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커먼스 - 유전자에서 디지털까지, 인류 빅 히스토리를 통한 공간의 미래,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선정도서
홍윤철 지음 / 포르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모 커먼스 /

인류 빅 히스토리를 통한 공간의 미래



인류는 지구 역사의 가장 마지막 순간에 나타났지만, 지구의 운명을 손에 쥐고 흔드는 존재가 되었다. 인류는 어떻게 막대한 영향을 가질 수 있었을까. 사실 이는 인류의 노력이라기보다 물려받은 유산에 가깝다. 삼림을 보호하고 생태 자원을 보존하는 것은 인류가 기본적으로 지녀야 할 자세다. 기후 비상의 시대에 우리는 어떤 생태계를 꾸리고 새로운 도시를 생성해야 하는가...



숲은 사유지가 아니라 공유지여야 한다

공유지 Commons라는 말은 공동체를 뜻하는 커뮨Commune에서 왔다. 따라서 공유지는 '공동체의 공유적 장소라는 의미다. 공동체가 없으면 공유지는 없고, 또 공유지가 없으면 공동체의 실체는 사실상 없는 것이다. 공유지는 공동체가 공동의 자원을 활용하여 경제 활동을 하는 대상, 즉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권리의 시각으로 볼 수도 있지만, 공유지를 물려준 선대부터 이를 다시 넘겨줄 후대에 이르기까지 좋은 상태로 보존하고 관리해야 할 책임의 개념이 포함된다고 할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공유지는 자유시장경제의 논리가 제한 없이 적용되는 곳이 아니라, 보다 큰 시각 즉 문화적 전통이나 사회 공동 자산의 유지 관리, 더 나아가 생태계 보존에 대한 시각으로 보아야 한다.

인류 빅 히스토리를 통한 공간의 미래

'공동체를 이루는 공유적 존재'로서 인류를 규정하고 인류의 최초부터 최후까지 인류의 빅 히스토리 속 공간의 의미를 돌아보며 디지털 시대에 인류가 어떻게 미래의 공유지를 만들어 나가고 진화시킬 것인지 미래 상황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남겨진 인류 유전자와

미래사회에 관한 새로운 문명 보고서

위기의 공동체,

생태계 생존을 위한 통찰

호모 커먼스

공유지는 현재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합의를 통해 공동 소유로 결정했다고 할 수는 없다. 그 결정권은 과연 누가 가지고 있는가? 


이 책은 책에서 언급하진 않지만 내가 느끼기에는 <호모 커먼스>는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에서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제러미 리프킨의 <그린 뉴딜 정책>등의 책에서 다룬 내용을 정리하며 인간의 사회적 진화까지 확장해가며 사고를 키우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커먼즈 제도 마련과 개선에 대한 문제 인식과 미래 사회에 대한 솔루션을 고민해볼 수 있는 책이다.

호모 사피엔스가 살아남은 이유이자 비결이기도 한 공동체의 연대에 대해 다시금 더듬으며 직접적으로 느끼고 실천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더욱이 고도화된 기술도 무력하게 만들었던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며 우리의 고통이 세계의 고통임을 여신히 확인한 만큼 세계가 가까워진 만큼 더욱더 실질적이고 확실한 공동체 의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피부로 느꼈다.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고, 의학 기술이 고도화 되고, 우주 산업으로 확장하고 있는 시대지만 모든 인간이 누리는 기술은 아니라는 것이 더 문제가 되는 것 같다. 빈부의 격차만큼 양극화의 희생양이 존재하고 가속화되고 있다.

양극화 과정에서 승리한 것처럼 보이는 상류계층 역시 안전하지 않다. 사유화로 '공동성'을 훼손 할수록 '공동체'는 훼손되며 함께 위기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공유지는 토지에 국한되지 않는다. 자연, 사회, 문화, 지식 자원을 포함한 자유와 공정,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이 지구 공동체에게 꼭 필요해졌다. 현재 문명이 맞닥뜨린 문제인 전쟁과 환경파괴, 사회 양극화같은 체제의 위기, 전통적 가치관과 도덕의 몰락은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고 이에 실천적인 해결책 모색이 대두된지 오래다.

인간과 환경이 복잡하게 얽힌 시스템 사회를 이해하고 우리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연환경과 인류의 건강을 상호연결된 문제로 인식한 배경에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마련해야 한다.

<호모 커먼스>는 인간이 오랜 시간 동안 자연선택 과정을 거치며 인간의 척도로 인정한 인간의 공감과 도덕의 진화 방향성을 말하고 있다.


전쟁, 환경위기, 자원경쟁 앞에서 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유기적 관계를 만들어낸 자본주의 경제활동을 토대로한 인간의 생태계가 너무 복잡하기에 확실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은 늘 없었지만 그 해결 방향책으로는 한결 같이 커먼스를 외치고 있다. 인간의 공유 경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기업이나 기관, 나아가 국가가 위기에도 강할 수 있다는 것은 잊지 말아야겠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커먼즈 생태법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히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호모커만스 #공유경제 #공유사회 #포르체출판 #홍운철교수 #지속가능한미래 #인류빅히스토리 #사회경제 #인류공존 #공존미래 #미래사회 #신간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