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止觀 : 멈춰서 바라보기 ㅣ IPKU 4
마인드랩 편집부 지음 / (사)마인드랩 / 2025년 9월
평점 :

책으로 만나기보다 예술잡지로 다가가는 마인드랩 매거진 4호, 지관입니다. 멈춰서 바라보면 무엇을 볼 수 있을까? 이 간단한 물음 앞에서 우리가 멈추지 못하고 있음을 더욱 느낍니다.
멀티 플레어가 된 현대인들이 이전의 시대보다 기하급수적으로 많은 정보를 접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자신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감각 경험 중에서도 우리가 분류하고 저장하는 것들은 어떤 의미를 가집니다. 그러나 문제는 의미를 만드는 시간을 가질새도 없이 새로운 정보가 밀려들기 때문에 파도에 떠밀리는 듯한 일상을 되풀이한다는 것입니다. 그럴수록 더 중요해지는 것이 바로 멈춰서 바라보기입니다.
이 책은 우리 삶에서 익숙하지만 제대로 응시한 적이 없어서 오히려 낯선 것들을 다시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을 담았습니다. 그 안에는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나 자신이나 타인을 향한 감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처럼 계절이 확 바뀌는 풍경을 아무 감정 없이 보게 되는 것은 멈춰본 적이 없는 감정 소모 때문인지도 모르겠어요.
멈춤은 게으름이 아니라 삶을 돌아보는 쉼이며,
숨을 쉬는 일이라고 [멈춰서 바라보기]는 말합니다.
마인드랩의 IPKU 매거진
1호 자기다움
2호 고독과 공존 사이
3호 상처의 풍경
4호 지관 : 멈춰서 바라보기
지관은 원래 깨달음을 목표로 하는 수행자들을 위한 전문 명상법이지만, 일상의 마음 건강을 위한 삶의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IPKU 스토리 4 : 지관 멈춰서 바라보기에 참여한 열여섯 명의 저자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멈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일상의 작은 순간들에서 경험한 새로운 시선과 관계 속에서 경험한 진정한 연결감 같은 것이죠. 자기만의 '멈춰서 바라보기' 노하우가 있다면 건강한 습관을 가졌다고 볼 수 있겠죠. 개인적으로 저는 책을 읽고 나서 다시 필사하는 시간이나 다이어리를 쓰는 시간이 저의 뒤돌아보기이자 멈추고 바라보는 시간인 것 같네요. 그런 시간이 매우 소중하고 행복감을 준다는 걸 알게 되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작은 실천들을 해갈 수 있는 삶의 지도를 그려가게 될 테지요.
'바라봄'의 의미는 '틈새'를 발견하는 일입니다. 떠오르는 생각과 이어지는 생각 사이의 틈을 발견하고 습관적 반응이 아닌 새로운 사고의 전환을 느끼고 생각하게 됩니다.
담지 못한 그림이 정말 많은데요. 미술관과 도서관을 함께 만나고 있는 듯한 시간이었습니다. 호텔이나 리조트 라운지에 비치되어 있을 것 같은 매거진입니다. 왜냐하면 여행 온 곳에서 잠깐의 시간에 우연히 만난 글과 그림이 삶의 전환점을 제시할 것 같으니까요. 이런 고품격 매거진이라면 구독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어요.
출처 : https://naver.me/5ZSzaYtN
일상 속 마음챙김 기법
ㆍ마음챙김 호흡
깊게 들이쉬고 천천히 내쉬는 호흡에 집중해보세요. 내 몸 안으로 들어왔다가 나가는 공기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마음이 한결 차분해집니다.
ㆍ자연과 함께 걷기
낮 시간에 가볍게 걸으며 햇빛을 충분히 쬐어보세요. 바스락거리는 낙엽 소리, 선선한 바람, 깊어지는 가을색을 온 감각으로 느껴봅니다.
ㆍ 감사 일기 쓰기
잠들기 전 오늘 있었던 감사한 일을 세 가지 적어보세요. 친구의 안부 메시지, 달콤한 커피 한 잔, 창밖에 걸린 노을처럼 작은 기쁨이 마음의 중심을 잡아줍니다.
ㆍ마음챙김 운동
요가나 가벼운 스트레칭, 산책 등으로 몸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긴장과 이완을 교차하며 몸과 마음의 균형을 느낄 수 있습니다.
ㆍ 계절 음식 음미하기
가을 제철 과일이나 따뜻한 차를 천천히 맛보며 향과 온도를 오롯이 경험해보세요. ‘한 입, 한 모금’에 집중하는 시간입니다.
ㆍ 바디 스캔 명상
편안히 누워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천천히 주의를 이동시키며 몸을 관찰합니다. 긴장된 부위가 있다면 숨을 내쉴 때 힘을 빼며 이완시켜보세요.
ㆍ 변화를 받아들이기
계절이 바뀌듯 감정도 흘러갑니다. 어렵고 힘든 시기 역시 지나간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변화의 순환을 인정하는 것이 마음을 가볍게 만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