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나를 경영하기 시작했다
양민찬 지음 / 타래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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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앞으로의 인생 후반전을 경영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짚어주리라는 생각이 들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마흔은 인생 후반전을 풍요롭게 꾸려나가기 위한 전환점이자 객관적 시각에서 자신이 살아온 시간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내다볼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이다. 생각해 보면 40대는 너무 늦지도, 너무 빠르지도 않으면서, 어쩌면 인생의 방향을 재정비하는 중차대한 기회가 되는 시점이라는 생각이 드는 시기이다. 저자는 6가지 코드로 인생 전환점을 짚어보자고 권유한다. 특히 요즘 같은 불확실성의 시대에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마흔, 나를 경영하기 시작했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양민찬. 현재 컨설팅 강사, 재테크 투자자, 블로그, 인스타그램,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블로그 관심사는 부동산·주식·서평이며, 부동산 투자는 실거주 투자를 지향하며, 주식 투자는 장 단기투자를 병행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내가 이 책을 쓰는 것은 이 시대의 30~40대가 마흔을 기점으로 갖춰야 할 여러 가지 능력을 알려주고 싶기 때문이다. 그 핵심은 수익 경영과 마음 경영 공부다. 자기경영, 경제적 자유 다 좋은데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다고 여러 번 느꼈다. 나도 그랬다! 아직 마흔이 안된 독자도 있을 것이고 마흔이 넘은 독자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내일부터라도 차근차근 하나씩 실천해 자기 내면의 성숙함과 이 시대를 살아갈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7쪽)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 '마흔의 수익 경영'에는 1장 '수익 플랫폼 제국의 시대가 온다[언택트 확장 능력]', 2장 '부동산을 모르면 금수저 되기 어렵다 [자산을 키우는 능력]', 3장 '이제 주식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 [월세를 받는 능력]', 2부 '마흔의 마음 경영'에는 4장 '내면까지 성숙한 어른이 되기 위한 마흔 살[자아성찰력]', 5장 '자기계발의 가치관과 로드맵 [시대를 내다보는 통찰력]', 6장 '잠 못 드는 밤 책을 읽었다 [독서를 통한 긍정의 깨우침]'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이 수익 경영과 마음 경영, 즉 물질과 마음 두 가지 방면에서 골고루 짚어준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우리는 돈만 좇는 삶을 살아서도 안 되고, 돈에 너무 무지해도 안 된다. 기본적으로 인간답게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것이 돈이고, 갑자기 돈 들어갈 곳이 생기면 사는 데 돈은 중요한 게 아니라는 말은 쏙 들어간다. 돈은 벌기도 빌리기도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돈만 좇다가는 돈만 남는 법이니 내면의 경영도 중요하다. 이 책에는 물질과 마음, 딱 절반으로 나누어 짚어주고 있다.




금전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은 따로 생각하기 힘든 부분이다. 상호 영향을 주고 우리 삶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특히 돈에 관심을 가지면 안 된다고만 배워왔던, 특히 주식을 하면 큰일 나는 줄로만 알던 이 땅의 3040들에게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가지고 시작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짚어주고 있다. 이 책은 그냥 '이러이러한 것도 있다'라며 다양한 부분을 짚어주고 있다. 물론 선택은 독자에게 달려있으니 슬기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짚어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을 읽으며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과거의 내 발자국을 보면서 비틀거리며 걷지 않았는지, 잘못된 방향으로 간 것은 아닌지 성찰해야 한다. 올바른 시선과 습관은 계속 그를 반듯이 걷게 하지만 잘못된 고집과 습관은 그를 술취한 사람처럼 자꾸 비틀거리게 만들기 때문이다. (154쪽)

이 책의 제목에는 '마흔'이라는 구체적인 숫자가 제시되어 있지만, '인생의 전환점'이라고 해석하면 좋겠다. 어느 정도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라면, 중간 점검을 하는 지금 시기가 이 책이 필요한 때이다. 빈칸은 체크하고, 지금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며 인생의 방향을 재설정하고 큰 그림을 그려보는 것이다.




