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인간에 대하여 - 라틴어 수업, 두 번째 시간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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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으며 '신이 인간을 필요로 하는 게 아니라 인간이 신을 필요로 할 뿐 입니다' 라는 문장에 공감이 갔다. 더불어 본문에서 저자는 우리는 삶 가운데에서 맞닥뜨리는 고통을 줄이기 위해서도 존재론적인 근원을 찾기 위해서도 인간은 신에게 기도 한다고 말한다. 사실 신이 인간을 선택하고 필요로 한다면 어떤일이 일어날 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삶의 문제가 너무 큰 나머지 신을 찾고 나도 모르게 간절히 기도하게 된다. 눈 앞에 닥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몸부림 그 고통의 근원에 믿는 인간이 있다. 믿음을 논함에 있어 어떤 형이상학적 이론이 필요할까? 인간은 그저 사는 것이 버거워 신을 찾고 그런 가운데 믿는 인간으로 성장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 믿는 인간에 대하여 ]는 [ 라틴어 수업 ] [ 로마법 수업]등의 전작을 쓴 저자 한동일의 수업 시리즈 중 한 권이다. 저자는 이 책을 ' 수업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느낌으로 종교와 신앙을 주제로 책을 썼다고 서문에 밝히고 있다. 저자의 약력을 보니 법학을 공부한 학자이며 변호사지만 교회법학을 전공하고 로마교황청립 라테라노 대학에서 수학한 반 사제와도 같은 분이었다. 그래선지 가톨릭의 역사와 기독교 중세의 교회에 대한 역사적 배경이 탄탄하다.

개인적으로 특정 종교를 믿는 건 아니지만 한때 신학을 공부해볼까 하는 생각을 할 만큼 기독교 역사와 교리에 대한 관심이 많았지만 역시 공부를 해 보면 교리보다는 역사에 훨씬 재미를 더 느낀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이 책은 내가 평소 관심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으며 특히 저자의 박식한 종교적 이론을 배경으로 중세의 흐름을 통해 내려오는 가톨릭, 이슬람, 기독교의 관계와 성경적 배경은 매우 흥미롭다.

신에 대한 믿음이 퇴색되는 시대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예배를 드리기위해 유럽의 교회를 찾는 이들이 점점 줄어가고 있다고 한다. 과연 교회안에 신이 존재하기나 할까? 마치 세계의 교회는 역사적 배경을 가진 관광지로 전락하는 느낌이다.

저자는 '수도복을 입었다고 해서 모두 수도자나 성직자가 되지 않는 것처럼' 에배할 공간을 화려하게 만든다고 해서 인간마저 더욱 영적으로 거룩해지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오히려 종교의 진정한 도덕적 권위화 힘은 세속의 힘과 권위를 버리는 것에 서 찾을 수 있으며 버리는 만큼 민중의 마음에 영적 거룩함이 피어날 수 있다고 쓰고 있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갈수록 부피를 키우고 부자 세습을 일삼는 한국의 대형교회들이 믿음을 설파하는 모습에서 모순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자신만의 종교 우선주의로 타 종교에 대한 배타적인 모습 또한 진정한 믿음을 가진 성스러운 성도의 모습인가? 하는 의문도 들게한다. 이 책은 진정으로 신을 믿는 인간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역사 안에서 그 근원을 찾고 믿음에 대한 새로운 성찰을 갖게 하는 책이다.

'어떤 별을 바라보는가에 따라서 우리가 가는 걸음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저자의 말처럼 독서를 통해 진정한 믿음을 갖는 인간의 모습을 숙고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유익한 일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의 우리 삶도 가만히 생각하면 그 끝을 알 수 없는 사막위에 서 있는 것과 같습니다. 중략

사막에서 변치 않는 별자리를 보며 걷는 것처럼 우리도 변치 않는 진리, 변치 않는 빛을 보며 걸어가야 합니다. 또한 거기에서 나아가 우리 스스로 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믿는 인간에 대하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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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트 - 왜 혐오의 역사는 반복될까
최인철 외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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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라는 말은 오래전부터 써 왔던 말입니다. 헤이트( hate ) 라는 영어 표현도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죠. 누군가를 많이 싫어하고 미워한다는 뜻입니다'

위 문장의 해석처럼 이 책 헤이트는 혐오 ' 특정한 소수자나 집단에 대해 갖는 부정적인 관념이나 감정, 또는 그 집단을 차별하거나 배제하려고 하는 태도'에 관해 다룬 책이다.

