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에서 상자가 왔다. 얼마 전에 주문했던 책이 왔다고만 생각했다. 이미 받아서 책장에 꽂아놓고, 사은품 피너츠 피규어 독서등까지 챙겨놓고 말이다.

아참, 알라딘 굿즈 때문에 책을 사는 사람 중 한 사람으로서 지난번처럼 독서등 같은 굿즈는 정말 좋았다고 한마디 하고 시작해야겠다. 독서등 하나만 있을 때에는 그림자 생기는 구역이 있었는데, 두 개 켜놓으니 그런 거 없어서 더 좋다.

이런 이야기를 하다 보니 서론이 길어졌다. 오늘은 앤 상자에 담겨 온 알라딘 선물이다. 알라딘 서재의 달인으로 선정되어 받은 선물이다. 알라딘 상자를 열고 보니 앤 상자로 한 번 더 가려져있어서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 상자를 보고 옆에서 엄마가 갑자기 "먹자!"라며 상자를 여시는데, 아, 이거 먹는 거 아니고 알라딘에서 온 거라고 한 박자 늦게 이야기를 하고 말았다.

그러고 보니 무슨 과자 선물세트나 초콜릿 같은 거 들어 있어도 어울리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그건 아니고, 짜잔~! 무민과 스누피를 만날 수 있다.




 

파란 봉투에 알라딘 서재지기의 편지가 들어있다. 반가움. 내년에도 또 받기를 바라며 꾸준히 열심히 서평을 올려야겠다. 이 선물은 꾸준함에 대한 상이니 알라딘 서재의 달인으로 선정되면 일 년 동안 그래도 무언가는 열심히 꾸준히 했다는 의미일 것이다.




책 살 것이 눈에 띄면 일단 알라딘 장바구니에 넣어두고, 마음에 드는 굿즈 발견 시 장바구니 뒤져서 주문하면 끝! 그래도 굿즈가 매번 마음에 드는 게 아니라 몇 번 거르고 그랬는데, 그래도 집에 굿즈는 늘고 있다.

그러는 데다가 이렇게 서재의 달인으로도 뽑아주시니 정말 신나서 내년에도 알라딘 꾸준히 이용해줄테닷!





 

 

알라딘 서재의 달인으로 선정되어 선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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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한 채부터 시작하는 부동산 절세 - 강해진 규제에도 살아남는 미래 부동산 투자 지침서
우병탁 지음 / 길벗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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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강해진 규제에 더 강하게 살아남는 것이 우리나라 부동산인가보다. 그런데 '부동산 절세'라고 하면 별로 와닿지 않더라도 '양도세 50만 원, 한 끗 차이로 2억 5,000만 원이 된다'라는 말이면 확 와닿을 것이다. 몰라서 손해보지 말고 미리 준비하라는 말에 고개를 격렬하게 끄덕이고 싶은 마음이 생길 듯하다. 게다가 '요즘 부동산 사면 세금 폭탄 아니에요?'라며 밑도 끝도 없이 물어보는 분들에게 추천한다고 하니 더욱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 『아파트 한 채부터 시작하는 부동산 절세』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제 부동산 투자는 세금부터 시작입니다.

먼저 준비하는 사람이 앞선 타이밍을 잡는 거죠."

(책 뒤표지 중에서)

이 책의 저자는 우병탁. 세무사. 신한은행 부동산팀에서 고객들의 은퇴설계, 부동산 투자 및 세금상담 업무를 맡고 있다. 보통 부동산 상담은 부동산 전문가가 하고, 관련 세금 상담은 부동산 전문 세무사가 하기 마련인데, 저자는 세무사 자격을 가지고 부동산 투자 관련 업무를 오래 해왔다. 여기서 얻게 된 인사이트로 실제 투자자들에게 꼭 필요한 현실적인 절세법을 두루 알리고 있다. (책날개 발췌)