이 책은 같은 시대를 함께 살아가고 있는 누군가가 자신이 인생 전환점에서 놓치지 말고 점검해야 할 리스트를 뽑아서 함께 공유하는 느낌이다. 그러니까 물질과 마음 면에서 짚어보면 좋을 것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나는 이제야 이것도 생각하고 있고, 이 부분도 잊지 말고 짚어봐야 하고, 이것도 살면서 도움이 될 것이다' 등등을 알려 주고 있다. 그 부분이 부담 없이 다가와서 마음에 남는다. 앞으로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지금 간과하고 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지금이라도 무엇을 시작하거나 유지하면 좋을지 이 책을 읽으며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6가지 코드로 수익공부와 마음공부를 짚어준다. 수익 플랫폼, 부동산, 주식, 자아성찰력, 통찰력, 독서 등을 큰 틀에서 짚어주는데, 지금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이 책을 읽으며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무엇보다 지금이라도 시작하면 앞으로 5년 후, 10년 후가 달라지리라 생각할 수 있으니 꾸준히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힘을 얻는 느낌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바쁜 일상을 잠깐 멈춰 서서 함께 짚어보는 시간을 갖기에 적합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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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성 고객을 100번 방문 고객으로 만드는 비밀 - 언택트와 콘택트에 다 통하는 숍 비즈니스의 노하우
김현정 지음 / 라온북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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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는 리더가 알아야 할 기적의 매출 루틴을 알려준다. '1회성 고객을 100번 방문 고객으로 만드는 비밀'이라니, 제목만으로도 호기심이 생길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자영업자들이 힘든 때에는 언택트와 콘택트에 다 통하는 숍 비즈니스 노하우를 익혀두면 좋을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나는 그 흔한 네이버와 인스타그램 등 SNS 마케팅을 한 번도 하지 않고도 재방문율이 꽤 높았다'라고 말이다. 신규 마케팅에서 당당히 해방되자며 재방문율이 비즈니스의 답이라고 강조한다. 저자가 들려주는 구체적인 이야기가 궁금해서 이 책 『1회성 고객을 100번 방문 고객으로 만드는 비밀』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김현정. 더사람 컴퍼니 대표이다. 미용업을 해오면서 사람의 태도와 인성이 실전 테크닉보다 더 중요하며 비즈니스 성과를 만들어내는 핵심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매일매일 조금씩 공부하고 어제보다 발전한 나를 만드는 것이 지혜의 원천이라 생각한다. 현재 개인 브랜드 또는 미용 프랜차이즈 대표와 리더들에게 리더십, 성취심리, 숍 비즈니스 마케팅 교육을 진행 중이며, 디자이너들에게는 하이퍼포머가 되기 위한 시크릿세일즈 강의를 진행 중이다. (책날개 발췌)

나는 오프라인 현장의 고충을 그 누구보다 잘 알기에 힘을 얻고 싶은 리더들이 꼭 알아야 할 경영의 요소들을 현장에서 같이 뛰는 마음으로, 나의 만 20년간의 경험과 매일의 작은 공부들의 결과물을 이 책에 온 마음을 다해 담았다. 지금까지 의지는 있었지만 경영의 소소한 방법을 몰랐거나 비즈니스 이론과 현장을 연결하는 방법,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오프라인 비즈니스맨들이 대면 관계에서의 유연함, 고객들과의 연결감을 찾아나가며 더 좋은 해답을 모색해나갈 힘과 용기가 생기길 바란다. (13~14쪽)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추천사와 프롤로그 '오프라인 없는 온라인은 없다'를 시작으로, 1장 '행동 다루기: 말과 행동을 점화하라', 2장 '감정 다루기: 좋은 의도를 담아라', 3장 '동기 다루기: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라', 4장 '고객 다루기: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5장 '리더 다루기: 나부터 성찰하고 소통하라'로 이어진다. 감사하는 마음에 의도적으로 불을 붙여라, 나의 화법을 튜닝하라, 상대방의 예스를 끌어내라, 출근하고 싶은 헤어숍으로 만들어라, 모든 동기는 사랑을 먹고 자란다, 직원들을 추켜세우는 방법, 함께하는 조직 '리추얼'을 만들어라,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주어라, 고객의 기대감을 확신으로 바꿔라, 재방문의 네 가지 비밀, 소통과 자기애도 연습이 필요하다, 아싸로 시작했다 인싸로 끝맺는 비결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저자는 준오헤어에 스태프로 취직해 디자이너, 지점장, 원장을 거쳐 본부장에 오른 후 만 20년 만에 퇴사했다고 한다. 그러고 보면 미용업은 오프라인 중 오프라인에서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직종이다. 생각해 보면 나도 미용실에 갔을 때, 머리 다듬는 기술이 좋으면 좋겠지만, 마음을 얼마나 편안하게 해주는 가에 따라 재방문을 할지 다른 곳을 개척할지 판단하곤 했다. 너무 말을 많이 걸어도, 무뚝뚝해도 안 되는 적정선이 있다. 그만큼 고객응대가 복잡미묘한 것이 미용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 20년간 미용업을 해오며 깨달은 점이 많은 저자가 그동안 알아낸 것을 이 책에서 들려주니, 그 내용에 솔깃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동종 업계의 사람들이나,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필요한 노하우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경험담을 기반으로 한 소소한 이야기들이 생생하게 마음에 와닿았다.

