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 미술품을 치료하는 보존과학의 세계
김은진 지음 / 생각의힘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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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은진은 과학고와 카이스트에서 공부한 정통 이과생이다. 여행중에 마주한 미술품 복원의 매력에 빠져들어 영국 뉴캐슬 노썸브리아 대학교에서 회화 보존을 공부하고 돌아왔다. 지금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학예연구사로 일한다.

그림에 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 읽어도 재미있고 새로운 분야다. 미술을 표현주의, 후기 인상파, 사실주의 뭐 이런 이름달고 만나다가 방구석 미술관 이후로 광장히 편한 시선으로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었는데, 이번 책으로는 또 한번 보는 눈이 달라진다. 훨씬 많은 궁금증과 호기심을 불러주었다고 할까?

진짜 그림에 대해서라면 뭘 알아야하는지도 모르던 내가 보기에도 나만 보기 아까운 책이라는 생각이 들만큼 일반인이 모르고 있던 많은 사실을 담고 있어서 더욱더 재밌었다.

예술작품을 그렸지만, 이 그림이 몇 백년 잘 보존되기 위한 방법은 작가 자신도 알지 못한다.

미술복원이라는 개념, 책의 머리말에서 처럼 스쳐간 영화에서나 스토리의 일부로만 잠깐씩 비춰졌으니, 우리가 알기란 힘든 세계였는데, 저자의 집요함과 애정 열정 덕분에 알아가고 있다.

과학계열의 사람이 보아도, 예술계의 사람이 보아도,이도 저도 아닌 나같은 일반인이 보아도 모두 감탄할 것 같다. 그림을 알아가는 재미에 이해도까지 높여주니 고마운 책이다.

 

 

 

복원후에 현저히 밝아진 그림에서 뭔가 잃은 듯한 느낌을 받는다. 복원 작업을 수시로 할 수 없어서일까? 묵은 때를 너무 많이 벗겨냈다. 원래의 색감마저도 잃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생길 수 밖에 없었다.

에 소개되는 그림과 작가 스토리는 그림을 알고자 하며 마음먹고 샀던 화집보다 많은 내용이 실려있었다. 그중 고흐,

 

 

 

고흐의 그림에 이상하게 끌리면서도 내가 아는 것은 '왠지 좋다~~'라는 감상에만 늘 머물렀었는데 고흐를 알아갈수록 나는 고흐를 닮았다는 생각을 하고 싶어진다.

그림의 재료나 그려진 시기, 보관 장소등 고흐의 뒷얘기들을 포함한 많은 것들은 애정을 다해야 다가갈 수 있기도 했다. 물론 실제 고흐의 그림을 보기위해 비행기를 타고 날아가는 사람들에게는 견줄 수 없는 애정이겠지만 말이다.

책을 읽다 어쩌다 만나게 되는 고흐 퍼즐 조각들을 모아둔 것처럼 듬성듬성하기만한 나의 고흐 그림에 새로운 퍼즐을 찾았고, 이것은 고흐에 한하지 않고 더 많은 작가들의 작품을 만나게도 해주었다.

"고흐가 그린 그림의 색은 지금과 같지 않았다."

빈센트 반 고흐의 <침실>이라는 그림,

37년간 37번의 이사를 하며 처음 가진 노란 집과 자신만의 방을 그린 그림에 멈춰서 한참을 보았다. 내가 처음 내 방을 가지고 책상에 앉아 상상을 펼치던 어느날과 어쩌면 비슷한 감정을 느켰을 고흐, 같은 방을 2번 그렸고, 훼손된 그림을 다시 한번 더 그려서 3개의 그림이 3곳에 나뉘어 소장되고 있다. (한꺼번에 만날 수 있다면 그런 전시는 불가능할까?)

세 그림의 컬러는 달랐으며 복원에 의해 당시의 컬러도 달라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같은 배경이지만 색의 차이로 달라지는 그림, 선의 차이, 흐리거나 맑아지거나하는 차이들이 고흐의 감정차이를 나타내는 만큼 한참을 보았다.