지금까지 세법은 구조상 과세관청과 납세자와의 두뇌게임이었다. 세금을 걷으려는 정부와 세금을 적게 내고자 하는 납세자 사이의 신경전으로 세법은 필연적으로 복잡해졌다. 한번 복잡해진 세법이 단순해지기는 어렵다. 거기에 더해 과거보다 세상이, 경제가 너무 복잡해졌다. 세금도 이에 따라 복잡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책이 부동산 투자를 염두에 두고 투자와 세금을 공부하려는 사람들에게 작은 단초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어렵고 복잡한 길에서 방향을 찾는다면, 아는 만큼 느끼고 느낀 만큼 볼 수 있을 것이다. (프롤로그 중 발췌)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부동산 세금, 아는 만큼 느끼고 느낀 만큼 보인다'를 시작으로, 1장 '절세란 '중요한 세금'을 아는 것부터', 2장 '부동산 취득 단계에서 내는 세금', 3장 '부동산 보유 단계에서 내는 세금', 4장 '부동산 처분 단계에서 내는 세금', 5장 '부동산 양도의 다양한 사례', 6장 '임대주택과 세금', 7장 '부동산의 상속과 증여'로 나뉜다.

프롤로그의 제목 '아는 만큼 느끼고, 느낀 만큼 보인다.'는 전 문화재청장 유홍준 교수의 명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서문에 나온 문장으로, 조선 정조시대 문인 유한전의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다.'를 차용한 말이다. 프롤로그 시작에 부동산을 향한 관심과 걱정이 어느 때보다 뜨거운 지금, 이 문장을 인용하고자 한다면서 글을 시작하니 인상적이다. 더욱이 '정보가 많아질수록 좋은 스승이 필요하다'는 말에 공감하면서 본문으로 들어가본다.



'양도세 50만 원, 한 끗 차이로 2억 5,000만 원이 된다'는 표지의 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본문을 읽어나가다보면 금세 나온다.

예를 들어 5억 원을 주고 구입한 집을 10년 후에 10억 원에 파는 경우를 보자. 만약 이 집을 1주택 비과세로 판다면 내야 하는 양도세는 약 50만 원이다. 그런데 파는 순서를 잘못 맞추거나, 비과세의 요건을 갖추지 못해서 2주택으로 중과세 될 경우 양도세는 약 2억 5,000만 원으로 늘어난다. 집 한번 잘못 팔았다가 수억 원에 달하는 세금을 낼 수도 있다. 반대로 말하면 비과세에 대한 학습과 연구를 통해 수억 원의 세금을 절감할 수 있다. 이처럼 양도세는 다른 세금보다 복잡해서 자세히 알아두어야 한다. 워낙 복잡하다 보니 실수할 확률도 높고, 반대로 복잡한 틈 속에서 절세의 방법을 찾아낼 수도 있다. 만약 양도세가 복잡하지 않다면 역설적으로 절세의 방법은 제한적이었을 것이다. (25쪽)



이 책이 별 필요 없다고 생각하면 안 될 것이다. 누구나 언젠가는 이 책에서 들려주는 이야기가 필요할 때가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요즘 부동산 사면 세금 폭탄 아니에요?'라고 밑도 끝도 없이 하는 질문에 대한 호기심도 충족시켜주니 도움이 될 것이다. 부동산 세법은 나와 상관 없다, 관심 없다, 거리가 멀다 등등의 생각으로 지금 현재는 덮어두어도 좋다. 하지만 이 책의 존재 자체만이라도 알아두기를 권한다. 언젠가 급작스럽게 필요할 때, 이 책을 떠올릴 수 있다면 이 책을 펼쳐들었을 때 여기에서 들려주는 이야기가 귀에 쏙쏙 들어올 것이다.



특히 그동안 부동산 투자에 대한 책만 보다가 "부동산 투자는 세금부터 시작입니다"라고 말해주는 책을 보니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든다.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바람직한 절세 방법을 알기 위해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저자가 강조하듯이 부동산 세금, 아는 만큼 느끼고 느낀 만큼 보이는 법이니 말이다. 구체적인 사례와 친절한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오는 책이니 부동산 세금에 대해 알고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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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장 마음챙김 - 전 세계 5천만 명의 삶을 바꾼 루이스 헤이의 긍정 확언 베스트 컬렉션 하루 한 장 마음챙김
루이스 L. 헤이 저자, 로버트 홀든 편자, 박선령 역자 / 니들북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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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가면서 마음 한 번 다치지 않고 사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때로는 너무 쉽게 와장창 무너지는 유리 같은 멘탈이 마음에 들지 않고, 때로는 별것 아닌 일에 무너져 좌절하고는 일어날 힘조차 내지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살아가면서 시련이 없는 것이 아니다. 누구에게든 어느 순간이든 시련이 닥치는 법이지만 그것을 어떻게 버티고 이겨내며 살아가느냐 하는 것이 문제다. 그러기 위해 중요한 것은 '마음챙김'이다.

