의 이야길 옮기며 '사할린 섬'에서 '1984', 그리고 다시 '1Q84'로의 길었던 여정을 마무리하려고 한다..

 

 

 

"올바른 역사를 박탈하는 것은 인격의 일부를 빼앗는 것과 똑같은 일이지. 그건 범죄야. 우리의 기억은 개인적인 기억과 집단의 기억이 합쳐져 만들어지는 거야. 그 두 가지 기억은 서로 밀접하게 얽혀 있지. 그리고 역사라는 건 집단의 기억을 말하는 거야. 그것을 빼앗으면, 혹은 고쳐 쓰면 우리는 정당한 인격을 유지할 수 없어. " - 덴고 (1권 p544)

 

 

 

"진실을 아는 것만이 인간에게 올바른 힘을 부여해준다. 그것이 설령 어떤 모습의 진실이라 해도. " (2권 p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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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리미 2015-12-16 13:3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스토리보다 문장들이 말하는 소리에 귀 기울다는 말, 좋네요. 이야기만 남는 소설보다는 어떤 식으로 세상에 발 딛고 살아가는 사람들인지 적확하게 묘사하는 소설에서 사람들을 들여다 보는 것, 그게 소설 읽는 재미겠죠?
1Q84를 한동안 IQ 84로 알았던 저는 ㅎㅎ 사놓고도 아직 못읽고 있어요 ㅠㅠ 올해도 못읽고 지나가려나봅니다.
하루키의 글을 어떻게 읽으면 좋은지 생각해보게 된 좋은 리뷰였어요^^ 감사합니다 ㅎㅎ

물고기자리 2015-12-16 14:06   좋아요 4 | URL
단순히 띄어쓰기의 착각인가 싶었는데 lQ였군요 ㅋㅋㅋ 그러고 보니 충분히 오해할만한 것 같아요^^ 하루키는 호불호가 정말 강한 작가 중 한 명인 것 같아요. 무척 싫어하거나 그 반대이거나요ㅎ 전 그 점이 바로 하루키의 장점 같더라고요. 대부분의 사람들을 적당한 수준에서 만족시켜주기보단 특정한 사람들을 확실하게 만족시켜준다는 점에서요ㅎㅎ 저도 오로라님 덕분에 다양한 책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AgalmA 2015-12-16 20: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며칠 하루키<태엽감는 새>랑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를 다시 읽어보려 들었다 놨다 하고 있었는데, 물고기자리님 하루키 예찬론? 들으니 마음이 푸근😊
예전에 갔던 휴양지를 다시 찾듯 하루키 특정만족자 여기요^-^/ 한국의 하루키 열풍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을 적당한 수준에서 만족시켜주는 작가˝도 해당되는 것 같지만요ㅎ 여기서 하루키 각각의 작품에 대한 기호가 갈리는 듯도^^

물고기자리 2015-12-16 20:27   좋아요 2 | URL
제가 원래 예찬이 취미입니다^^ 그렇죠, 아갈마님도 특정 만족자시죠ㅋ 적당한 만족은 아무래도 하루키의 에세이 덕분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소설에 대한 진입장벽을 어느 정도 낮춰준 것 같거든요. 언젠간 하루키의 소설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사람들을 성향별로 나누어보는 연구를 해보고도 싶은데ㅋ, 특정 성향의 분들은 신기할 만큼 하루키의 글에 거부감을 갖더라고요. / 푸근하시다니 저도 푸근해지네요^^

AgalmA 2015-12-16 20:31   좋아요 1 | URL
하루키는 단편,에세이, 장편 분류별/시기별 선호도도 확연할 듯 한데요ㅎㅎ;

물고기자리 2015-12-16 20:57   좋아요 1 | URL
맞아요, 작품 중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죠. 작품의 완성도나 이야기를 중심으로 판단하다 보면 어쩔 수 없는 것 같은데 생각해보니 그만큼 하루키가 많은 작품을 썼다는 거네요ㅎ 신기한 건 작품에 대한 기호와는 별개로 하루키 스타일 자체를 무척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건데 그만큼 개성이 뚜렷한 작가라는 게 아닐까 싶어요. 개성이란 건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보다도 확실하게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과, 확실하게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으로 구별되는 것도 같고요ㅎ