동네에 흔하게 보이는 편의점만큼이나 많이 보이는 게 헤어숍이다. 김현정 저자는 치열한 헤어·뷰티 산업군에서 살아남기 위해 온몸으로 체득한 모든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 하나 하나 친절하게 풀어나가고 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코로나19 시대, 온라인으로 삶의 모든 것이 재편되는 시대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오프라인 숍이 살아남을 수 있을지에 대한 혜안을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_디지털 문화 심리학자. 건국대 경영대 교수 이승윤

저자가 20년 간 현장에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글을 읽다 보면 진심이 전달될 것이다. 특히 '실수는 실력이 아니라 태도에서 나온다'라는 말은 미용인들이 꼭 마음에 담아두면 좋겠다. 그 외에도 많은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 사업의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미용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선배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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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의 리셋, 클럽하우스 -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미래를 만나다
김경헌 외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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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하우스가 도대체 뭔데 사람들이 중독되고 그러는 걸까? 아마 이 책을 펼쳐들어 프롤로그를 읽어나가다 보면 그런 생각이 들 것이다. 듣는 SNS인가보다. 그러니까 프롤로그를 쓴 사람의 이야기를 보면, 아침에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하면서 현직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미라클모닝 뉴스 30분>을 듣는데, 매일 그날의 주요 뉴스를 간단히 정리해 주는 방이라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국내외 뉴스, 증시, 블록체인 등의 정보를 알려주는 방도 있고, 별의별 흥미로운 주제와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예전에 라디오 듣던 것을 생각하면 되겠다. 그런데 여기에는 중간에 음악으로 끊기는 것이 없이 원하는 이슈를 찾아서 들을 수 있는 데다가 라디오나 팟캐스트처럼 그냥 듣는 것만이 아니라 진짜 대화를 나누며 소통하는 것이란다. 글이 아닌 목소리로 말이다. 클럽하우스에 대해 호기심이 생겨서 이 책 『소통의 리셋, 클럽하우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프롤로그 ''클생'과 '현생''을 시작으로, 첫 번째 방 '클럽하우스, 대체 정체가 무엇인가_신영선', 두 번째 방 '사람들은 왜 클럽하우스에 빠져드는가_김정원', 세 번째 방 '진정한 소통을 위하여_이종범'으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다양성을 존중할 때 시작되는 소통의 리셋'으로 마무리된다. 특별한 방 1 김경헌x뇌과학자 정재승 '뇌과학자가 바라본 클럽하우스 현상', 특별한 방 2 김경헌x래퍼 사이먼 도미닉 '사이먼 도미닉은 어떻게 팔로어 수 1위가 되었나?', 특별한 방 3 신호상 '클럽하우스 비즈니스 스쿨'이 수록되어 있다.

그러고 보니 소셜미디어의 흐름은 변하고 있었다. 싸이월드의 일촌, 블로그의 이웃,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하며 시대에 따라 변천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소박한 소통이다.

그런데 우리는 역시 같은 시대에 전혀 다른 세상을 살아가고 있나 보다. 나는 클럽하우스에 대해 책으로 접했으니 말이다. 아마 이제 시작이거나 조금씩 인기몰이를 막 일으키고 있으리라 짐작된다. 어쨌든 이 책을 읽으며 클럽하우스의 역사와 장점, 특징과 차이점 등등 클럽하우스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보낸다.

특히 뇌과학자 정재승, 래퍼 사이먼 도미닉 등 알려진 이들의 인터뷰도 흥미를 자극한다. 아마 뇌과학자 정재승과의 인터뷰를 보다 보면 클럽하우스가 대략 어떤 모습인지 알게 될 것이다.