원래의 색을 아니 어쩌면 원래 색이라고 추정되는 색을 찾아 색이 변해 버린 그림 위에 덧칠 하는 것이 과연 복원일까? 나는 그게 그림의 현재를 부정하는 것이며 그림이 가지고 있는 시간과 역사를 억지로 감추는 것과 다름 없다고 생각한다.

p93

 

고흐가 동생 테오에게 남긴 633통의 편지가 얼마나 귀중한 자료가 되는지를 본다. 고흐가 캔버스를 재활용한 사례들을 엑스선 형광 분석법으로 알아내고 편지 속에 등장했으나 사라진 그림을 찾아낸 순간이 얼마나 경이로웠을까? 예술과 과학은 처음부터 하나였다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고흐뿐 아니라 그림의 재료가 흔치 않았던 시대라 그림뒤에 감추어진 다른 그림들을 찾아낼 수 있게 된 것은 첨단 분석 장비들이 풀어준 비밀이다.

그림을 복원하는 과정을 세세히 기록하게 되면서 왜 이런 복원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를 약품이나 과학적 증거들을 포함해 의의와 가치 까지 기록하는 복원가의 작업이 더 중요하게 생각되었다.

이런 책은 다시 없을 것 같은데...

소장해야하는 책이라는 결론을 지었다.

미대에도 필요한 과학 이야기 , 공대에도 필요한 예술 이야기

그림을 복원하는 방법들이 구체적이고도 흥미로웠는데 나는 1도 설명하지 못했지만 그 접점을 어렴풋이 이해했다. 각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읽었으면 좋겠고, 나처럼 백지같은 사람이 읽어도 왜곡이 없을 책이다.

작품의 의도와 원작의 가치를 넘어서서 복원에도 철학과 원칙이 있음을 처음 보았고, 그림을 사고 파는 가치를 넘어서서 원작을 지킨다는 것이 어쩌면 불가능에 가깝다는 생각을 하니 예술작품의 탄생이 얼마나 고차원적이고 역사적인 일인지 이제야 박물관이 가보고 싶어지기도 한다.

줄탁동시의 과정으로 탄생한 책이 켤코 가볍지 않다. 그동안 안에만 담아 온 작가의 이야기를 밖으로 꺼내기란 쉽지 않았다고 하는 이 책이 말하는 공생을 만나보길 바란다.

 

고흐가 1886년 안트베르펜 미술아카데미 시절 습작으로 그리고 동생에게 쓴 편지에서 언급한 2명의 레슬러 그림이 파리로 이주한 이후 고흐가 그린 꽃 그림 아래에 130년이 넘도록 숨겨져 있었다.

https://blog.naver.com/kih451145/222155137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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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 미술품을 치료하는 보존과학의 세계
김은진 지음 / 생각의힘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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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그림에 대해서라면 뭘 알아야하는지도 모르던 내가 보기에도 나만 보기 아까운 책이라는 생각이 들만큼 일반인이 모르고 있던 많은 사실을 담고 있어서 더욱더 재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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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버 1 - 위대하고 엄청난 성공에 이르는 5가지 법칙 기버 1
밥 버그.존 데이비드 만 지음, 안진환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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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고 기버

어서 읽고, 그 전에 읽고 있던 책으로 돌아가야지 했는데, 오늘 하루는 이 책 속에 머물기로 했다.

글의 흐름이 내가 좋아하던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나 브렌든 버처드의 <골든 티켓> 최근의 이서윤,홍주연의 <해빙>과 유사하게 다가왔다. 좋았다는 뜻이다.

현자나 지혜자를 만나 가르침을 얻고, 스스로 깨달아 가는 흐름은 저절로 귀가 솔깃해져서 쉽게 빠져나올 수가 없었고, 두껍지 않은 책인 만큼 책의 끝에서 뭔가를 얻을 것 같은 흥분이 느껴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 하나, 큰 이유는 이 시간이 헛되지 않게 하려면 실천이 있어야 한다는 다짐을 하고서야 책을 이어가게되는 트랩이 내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그만큼 진지해질 수 밖에 없었다.

읽는 내내 이것이 소설인지 실화인지 헷갈리기도 한다. 이 책이 2권이 세트로 출간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지금 한 권만 손에 있다는 것의 아쉬움이 커져간다.

그리고 중간 중간의 일침들이 늘 듣던 말도 새롭게 들리게 하고 있다. 예를들어,

"세상에 누가, 맗은 걱정 근심이 더 많은 성취를 가져다 준다고 하던가요?"

책이 뭔가를 나에게 직접 깨우치게 하려고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는 제3의 시선에서 지켜보게 하고 있어서 '당장 뭔가를 해야겠다~'는 스트레스로부터 나를 지켜주었기에 더 깊숙히 빠져들었다.

일을 통해 살아남고 저축하고 남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린다는 사고방식부터 달라지게 하는 또 다른 눈이 뜨인다.