이 책은 제목에서 이 책이 무엇을 전달해 주는지 이미 알 수 있다. '하루 한 장 마음챙김'이다. 마음챙김이란 어느 순간 벼락치기 공부하듯이 열심히 습득하면 한순간 딱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조금씩 마음에 담아야 가능한 일일 테다. 그런 면에서 '전 세계 5천만 명의 삶을 바꾼 루이스 헤이의 긍정 확언 베스트 컬렉션'이라는 이 책을 꼭 읽어보고 싶었다. 매일 조금씩 음미하며 마음을 챙기는 시간을 보내고자 이 책 『하루 한 장 마음챙김』을 읽어보게 되었다.



루이스 헤이가 평생 쓴 책은 자기계발서, 건강서, 요리책, 어린이 책 시리즈, 그리고 심지어 컬러링 북까지 총 30권이 넘는다. 이 책은 이렇게 다양한 그녀의 작품 중에서 가장 영감을 주는 가르침만 엄선해 모은 것으로, 윤년까지 포함해서 하루에 하나씩 총 366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날짜별 항목마다 루이스의 긍정 확언을 제목으로 달았고, 그 아래의 내용은 그녀의 저서나 칼럼 등에서 뽑은 고무적인 글귀 또는 그녀와 나눈 진솔한 대화를 담았다. (서문 중에서 편찬자 로버트 홀든)

루이스 헤이의 책 『미러』를 읽은 적이 있다. 거울 속 내 눈을 보고 말을 걸으면 기적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가장 강력한 자기암시는 거울 앞에서 내 눈을 바라보고 말을 하는 것이라고. 그 책을 읽기 전까지 거울 속 내 눈을 보고 말을 걸어본 적이 없었다. 그렇기에 더욱 강렬하게 다가온 책이었다. 누구보다 나에게 위로와 힘을 줄 수 있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이라는 것을 알게 된 책이었다.

그런 경험이 있기에 이 책이 더욱 긍정적으로 다가왔다. 한 번 읽고 잊어버릴 것이 아니라 그냥 습관처럼 펼쳐들어 하루에 한 페이지 정도만 읽으며 마음에 담으면 된다. 어려울 것도 없고 부담될 것도 없이 매일의 루틴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의 모든 순간이 새로운 시작점이기에

우리는 옛것에서 벗어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이 순간도 바로 지금 여기 있는 나를 위한

새로운 시작점이다.

내가 사는 세상에서는 모든 것이 순조롭다. (22쪽)

새해 시작점에 이 책을 만나게 되어서 올 한 해도 나에게 새롭고 신선한 시간이 되리라 기대한다.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구성된 이 책은 하루 한 페이지씩 읽어나가며 긍정 확언으로 마음을 채워나가는 것이다. 어려울 것도 없고 부담도 없지만 꾸준함만 있다면 하루 한 장 마음챙김의 시간을 가지며 내 영혼에 힘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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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수, 대학에서 인생의 한 수를 배우다 -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고전 강독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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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 보면 이런 말이 있다. '하루에 한 문장씩 50일이면 천 년의 지혜가 내 것이 된다!'라고 말이다. 정말 그럴듯하지 않은가. 너무 오래 잊고 있었다. 오래전부터 지금껏 살아남은 '고전'을 말이다.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읽으며 천년의 지혜를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이 책 『1일 1수, 대학에서 인생의 한 수를 배우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신정근.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이자 유학대학장, 유학대학원장을 맡고 있다. 각종 저서를 집필하고 강연을 통해 끊임없이 대중과 소통하며 동양고전의 매력을 전파하고 있다. 한 치 앞이 예측되지 않는 변화의 시대, 저자는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할 무기로 『대학』 강독을 권한다. (책날개 발췌)