서평을 쓰기 위해 책을 받아 두고 있었는 데 우연히 기사를 통해 sk 최 태원 회장이 자신의 sns에 이 책을 추천했다고 하길래 궁금했다. 알고 보니 이 책을 기획한 T&C 재단의 대표가 김 희영 대표였다. 김 희영 대표가 운영하는 티엔씨 재단은 교육 불평등 해소와 공감인재 양성등의 복지 사업을 하는 재단법인이라고 한다. 재벌가에서 장학이나 교육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재단을 운영한다고 하니 좋은 기획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특히 우리사회에 만연되고 있는 혐오를 주제로 9명의 석학들이 저자로 나서 혐오에 대한 담론을 제시하고 토론을 통해 사회 전반에 혐오에 반하는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총 세 장으로 분리되어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서 다루는 '우리 안에 숨어있는 혐오에 대한' 개념이해와 더불어 인류의 흐름 속에서 마주하는 혐오의 역사와 그 기원을 찾는 시도를 통해 인류사 가운데 빈번하게 일어났던 혐오를 마주하며 성찰하는 기회를 2부에서 제공한다. 3부에서는 저자들이 패널로 참가한 토크 콘서트 실황을 지면을 옮겨 실질적인 혐오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혐오현상에 대한 진단은 이 책뿐만 아니라 기존의 여러 책에서 그간 다루었던 내용과 맥락을 같이한다. 특히 '말이 칼이 될 때'의 저자 홍 성수 교수의 글은 공감이 갔다. 사실 코로나라는 전염병은 혐오를 확산하기에 좋은 기제다. 저자는 관동대지진과 스폐인 독감등과의 비교를 통해 코로나 시대의 혐오 확산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다행이도 혐오에 반대하는 흐름또한 강력해서 파장을 잠재울 수 있었다고 쓰고 있다. 이는 혐오가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는 분명한 사실을 다시 한번 인지하게 되는 계기였다. 또한 혐오의 역사를 다룬 2부의 내용들은 매우 흥미롭다.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홀로코스트나 이슬람 포비아, 3대 제노사이드로 연결되는 학살의 역사, 아프리카 인종주의와 내전에 관한 내용들은 한 번 쯤 읽고 숙고해 볼 만한 내용들이었다.

2부 6장의 강의를 담당했던 성공회대 이희수 교수는 땅속에서 바이러스를 받아들여 만들어진 변종 튤립인 셈페르 아우구스투스라는 튤립을 통해 바이러스마저 퇴치나 박멸의 대상이 아닌 공존의 대상이며 이로 인해 이토록 아름답고 가치있는 꽃을 피울수 있다고 쓰고 있다. 책에 실린 사진을 통해 본 튤립은 그 동안 보아온 여느 꽃보다도 아름답고 독특한 인상을 전해 주었다.

이 책은 ' 왜 혐오의 역사는 반복되는지'에 대한 올바른 성찰을 주는 책이다. 장 장마다 그림과 풍부한 자료 사진은 독서를 더욱 풍성하게 해 주었으며 어느 때보다 흡입력있는 책읽기를 제공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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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자의 흑역사 - 세계 최고 지성인도 피해 갈 수 없는 삽질의 기록들 현대지성 테마 세계사
양젠예 지음, 강초아 옮김, 이정모 감수 / 현대지성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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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 잘 모르던 시절, 철 없이 일을 그르치거나 고집을 피워 좋은 기회를 잡지못하거나 뒤돌아 보면 후회했던 일 등. 개인의 인생에서도 돌아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법한 일들이 있다. 이를 지칭하여 흑역사라고 하던가? 하지만 인류의 발전을 이끌어온 실수라고는 전혀 할 것 같지 않은 천재 과학자들도 후회를 할 만한 흑역사가 있었다고 하니 제목부터 흥미롭다.

이 책 [ 과학자의 흑역사 ]는 우리가 흔히 아는 스티븐 호킹. 아인슈타인, 오일러나 가우디, 갈릴레이, 퀴리부부 등 과학 교과서에서 한 번쯤 들어봄직한 이들의 일화를 다루고 있다.


완성한 논문을 프로이센 왕립 과학아카데미에 제출하기 며칠 전, 아인슈타인은 가까운 친구인 네덜란드 이론물리학자 파울 에렌페스트에게 보내는 편지에 이렇게 썼다

" 내가 또 인력 이론에 대해 얼토당토않은 소리를 썼다네, 이번에는 정말 나를 정신병원에 처녛을지도 모르겠군

과학자의 흑역사 중에서


천재하면 떠오르는 아인슈타인도 이론을 발표하고 주변의 반응에 대해 우려했다고 하니 재미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반면 아인슈타인이나 수학자 가우디와 같은 천재 과학자들이 학계에서 최고의 명성과 지휘를 획득한 후 신진 과학자들이 자신들의 새로운 이론으로 도전하자 그들의 이론을 수용하지 못하는 고집과 자리를 지키기위한 안전주위 행위는 지금의 학계와 별반 다를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기존의 이론을 뒤집어가며 발전하는 과학계의 역동성을 보며 그런 새로운 도전이 세계의 인류 과학 발전의 토대가 됐음을 알수 있었다.