Q: 뇌과학자의 관점에서 봤을 때 사람들이 이렇게 클럽하우스에 열광했던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A: 우선 코로나19이후 사회적 만남과 소통이 현저히 줄어든 상황에서 사회적 욕구와 갈증에 목말라 있던 사람들에게 '집합' 또는 '공동체'의 경험을 제공해 주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중략)… 클럽하우스에서 제가 발견한 것은 말로 대화를 나누는 것, 즉 오디오 소통이 주는 압도적인 장점들이었습니다. 훨씬 많은 대화를 빠르게 나눌 수 있다는 것(댓글 창 대화로는 불가능한 수준의!), 흘러가고 사라지고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일상의 소통과 닮았다는 것, 그래서 준비되지 않은 콘텐츠라도 편안하게 소통 가능하다는 것, 시각 정보처럼 우리의 주의를 지배하지 않고 대뇌의 인지적 부담이 훨씬 적은 청각 정보처리에 기반하기 때문에 다른 일을 하면서도 (마치 라디오처럼) 들을 수 있다는 것, 사회적 욕구에 대한 만족감은 시각보다 더 크다는 것(셀럽이 댓글 창에 답글을 달아줄 때보다 셀럽과 나눈 대화가 주는 소통의 즐거움이 더 크다!), 만나지 않아도 수다를 떨 수 있어서 수다 욕구를 해소시켜준다는 것, 학회나 대규모 행사처럼 공들여 기획하고 준비하지 않아도 마크 저커버그나 일론 머스크 같은 셀럽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다는 것(셀럽들도 부담 없이 참가할 수 있다는 것!) 등이었습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이나 팟캐스트 플랫폼 등은 여전히 일방향적인 '라디오의 변형'을 넘어서지 못했고, 스푼라디오도 오디오가 갖는 다양한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오디오를 제대로 부각하고 활용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처음으로 나왔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저 역시 '오디오의 장점'을 클럽하우스에서 비로소 발견했다고 생각합니다. (80~81쪽)



이 책에서는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도 생각지 못한 소통 혁명을 일으킨 클럽하우스를 소개한다. 사람들은 소통을 원하고 열정적으로 모였던 모임도 시대를 거쳐가며 변화한다. 어떤 모임은 변화발전을 하기도 하고, 어떤 모임은 흔적 없이 사라지기도 한다. 세상 모든 것은 변화하고 다 흥망성쇠가 있는 법이다. 그중 '실시간 음성 소통'이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클럽하우스에 대해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으니, 클럽하우스에 대해 궁금한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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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여덟 가지 공통점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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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제목을 보면 '당신만 모르는'이라는 수식어로 막 궁금하고 알고 싶게 만든다. 이 책에서는 말 잘하는 사람의 여덟 가지 공통점을 알려준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법칙들인지 궁금했다. 이왕이면 내 말의 전달력을 높이고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말솜씨를 배우고 익혀서 잘 활용하며 대화하고 싶으니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애쓰지 않아도 똑똑하게 할 말 다 하는 말의 비밀'이라니 무척이나 알고 싶었다. 대화법에 대한 책은 주기적으로 읽어주고 있는데, 이번에는 이 책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을 통해 대화법을 점검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스쿤. 중국의 전문 스피치 교육 스튜디오 '후이신방'의 설립자이자 전문 연설 코치이다. 인터넷에서 온라인 스피치 수업을 진행하며 20만 명 이상의 수강생이 생겼다.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에게서 말할 때의 공통된 문제점을 발견했다. '말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의 종류가 8가지 법칙으로 정리되었다. 이는 '말을 잘하는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들의 언변이 뛰어난 이유는 8가지 법칙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책에 어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든 통하는 말하기 법칙 8가지를 담았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말하기 법칙을 여덟 가지로 정리해서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는 말하기의 주요 표현 요소를 'LANGUAGE'라는 단어로 압축했다. L- Logic 논리, A- Analogy 유추, N-Narrate a picture 장면 묘사, G-Good story 좋은 사례, U-Unexpected 예측 불가, A- Ask 질문, G- Gain 이득, E-Empathy 공감이다.

