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행히 졸업 - 소설가 8인의 학교 연대기
장강명 외 지음 / 창비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밤이라고 하면 흔히들 짙은 어둠을 떠올리곤 하지만 나에게 밤은 주홍색 가로등 불빛이었다 .

가로등 불빛 속에서 나는 그렇게 저녁잠에서 깨 , 밤의 시작을 온몸으로 맞이하곤 했다 .

잠시 영어 문제집을 뒤적이는데 누군가 탁하고 창문을 두드렸다 . 뒤를 돌자 시커먼 나방 떼가

보였다 .

무리 속에서 퍼덕거리던 한 마리가 튕겨 나와 유리창에 부딪히며 떨어졌다 . 창문에 나방의 잿

빛 비늘가루가 묻어났다 .

 

 

다행히 졸업 ㅡ 환한 밤 ㅡ김아정 작가 편 ,

56 /57 쪽에서

 

 

 

#창비톡#책읽는당#11월선정도서#다행히졸업

#김아정#환한밤#책읽는당11월

#11월1주차미션#창비#다행히졸업독후공유

 

솔직히 말하면 엄마와 드디어 터놓고 마주하게 된 시점의 장면에서 포르르 날아가는 나방은 자꾸만 사오정의 나~~방~~을 성대 모사하는 연예인들의 개인기를 떠올리게 해서 , 풋풋한 사과를 막 깨문 맛이 나야하는 딱 그 구절을 절묘하게 웃긴다 .

혼자 거울보고 연습 잘하다 막상 공개된 장소에선 민망해 연습때처럼 천연덕스러울 수 없는 초년의 연기자 같이 ,그런데 그게 보면 볼수록 싫진 않게 퍽 귀여운 연출이 되는 이중의 노림 .

작가의 이름이 낯선데도 불구하고 재미있게 잘 주물러냈구나 , 랄까 .

 

 

 

명절에나 드나들던 강원도 할머니의 집으로 아빠의 사업이 위기를 맞아 전학과 동시에 이사를 하게 되고 이는 얼마나 형편이 전락한 것인지 단적으로 드러내주는 것이 , 교복조차 누군가가 입던 것을 물려 입고 , 휴대폰 요금조차 밀려 정지 상태의 가난으로 내몰려 있는 지경인데 혼자 낯선 강원도의 고등학교 , 서툰교우관계 .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뭘 해야하는지 모르는 여고생의 방황하는 심리를 어두운 밤 가로등 불빛 속에서 길을 잃은 나방에 빗대서 너무 잘 그려 주었다 .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jinyyeop_n 2016-11-08 21: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랑 같은 생각했네요.ㅋ 나~~방~~

[그장소] 2016-11-08 21:59   좋아요 1 | URL
아..진짜요? ㅎㅎㅎ은근 많은지도 몰라요! 그쵸? ㅎㅎ 우리 말고도! 나비도 아니고~ 나~~방~~

jjinyyeop_n 2016-11-08 22: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렇겠죠?ㅋ

[그장소] 2016-11-08 22:07   좋아요 0 | URL
아...뻔한 건 피하고 싶었는데..개그욕심에 발목 잡힌 ..ㅎㅎㅎ

AgalmA 2016-11-09 02: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여름 천지분간 없이 내게 달려들었던 하루살이들에 대한 기억이... 내가 그러한 장소에 그 시절에 있었기 때문이기도 한데....
그장소님 글은 홍차와 마들렌 쿠키 같다니까요ㅎ

[그장소] 2016-11-09 02:26   좋아요 1 | URL
으~! 여름의 하루살이 기억은 저도 올해 겪었는데..모기장을 제대로 치기까지 사방으로 침투해오는 녀석들에 속수무책으로요..ㅎㅎ
흰 옷을 유난히 좋아하는 그 녀석들 ..하루살이의 대명천지가 안되려고 애를 써야했다는, ^^ 홍차와 마들렌이라~넘 멋진 표현을 주셔서 마음이 달달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