이 책을 쓴 양젠예는 란저우 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화중과학기술대 물리학 교수로 재직했던 학자다. 이 책의 주제가 과학자들의 흑역사를 다루고 있지만 평생 과학이론에 몸 담아 온 학자가 쓴 책이어서 그런지 일화 가운데 적지않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는 과학이론들은 깊이가 있다. 사실 평소 과학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라 과학이론을 설명해 놓은 부분을 읽고 이해하기에는 적잖은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나름 쉽게 풀이한 이론을 배경으로 한 과학자들의 삶과 더불어 이론이 탄생하기까지 얽히고 설킨 일화와 부딪히는 이론들, 도전하는 신진 과학자들과의 관계나 갈등에 대한 에 피소드는 과학 이론을 잘 알지 못하는 독자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책이다.

저자는 과학분야를 뭉뚱그려 집필한 것이 아닌 분야별 - 천문학, 생물학, 수학,화학, 물리학 등 분야별로 분류하여 이론을 설명한다. 저자는 서문에서 ' 나의 가장 중요한 발견은 실패에서 얻은 교훈으로부터 나왔다'라는 화학자 험프리 데이비의 말을 인용하며 과학사에서는 과학자가 거둔 성공보다 그들이 저지른 각종 실수와 실패가 더 흥미진진하고 교훈적이라고 쓰고 있다 . 이 책 [ 과학자의 흑역사 ]는 완벽에 가까운 천재들의 흑역사를 통해 누구나 실패하지만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그들의 진면목을 들여다 볼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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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다운 - 대가속 시대의 종말, 더 좋은 미래의 시작
대니 돌링 지음, 김필규 옮김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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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수 년에 걸친 방대한 통계 데이터를 통해 인류를 이끌어 온 여러 전반의 중요 키워드 - 부채, 데이터, 기후, 기온, 인구, 출산율, 경제 분야의 슬로 다운 현상을 추척해 놓은 통계학 책이다. '슬로 다운'은 1890년대에 처음 등장한 이론으로 '앞으로 계속 나아가긴 하지만 전보다는 천천히 가는 것'을 뜻하며 저자는 본문에서 우리 삶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슬로다운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쓰고 있다.


슬로 다운이라고 하면 성장에 대한 기대를 가로막는 큰 장애물, 혹은 미지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중략

슬로다운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순간, 우리는 그동안 누려 왔던 변화와 혁신, 그리고 새로운 발견 등에 대한 관점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할 지도 모른다

슬로 다운 중에서


저자의 말처럼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폭주열차처럼 성장을 통한 변화를 이루며 달려왔다. 성장을 통해 인류는 더 이상 굶주리지 않게 됐으며 더 오래살고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맞이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알다시피 과거보다 훨씬 좋은 세상에 살고 있다. 하지만 발전의 이면에 존재하는 위험요소 또한 간과할 수 없다. 환경오염, 기후변화, 전염병, 불평등, 양극화 등등 그런면에서 본다면 슬로다운은 긍정적인 현상이며 슬로다운하지 않는 다면 우리는 오히려 상상할 수 없는 재앙을 맞이하게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인류는 실질적으로 슬로다운하고 있는가?

저자는 수년간 이루어진 통계를 모은 방대한 자료를 기반으로 한 시간선 그래프를 통해 사회 전반의 슬로다운 현상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안타깝게도 모든 분야에서 슬로다운이 일어나고 있지만 지구 온도만큼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는 결과다. 저자는 시간선 그래프를 통해 지나온 시기동안 글로벌 온도가 어떠한 변화를 거쳐가며 상승했는지 잘 설명해 준다. 어쩌면 과거의 시간동안 기온 상승의 기회를 놓친것은 아닌가 하는 안타까움도 들었다.

출산율을 다룬 부분에서 한국의 사례는 흥미로웠지만 2016년 이후 경제 위기때와 맞먹는 감소 속도는 많은 시사점을 준다. 책 말미에 수록된 저자와의 인터뷰 [ 펜데믹 이후의 한국. 그리고 세계 ]에서 한국의 '재앙'적인 인구 감소에 대한 옮긴이의 질문에 저자는 한국의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극단적인 소득 불평등 해소 정책을 통해 한국 성인들이' 부모가 될 권리가 있고 그럴 만한 자원이 충분하다는'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조언이지만 실제로 해결될 길은 요원해 보인다.