이렇게 여덟 가지 말하기 법칙을 적어놓고 보니 이 책이 많이 어렵고 딱딱할 거라는 선입견이 생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은 부드럽게 슬슬 풀어나가서 부담 없이 쏙쏙 들어오게 하는 솜씨를 부린다. 특히 물 흐르듯 흘러가는 이야기 중에 나에게 필요할 법한 것을 착착 건져내는 재미가 있다. 읽다 보면 묘하게 설득되며 마음에 훅 들어오는 부분이 있다.

언젠가 아침을 먹을 때였다. 유치원에 다니는 딸이 "지구는 뭐로 만들어졌어?"라고 물었다. 내가 제대로 설명하려면 "지구를 반으로 가른 면을 보면 밖에서부터 차례로 지각, 맨틀, 외핵 그리고 내핵 등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라고 말해야 한다.

하지만 딸이 그 말을 알아들을 리가 없다. 지각, 맨틀, 외핵, 내핵과 같은 명칭은 딸에겐 너무 생소할뿐더러 듣고 나면 더 복잡해질 뿐이다. 그래서 나는 삶은 달걀 하나를 들고 와 최대한 인내심을 가지고(대부분의 아빠들은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칠 때 인내심이 부족하다. 나와 같은 상황에선 아이에게 빨리 설명한 뒤 밥 먹고 출근하기 바쁠 것이다.) 그것을 반으로 자르며 이렇게 설명했다.

"이 삶은 달걀을 지구라고 생각해 보자, 겉은 달걀 껍데기로 둘러싸여 있고 안쪽엔 흰자, 그리고 제일 안쪽은 노른자가 있지? 지구도 이렇게 한 층 한 층 쌓여 있는데 그 층들을 각각 지각, 맨틀, 외핵 그리고 내핵이라고 해."

나중에 들은 이야기지만, 아이도 내가 해준 설명이 꽤 마음에 들었는지, 그날 유치원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설명을 해주었다고 한다. (63쪽)




패트리샤 스콧의 저서 『발표할 때 다람쥐를 집중시키는 법』을 보면, 인터넷 서핑을 할 때 우리는 흡사 금붕어처럼 9초 정도밖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한다. 99%의 비즈니스맨들은 기억력이 3년 전보다 크게 감퇴한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와 비슷하게 영국의 로이즈TSB그룹은 평균 집중력 수준 실험에서 아주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10년 전에는 12분이었던 집중력이 5분으로 반 넘게 대폭 줄어든 것이다. 집중력 저하는 소통할 때 큰 장애물이다. 온 힘을 기울여 연설해도 청중의 표정이 멍하거나 매우 수동적인 반응을 보인다면 이미 그들의 영혼은 거기서 자리를 뜬 것이다. (140쪽)

때로는 말을 할 때나 글을 쓸 때도 그렇다. 우리는 모든 순간을 집중하며 살 수 없으니, 상대방의 집중을 요청하기보다는 좀 더 집중할 만한 말과 글을 위해 무엇을 할지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말하는 능력은 절대로 시간 싸움으로 키울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러운 표현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어려워지기도 하죠. 말하기를 효과적으로 연습하려면 반드시 과학적인 접근과 함께 고수의 노하우를 염탐할 필요가 있습니다.

_왕다펑, 중국 유명청년자문가, 하버드대학교 상업평론 칼럼니스트

이 책은 스피치 전문가가 일러주는 말하기의 절대 법칙 8가지를 담은 책이다. 말하기, 대화법, 스피치 등등 이런 류의 책을 볼 때 비슷비슷한 느낌이었다면, 이 책은 좀 더 새로웠다는 점이 다르다. 보다 구체적이고, 예시 하나하나가 흥미롭고, 무엇보다 '아, 이거 적용하면 좋겠네'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을 발견하는 재미가 있다는 것이다. 아는 것과 실천은 다르니 종종 이 책의 도움을 받아서 말하기 능력을 업그레이드 시켜 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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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란의 경제 - 과거 위기와 저항을 통해 바라본 미래 경제 혁명
제이슨 솅커 지음, 최진선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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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제이슨 솅커의 『반란의 경제』이다.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는 『금융의 미래』와 『코로나 이후의 세계』, 『코로나 이후 불황을 이기는 커리어 전략』을 쓴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얼마 전에도 제이슨 솅커의 최신작 『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를 읽었는데, 이 책 『반란의 경제』는 발매일이 그 책과 불과 며칠 차이일 뿐이다. 그만큼 인기가 많은 미래학자이며 각 출판사에서 그의 책을 경쟁적으로 출간하고 있나 보다. 특히 요즘처럼 대변혁의 시대에 사람들이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으니, 미래학자의 역할이 더욱 클 것이다.

