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노트>    무조건 좋게 결정지어서 맡겨놓기


날짜:2024년 1229

오늘의정진法身觉了无一物 법신각료무일물 (법신을 깨달음에 한 물건도 없으니)


u  100일 정진,  4일차


어제 살펴 본 증도가 구절은 

無明實性卽佛性 무명실성즉불성,  幻化空身卽法身 환화공신즉법신

<무명의 실제 성품이 그대로 부처님 성품이요환영 같은 허망한 육신이 그대로 법신이네였다.

이는 곧 본래 부처의 성품은 무명에 차별을 두지 않으며 유한한 육체 또한 부처의 몸이라는 뜻이다세상 유위법의 이해를 뛰어 넘어 분별하지 않는 불이의 문 (不二으로 들어간다무위법의 세계로 입장이다


오늘 살펴 볼 증도가 네 번째 구절은

法身觉了无一物 (법 법몸 신깨달을 각마칠 료없을 무한 일물건 물법신각료무일물

법신을 깨달음에 한 물건도 없으니

本源自性天真佛 (근본 본근원 원스스로 자성품 성,하늘 천참 진부처 불본원자성천진불

본래 근원의 자성이 천진불이라


선에서 자주 쓰는 용어 중의 하나가 ‘一物일물’ 이다일물은 하나의 물건’ , 즉  한 물건’, 혹은 어떤 물건’ 이라고 부른다.

서산대사(西山休 15201604)의 선가귀감(禅家龟鉴)의 첫 구절은 여기 어떤 물건이 있다 (有一物于此)‘ 로 시작한다.

어떤 물건이라 함은 곧 나의 본질적인 근원이며 본래자리참나불성참 성품을 뜻한다.  

물건이라 하면 어떤 실체가 있는 물질적이고 고정적인 무언가를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일물은 실체가 있고 형상이 있는 고정적인 무언가가 아니다.

이는 도덕경의 첫 구절도가도비상도(道可道非常道,) 명가명비상명(名可名非常名) <도를 도라고 말하면 도가 아니요이름을 이름 지어 말한다고 이름이 아니다와 같은 의미이다 

일물은 이름 지어 부를 수 없는 고정된 실체가 아니다

말과 글로 즉 언어로 표현할 수 없어서선가에서는 단지 어떤 물건한 물건이라고 한 것이다.

이처럼 일물이란 표현은 단지 문자로 지어낸 것 이름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一物(무일물)’ 이란 일물이라 할 것도 없다는 뜻이 된다.

육조 혜능선사(六祖慧能禅师638~713)가 오조 홍인대사(五祖弘忍 601674) 문하에서 행자 생활을 할 당시에 혜능 행자가 지은 시에 바로 “本一物 본래무일물” 이란 구절이 등장한다

그 당시 홍인은 자신의 법과 의발을 전수하기 위해 문하의 승려들에게 각자 깨달은 바를 시로 표현하라고 했다

이때 홍인 문하의 상좌 중 법을 이을 만한 가장 유력한 수제자 신수(神秀606~707)는 아래와 같은 시를 지었다


 身是菩提树(신시보리수)心如明镜台(심여명경대)

时时勤拂拭(시시근불식)勿使惹尘埃(물사야진애) 

<몸은 보리수요마음은 명경대(거울대)

부지런히 털어내고먼지가 앉지 않도록 해야 함이다.> 라고 시를 써 붙혔다.


이때 행자였던 혜능은 일자 무식하여 글을 몰랐다그래서 신수의 시도 읽지 못했다.

혜능은 어느 날홍인대사의 제자들이 모두 신수의 시를 외우고 다니는 것을 듣게 된다

그제서야 혜능도  바로 시를 짓고 그 시를 남에게 써달라고 부탁했다.


菩提本无树(보리본무수) 明镜亦非台(명경역비대)

 一物 (본래무일물) , 何处惹尘埃(하처약진애)

<보리는 본래 나무가 아니요거울 또한 대가 아니다

본래 한 물건도 없으니어디에 티끌이 일어나리까?> 


혜능의 一物 (본래무일물) 은 선의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구절이다

일물이라고 이름 지을 것도 없으니 본래 무일물이 바로 내 자성 부처라는 것이다.

따라서 혜능의 일숙각(一宿) 이었던 영가스님은 혜능 대사의 ‘무일물’ 을 너무나도 잘 알았을 것이다

다시 증도가로 돌아와 

法身觉了无一物 (법신각료무일물법신을 깨닫고 보니 일물이라고 할 것도 없다. 

왜냐하면 本源自性天 (본원자성천지불 본래 내 근원이 천진불 이였기 때문이다.


여지껏 한 물건이 곧 불성이라 생각 했는데 정작 깨닫고 보니 모두가 법신을 지닌 부처였고  한 물건이란 것도 본래 없더라왜냐하면 본래 근원인 나의 성품이 바로 천진불이였기 때문이다 

우리의 본래 성품바로 자성이 본래불이라는 뜻 이였던 것이다.

자성본래불(自性本来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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