하루하루 시간에 쫓기며 살면서 한 번에 완독하려고 하면 책을 손에 잡기가 쉽지 않다. 조금의 시간이라도 주어지면 편하게 책을 펼쳐 눈에 들어오는 곳부터 조금씩 읽는 방법도 좋은 책 읽기가 될 수 있다. 그렇게 읽다 보면 리더, 인성, 배움과 관련해서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한다. (8쪽)

『대학』은 1700여 자의 적은 분량으로 유학의 기본 가치를 요령 있게 안내하는 책이다. 이 때문에 주희는 『논어』,『맹자』, 『중용』보다 『대학』을 가장 먼저 읽어보기를 권했다. 실제로 조선 시대 왕들이 정기적으로 공부를 하던 경연에서도 『대학』은 자주 주교재로 쓰였다. 예부터 『대학』은 왜 이렇게 주목을 받았을까? 리더로서 올바른 방향을 정하고 국정을 이끌어가는 군주라면 문제가 생길 때마다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먼저 군주의 마음이 올바른 바탕에 뿌리를 내리고 있어야 한다.『대학』에서는 이 방법을 삼강령과 팔조목으로 간명하고 논리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4쪽)

이 책은 총 10강으로 구성된다. 1강 '위기: 인생에서 『대학』을 만날 시간', 2강 '혁신: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만나다', 3강 '인성: 기본을 갖춘 자가 거인이다', 4강 '공감: 두려움 없이 함께 가는 길', 5강 '통찰: 파편을 엮어 전체를 보는 힘', 6강 '인재: 사람을 알아보는 탁월한 안목', 7강 '경제: 돈을 버는 것은 사람을 구하는 일이다', 8강 '통합: 분열과 갈등을 넘어 협력과 공존으로', 9강 '평정: 마음이 바르면 몸으로 드러난다', 10강 '공정: 치우치지 않으며 동등하고 편안하게'로 나뉜다.

먼저 이 책의 앞부분에 보면 '이 책을 읽는 법'을 알려준다. 고전을 읽겠다고 결심하고 앞부터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어나가다 보면 아마 흥미도 의미도 다 잃어서 진도가 나가지 않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말한다. 과거의 문자를 그대로 읽는 일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고전의 진짜 쓰임을 놓치기도 쉽다고 말이다. 이 책이 하루에 한 수씩 50일 동안 동양철학의 사서 중 한 권인 『대학』을 읽고 내 삶에 필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저자는 처음부터 차례대로 읽어도 좋지만, 인생의 굽잇길에서 그때그때 필요한 키워드를 골라 읽는 것을 권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 책의 구성을 '입문-승당-입실-여언'의 4단계로 소개한다. 입문(문에 들어섬)은 원문이 현대적으로 어떻게 읽힐 수 있는지를 소개하며, 승당(당에 오름)은 원문의 독음과 번역을 곁들여서 제시한다. 입실(방에 들어섬)은 원문에 나오는 한자어의 뜻과 원문의 맥락을 풀이해주는 것이며, 여언(함께 이야기 나누기)로 원문을 현실적인 맥락에서 재해석하고 삶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무언가를 꾸준히 하려면 하루에 감당할 수 있는 분량을 적절히 정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그런 면에서 보면 이 책을 날짜 별로 정해놓고 일정 시간에 매일매일 차례대로 읽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번 기회에 『대학』을 핵심적으로 읽어보고 싶다는 결심을 했다면 말이다.

하지만 때로는 원하는 부분을 펼쳐들고 『대학』의 지혜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막막한 현실에서 등대처럼 길을 안내해 줄 것이다. 천년 고전의 힘은 고뇌에 차 있을 때 더 크게 발휘되는 법이니 말이다.