AgalmA 2015-12-17 03:04   좋아요 1 | URL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소설이 글로벌화되면서 작가 자체에 대한 호불호는 괴테나 톨스토이, 발자크 등 문호 시대 이후로 많이 사라졌다 싶은데, 하루키는 유독ㅎㅎ 노벨상 거론에서도 자주 가십거리가 되는 걸 보며, 전세계적인 하루키의 개성 선호도가 재밌기도 하고 괴이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하루키 작품을 관통하는 현대 개인주의성?이 논란의 큰 줄기이지 않나 싶어요. 오래 이어져 온 문학 보편성과 이질적인 데가 있긴 하죠.

물고기자리 2015-12-16 21:17   좋아요 1 | URL
이런저런 말들도 많을 텐데 전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색을 유지하는 하루키의 단단한 근성이나 성실함이 참 좋더라고요.. (많이 쓰는 것도 좋고요ㅎ) 그런 면에서 늘 응원하고 싶은 작가에요~

고양이라디오 2015-12-16 22: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글 너무 즐겁게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이네요~^^

정말 하루키는 참 호불호가 강한 작가인 것 같아요. 저는 최극단에 서있는 `호`하는 사람이라서 `불호`하는 사람들이 왜 그런지 잘 이해가 안되요ㅎ

물고기자리 2015-12-16 23:31   좋아요 1 | URL
고양이라디오님도 하루키를 좋아하시죠^^ 사실 전 제가 가장 힘들었던 시기에 하루키의 글로 위로받은 경험이 있어서 일종의 빚진 마음 같은 게 있는 것 같아요ㅎ 하루키의 소박하고 단단한 글들은 언제든, 어느 곳이든 다시 펼쳐 읽어도 여전히 좋더라고요..

고양이라디오 2015-12-17 11:33   좋아요 1 | URL
저는 그냥 좋아하는게 아니라 가장 좋아합니다^^
<해변의카프카>로 처음 만났는데, 언제부턴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가 되버렸어요ㅎ
예전에 책을 많이 안 읽을때는 하루키밖에 몰라서 하루키만 읽었던 것 같아요.

저도 하루키의 글들, 문체, 그리고 하루키 작가자체도 좋고, 무엇보다 하루키의 관점과 생각들 모두 너무 좋아요ㅠㅠ

때문에 하루키좋아하는 사람도 좋더라고요^^ㅎ

물고기자리 2015-12-17 12:29   좋아요 1 | URL
저도 하루키의 관점과 생각들이 좋아요^^ 어쩌면 좋다는 말보단 편하다는 말이 더 어울릴 것도 같은데 그만큼 하루키의 성향이 제 기질과 많이 닮았거든요. 억지로 이해하려고 애쓸 필요 없이 저절로 흡수되는 느낌이 들어요. 문학적인 의미를 떠나 사람에 대한 기호인 것도 같은데 하루키 외엔 어떤 작가에게도 이런 안정감을 느껴본 적이 없었어요. 소신껏 살아가는 삶의 태도나 균형감각들도 참 좋고요ㅎ 고양이라디오님의 하루키에 대한 격한 애정도 참 좋습니다^^ 삭막한 세상에 좋아하는 작가가 있다는 건 정말 감사한 일인 것 같아요ㅎㅎ

저도 편가르는 건 절~~~대로 아니지만^^ 하루키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보면 어쩐지 편하고 좋더라고요ㅎ

2015-12-17 00: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2-17 00: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초딩 2016-01-01 12: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단 1984부터 1월에 읽고
이 아이는 ㅠㅠ 너무 두터워서 어케 짬을 낼지 고민 중이에요 ㅎㅎ

물고기자리 2016-01-01 13:13   좋아요 1 | URL
세 권이라도 빨리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일단 시작하면 독서계획에 차질을 줄지도 몰라요^^ 이 책도 책이지만 하루키가 다른 책 이야길 틈틈이 하기 때문에 읽고 싶은 책들이 많아지거든요ㅎ

초딩 2016-01-01 13:57   좋아요 1 | URL
올해는 읽는 책 뒤에 큰 포스트잇을 하나 붙여 놓고 읽고 있어요. 책에서 언급되는 책이나 저자를 따로 정리해두는 곳으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