이 책을 쓴 저자 대니 돌링은 영국의 저명한 학자로 저자는 인구학, 통계학, 역학, 수학까지 두루 섭렵한 옥스퍼드 대학교 지리학과 교수다. 개인적으로 [ 슬로다운 ]이 미래를 예견하는 새로운 이론이라고 생각하고 책을 펼쳤으나 지난 1,2세기의 빡빡한 통계를 기반으로 한 이 분석서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 더 평화롭고 안정적이며 평화로운 세상이 다가옴을' 자료를 기반으로 유추한 신뢰할 수 있는 이론은 충분히 소장가치가 있는 그런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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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 - 플라톤부터 BTS까지, 음악 이면에 담긴 철학 세계 서가명강 시리즈 19
오희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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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선율은 때론 인간인 우리에게 천상의 소리처럼 다가올 때가 있다. 우리는 음악을 통해 위로받고 음악으로 인해 행복감을 넘어 희열을 느끼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연 음악은 어떠한 속성 때문에 때론 인간인 우리가 가진 어떤 성정과 맞닿아서 힘을 발휘하는 걸까?

서가 명강 시리즈 열 아홉번 째 책인 [ 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 ]는 음악학과 미학이 만나 이루어진 음악미학이라는 학문적 관점에서 ' 음악적 아름다움이란 무엇일까?''음악이란 무엇일까?' '음악 작품의 예술적 가치는 어떤 근거로 평가할 수 있는가' 라는 근원적인 부분과 철학적 가치를 찾아가는 책이다.

그 동안 서가 명강을 통해 여러 분야의 책을 찾아 읽었는 데 음악을 다룬 주제에도 흥미를 느껴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쓴 저자 오 희숙 교수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서 작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사실 음악 ( 고전음악으로 분류되는 )에 대한 조예가 깊은 편이 아니라서 클래식에 대한 이론을 다룬 책들은 충분히 이해하며 읽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이 책은 음악에 대한 인문학적, 철학적 사유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어 음악에 대한 또 다른 지식을 경험할 수 있다. 저자는 음악을 통해 경험하는 감정적 미학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 부터 시작되었다고 쓰고 있다


음악은 " 자연이 스스로 창조한 열정의 표시로서, 거기서 자신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음악은 " 우리의 감정을 동요시키는 굉장한 능력"이 있다 왜냐하면 " 귀가 좋아하는 것은 마음도 좋아하기 때문" 이다

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 중에서


" 귀가 좋아하는 것은 마음도 좋아한다 " 음악을 정의내림에 있어 가장 마음에 와 닿는 문장이다. 문학이나 철학, 회화등 음악에 스토리를 담고 있는 표제음악보다는 개인적으로 음악을 통해 감정적 카타르시스를 경험할 수 있는 감정미학쪽에 공감이 갔다. 특히 이 책이 많은 내용을 담고 있지만 특히 천재미학을 다룬 음악사에 내노라하는 두 천재 ( 모짜르트 와 베토벤 ) 에 대한 내용은 흥미로웠다.


천재란 어떠한 규칙도 부여될 수 없는 것을 산출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독창성이 천재의 첫 번째 특징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 판단력 비판 )

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 중에서


천재를 논함에 있어 뻬 놓을 수 없는 독창성, 특히 우리가 영화 [ 아마데우스 ]를 통해 경험한 천재의 전형 모짜르트와 베토벤에 대한 이야기는 익숙하다. 저자는 두 사람은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며 그것은 '영감'과 '타고난 재능'이라는 특징으로 대비해 볼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천재의 유형도 변화되어 가고 현대의 천재상에 대한 새로운 부각은 천재란 단순히 타고난 재능에 의한 탄생이 아닌 복잡한 사회변화만큼이나 여러 각도에서 평가되며 그러한 현대의 천재론에 대해 여러 저서와 영화 작품을 통해 찾아나간다.

음악에 남다른 조예를 보였던 두 철학자 쇼펜하우어와 니체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미술이나 문학의 영역으로만 알고 있던 음악적 리얼리즘에 대한 내용은 음악적 사유의 깊이를 더해준다. 이 책은 음악미학이라는 주제를 통해 철학과 사회학적 담론들을 통해 사유하는 음악, 철학하는 음악이라는 새로운 접근법을 보여주는 책이다. 쉽지 않은 내용이지만 꼼꼼히 정독한다면 음악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넓힐 수 있는 유익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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