고전 원문을 보며 공부하기에는 너무 거창하고 부담스럽다는 생각에 시작조차 하기 힘들다. 하지만 현대인의 시선으로 바라보기에 부담 없는 구성에 친절한 해설과 여기에서 얻을 수 있는 지혜까지 알차게 알려주는 책이라면 한번 읽어볼 만하지 않을까. 이 책처럼 말이다. 고전 강독을 현대적으로 할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해주는 책이니 이 책으로 50일 동안 『대학』 공부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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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여행 - 세계 여행에서 발견한 브랜드의 비밀
김지헌.김상률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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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만 다녀봐도 브랜드는 쉽게 만날 수 있는 세상이다. 그러니 여행에서 발견한 브랜드라는 콘셉트는 일단 시선을 사로잡는다. 여행 따로, 브랜드 따로가 아니라, 여행길에 충분히 다양하게 브랜드를 만날 수 있으니 말이다. 게다가 브랜드 전문가가 여행을 하면 브랜드가 더욱 쏙쏙 눈에 들어오지 않겠는가. 이 책은 '전 세계 80여 개 브랜드로 정리한 가장 설레는 브랜딩 책'이라고 한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브랜드 여행』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김지헌. 김상률 공동 저서이다. 김지헌은 브랜드 심리학자, 세종대 경영학과 부교수이며 일반인에게 마케팅의 개념을 좀 더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칼럼, 강연 등을 통해 끊임없이 대중과 소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상률은 브랜드 경험박사, 유나이티드브랜드 서울 오피스 대표이다. 20여 년 동안 500여 개가 넘는 기업들의 브랜드 전략 및 네이밍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된다. 1부 'Eat 먹다', 2부 'Sleep 자다', 3부 'Play 놀다', 4부 'Shop 사다', 5부 'Move 이동하다'로 나뉜다. 중세로의 오감여행, 컬러에 담은 브랜드의 진심, 햄버거도 고급스런 한 끼 식사, 칫솔 하나에서 느껴지는 배려, 따뜻한 쿠키가 전해준 안도감, 동남아 대표 과일 두리안의 건물화, 도시의 상징이 된 '해리포터'의 그 서점, 젊은이의 놀이터가 된 전통시장, 나만을 위한 맞춤형 전단지, 우선 맥락을 보라, 고정관념을 무너뜨린 그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먼저 '읽기 전 주의사항'이 네 가지로 정리되어 있다. 제목을 보고 약간 우려했던 사항이나 궁금한 이야기를 먼저 짚고 넘어갈 수 있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미국과 아시아 국가에 관한 여행 스토리는 주로 김지헌 저자의 경험이며, 유럽에 관한 여행 스토리는 김상률 저자의 경험이다.

*적어도 이 책을 출간하기 전까지는 책에서 긍정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브랜드들로부터 어떠한 홍보 청탁을 받지 않았으며, 불만족한 경험을 준 특정 브랜드들에 대해서도 글의 힘을 빌려 나쁜 영향을 끼치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쓰지 않았다. (책 속에서)



이 책을 읽으며 묘하게 들떴다. 여행을 하며 하게 되는 '먹고, 자고, 놀고, 사고, 이동하는' 모든 것을 핵심적으로 잘 담아냈다. 그야말로 '브랜드'에 관한 여행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각국의 다양한 브랜드를 이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어서 흥미롭게 읽어나갔다. 브랜드 전문가가 들려주기에 그제야 알 수 있는 부분도 있고 '아, 이 분은 여행에서 이런 일이 있었구나. 이런 점은 이렇게 느꼈구나!' 생각할 수 있었다.

그런데 정말 이 책에 담긴 내용은 풍부하다. 브랜드와 관련된 주제로 세계 곳곳의 별별 이야기를 풍부하게 담아내니 읽는 재미가 있었다. 직접 여행하더라도 나의 눈에 들어오지 않을 수도 있는 내용을 들려주니 관심 있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특히 지난 12년 동안 매년 브랜드 여행을 떠났다는 저자의 에필로그가 인상적이었다. 직접 보고 접한 살아있는 현지 브랜드를 오롯이 들려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의를 위해 찍어둔 사진까지 이 책에 알차게 담겨 있으니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나는 브랜드에 대해 잘 모르는 독자여서 이 책으로 처음 접하는 브랜드도 많았다. 하지만 낯선 느낌이 아니라 '이런 것도 있구나!'라며 새롭게 볼 수 있는 눈을 준 책이다. 여행과 브랜드를 함께 들려주니 시너지 효과가 있다. 브랜드에 관련 있는 사람들도, 여행을 좋아하는 일반인도 이 책이 흥미롭게 다가오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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