이하 책 내용을 더 많이 얘기하기 보다는 기회가 되면 읽으시길 바란다는 마음을 전하며 책에 더 집중하고 싶다.

기버 시리즈 출간 후

세계를 변화시키는데 긍정적인 기여 한 공로로 액시엄 비지니스북 어워즈 골드매달리빙 나우 북 어워드 에버그린 메달을 동시에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하니 내가 꿈틀거린 이유가 나만 느낀 것이 아니라는 확인을 해주는 셈이었다.

 

그 사람들은 주는 것을 좋아한다네.

그래서 그토록 매력적인 게야.

주는 사람은 다른 이들을 끌어당기지.

그보다 먼저 나는 나 자신이 가치가 있음을 스스로 알아야하고 가치를 더해가야 한다.

내가 아닌 누군가가 되려 하거나 남이 가르쳐 준대로 행동하고 그런 척 연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고 싶었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이렇게 쉽고 극적이게 풀어 줄 책이 또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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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 우리의 가장 빛나는 순간 - 사진가 안웅철의 시선
안웅철 지음 / 파람북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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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 우리의 가장 빛나는 순간 -사진가 안웅철의 시선 (예술에세이)

 

내가 책으로만 만나는 그의 사진에 갈증이 느껴질만큼 빠져 들었듯이,갈증이 느껴지시기를 바래봄지다.

나는 1%만 옮겼으니까~~

그의 글도 만나야 하니까~

"사진을 찍는 순간이 있다는 것은 행복한 순간들이 존재했음을 깨닫게 해준 책이다."

"사진은 찍는 순간부터 영원해진다"

 

 

뉴욕 책에서 만나는 브루클린, 맨해튼, 퀸스 등 지도로 따지면 어디에 어떻게 어느 크기의 곳인지를 나는 알지 못하는데, 제주의 어디나 전라도 어디 역시 나는 잘 모른다. 이렇게 사진으로 만날 수 있으니 좋을 수 밖에 없다.

이 책 덕분에 내 머릿속 듬성 듬성한 이미지들에 채색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언젠가 보던 소설 주인공들의 감정에 더 다가갈 수도 있었다.

얼마전 코니아일랜드에 가길 소원했던 소녀와 뉴욕 지하철에 헤어지기 싫어 키스를 나누던 연인 등 책속의 많은 장면들이 소환되고 있다.

사진 속에 담긴 이야기를 소환할 수 있기에, 어느 시절에 듣던 노래처럼 나를 그 시간 그 장소로 데려가 주는 그의 사진이 음악과 닮았다는 생각도 한다.​

그래서인지 이 책 사진의 앵글들이 다양한 것을 담고 있다. 정적인 것을 담는 사진 작가면서 누구보다 섬세하게 역동적인 움직임을 포착하는 작가 라고 설명하면 된다는 것을 알았다.

"에너지를 담고 있는 살아 있는 사진"​

저자는 뉴욕이라 불리는 땅의 절반 정도에 발도장을 찍었다고 했다. 코로나로 다시 뉴욕에 갈 수 있는 날이 언제일지 모르게 멈추어 있는 지금, 자신의 사진들을 정리하며 그의 시선도 함께 전한다. 그 시선 속에 빛나는 순간들이 있고 멈추어 있는 이 시간도 빛날 수 있음을 보려한다.

그의 사진에 유독 사람이 등장하는 프레임이 많다고 자신도 문득 알게 되었단다. 의도하진 않았지만 자신의 시선이 머물렀던 순간들이 빛이 나는 것은 사람이 있었기 때문이라 했다.​

어린시절, 가족들에 뿌리를 둔 사진과 저자의 글을 읽다보니 내가 알던 사진작가라는 고정관념이 좀 바뀌는 것 같다. 고급 카메라와 렌즈를 장착하고 멋진풍경과 자연, 빛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색을 달리보게 하는 힘이 있거나 피사체의 찰라를 담는 사진들을 찾아가는 것이 사진라가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 듯 싶다. 그것도 맞지만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얼아든지 찍을 수 있는 사진, 드론의 사진이나 폴라로이드 사진도 똑같이 작가의 사진이다.

아름다운 것은 그것을 본 눈이 있었다는 것에 똑같이 존재한다는 생각을 하며, 나도 스마트폰을 들어 많은 순간과 사람들을 찍어보게끔 만들어 주는 것 같다.