이 책은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가 내놓은 미래 경제 시나리오이다. 과거 저항과 혁명을 둘러싼 15가지 세계사를 통해 현재를 점검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것이다. 특히 미래는 아무도 모를 일이기는 하지만 충분히 과거에서 반추해보며 예측해볼 수는 있는 것이기에, 제이슨 솅커는 과거 세계사에 기록된 15번의 저항과 혁명 사례를 분석해서 코로나 이후의 미래를 짐작해본다는 것이다. 어떤 일들을 다룰지 궁금해서 이 책 『반란의 경제』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제이슨 솅커. 프레스티지 이코노믹스와 퓨처리스트 인스티튜트의 회장이다.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금융 예측가이자 미래학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43가지 평가 기준을 통해 블룸버그가 선정한 최고의 예측 전문가로 꼽혔다. 이 중 유로화, 영국 파운드, 러시아 루브르, 중국 위안화, 원유 가격, 천연가스 가격, 금 가격, 산업 철강 가격, 농산물 가격, 미국의 일자리 등 총 25가지 평가 기준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21권이 넘는 출간 도서가 있고, 이 중 11권이 베스트셀러가 됐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작가의 말 '저항과 혁명의 역사로 배우는 미래 경제'와 프롤로그 '저항과 혁명의 역사는 미래 경제의 나침반'으로 시작되고, 1부 '왜 경제인가', 2부 '저항의 시작점', 3부 '세계 경제 위기 선언', 4부 '경제 도약, 미래를 꿈꾸다'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저항과 혁명을 부르는 경제'로 마무리된다.

우리는 대공황 이후 코로나19라는 가장 심각한 불황의 늪 속에 빠져 있다. 이런 팬데믹 상황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선 지난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 과거 저항과 혁명을 일으켰던 원인 중 하나인 경제 악화와 다른 요인들을 살펴보며 경제가 나아갈 방향을 잡아야 한다. 과거에도 경제불황과 팬데믹은 있었다. 세계는 이를 극복해냈고 승리했다. 현시점에서는 과거를 학습하며 미래를 위한 디딤돌을 놓아야 한다. 이것만이 위기에 대처하는 현명한 일이다. (11쪽)

아무래도 불안한 시기이다 보니 시야가 좁아진다. 눈앞의 것만 보고 걱정하며 남들 하는 것을 나도 따라가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식으로 부화뇌동하게 된다. 안 그러고 싶어도 그렇게 된다. 우리는 역사상 처음으로 이런 현실에 처해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는 과거의 역사와 비슷한 상황을 들려주며 거기에서 배워서 미래를 대비하자고 조언한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일단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본다. 반복되는 역사가 지닌 패턴과 요인을 밝혀 문제와 결과를 진단하는 일을 미래학자가 한다니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하며 집중해서 읽어나간다.

이 책에서는 15가지 저항과 혁명의 역사를 간단하게 훑어본 후에 전체적으로 의미를 파악하며 짚어본다.

지금까지 살펴본 혁명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먹고사는 문제였다. 다시 말해 경제적·재정적 부분이 해결됐느냐에 달려 있었다. 빈곤으로 허덕일 때는 매우 폭력적인 양상을 보이며 혁명은 대체로 성공했다. 이는 역사상 반복되는 사실이다. (101쪽)

미래학자인 저자가 훑어주는 15가지 과거 역사는 그 자체로 미래를 예측해볼 자료가 된다.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를 찬찬히 살펴보면 장밋빛을 기대했던 국가 안보, 경제, 정치, 기술에 위험한 면이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바꿔 말해 우리는 앞으로 큰 난제들에 직면하게 된다는 뜻이다. (195쪽)

과거의 역사를 짚어보며 현재 상황을 짐작하고 미래를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이 책을 보면서 생각에 잠긴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 시나리오 중 어떤 모습이 현실화될지는 모르겠지만, 아무것도 모른 채 우왕좌왕 하기보다는 차분하게 미래를 맞이할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 시대의 미래에 대한 책을 찾는다면 이 책도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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