안웅철 작가의 사진에는 우리도 찍을 수 있을 법한 사진들도 많기에 더 가까이 보고, 많이 볼 수 있지 않나 생각했다. 내 반려견의 감정을 읽어 내는 사진, 가족의 표정이 가득 담긴 사진 말이다.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을 찍는 순간이 불행하고 공포스럽다면 우리가 스마트폰을 들어 찍었을까?

사진으로 말해주는 책이라 사진을 다 소개하고 싶은 마음도 생기지만 그러다간 이 책을 다 옮겨야 할 일이다. 다 옮기고 싶은데 그럴 수 없는 책만큼 리뷰가 어려운 책도 없다.

 

 

 

분명 쉬운 여행은 아니었다.

"만약 당신에게 사랑하는 사람이 생긴다면 꼭 같이 인도 여행을 해보라. 그리고 일주일 내로 당신을 귀찮아하지 않으면 그 사람과 평생을 같이해도 좋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다.

그래 친구든 연인이든 이런 동행을 꼭 해보고 싶었다. 이렇게 이어진 인연이라면 서로의 힘듦을 필시 보듬을 줄 아는 하나 같을 관계가 될 것이고 때로는 앞 뒤로 떨어져 혼자 걷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을 것 같다.

 

사진이 우리에게 처음 다가온 것은 이렇게 가족의 시간을 남기기 위해서였다. 가족 사진 한번 찍어 걸어 두는 것이 소망일 때가 있었다.

안웅철의 사진 뿌리에는 이런 사진들이 있음이다. 처음엔 찍히기만 했지만 어느새 찍어주는 사람이 되어 있었다고한다.

음악을 사랑한 사진가의 음악 이야기

앨범자켓 사진을 많이 찍으며 더욱 음악을 사랑하게 되었고 음악인을 사랑하게 되었단다. 사진으로 표현된 사람은 화려한 광고와 달리 그 사람의 내면을 상상하게 만드는 것 같다.

왜 사진은 긴 이야기를 만들지 못할까? 하는 자신의 물음에 의도적으로 긴셔터를 이용해 추상에 가까운 이미지를 만들어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진 한 장에 담긴 스토리를 담게 되었고 지금도 계속 하고 있는 작업이라고 했다. 한 사람을 두 세시간씩 앵글로 따라가는 작업이 장인 정신에 가깝게 생각된다.

 

사진에 엮는 글이, 사진을 찍은 순간의 감상을 전해주니 사진이 그렇게 이해된다.

그가 사진을 찍으며 본 것을 나도 볼 수 있다.

하늘은 숨길 수 없는 나의 감정​

물과 하늘이 주는 압도적인 자연 풍경을 그도 사랑하지만 우리도 사랑하게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 같다. 그는 인내심이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사진에서 느낀다.

요즘 나도 새벽 하늘은 많이 찍고 있어서 하늘에 한점 밝은 빛이 반가웠다.

"물의 흐름이나 형태를 전체적으로 노골적으로 드러내기보다는 보는 이가 상상력을 발휘해 물을 들여다 보길 바라는 마음이다. 그래서 자연 풍경인데도 추상에 가깝던 나의 물 사진은 너무나 추상화 그림 같아서 이게 물이 맞냐고 물어 오는 경우도 많았다." - 안웅철

 

 

이루마의 앨범 사진을 서너번 찍고 편해진 사이가 된 저자에게 피아니스트 이루마가 그랬다.

"형, 이번엔 나를 찍을 필요는 없구요. 그냥 형의 사진 좀 보여 줄래요, 형의 사진을 보고 영감을 받아서 작곡을 해 보려구요"​

형의 이름을다서 아이의 이름을 짓는 것보다 감동스러웠을 것 같다.

사진을 보며 곡을 쓰고 싶게 하는 사진이란 말이지~ 무엇보다 두 사람의 감정적 유대가 돋보이는 순간일 것 같아서 많이 남는 에피소드다.

 

사진을 직접볼 수 있었으면 하느 갈증을 느끼기도 하고, 그 순간에 나도 같이 있었다면 좋겠다는 상상을 불러내기도 하면서 사진가 안울철을 좀 더 알고 신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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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 우리의 가장 빛나는 순간 - 사진가 안웅철의 시선
안웅철 지음 / 파람북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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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을 찍는 순간이 있다는 것은 행복한 순간들이 존재했음을 깨닫게 해준 책이다.˝

˝사진은 찍는 순간부터 영원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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