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도구의 시대 - 메타 도구를 쥔 자가 미래 시장을 움직인다
최윤식 지음 / 넥서스BIZ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현명을 시작으로 미래예측 도서를 가끔 읽으면서도 반복되는 얘기들이 여전히 멀리 있는 이야기 같았다. 그런데 코로나 이후 갑자기 모든것이 코앞에 직면해 있거나 이미 현실이 되어 있음을 느끼며 모두 내 일인듯이 느껴지고 있고, 코로나가 앞당긴 미래. 그 말은 사실이었다.

사라지고, 달라지고, 새로운 것이 채워진다. 3가지 중에 먼저 일어나는 사라지고 달라지는 고통을 우리는 위기라 하고 나중에 채워지는 것을 기회라고 한다.

뉴스에서 듣게 되는 현상들의 퍼즐 조각들로 큰 그림을 그려보기엔 역부족이었는데, 이번 최윤식 박사의 책은 그 큰그림을 제대로 그려보게 해주었다.

인간의 도구를 통해 이해하고 보는 세상은 이해하기 쉬웠고, 확실했고, 대단했다.

꽤 두껍고도 글밥이 많은 이 책을 시작하기가 버겁던 생각은 머리말부터 사라졌고, 미래의 도구들이 변화시킬 미래산업에 주도권 얘기는 스릴을 느낄 정도로 치열하고도 살벌한 경쟁이었고 다가올 미래는 상상 이상이었다.

책은 무엇보다 중요한 읽을 거리가 풍부해서 손에서 놓지를 못했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이 대기업에서 어떤 역할을 해가고 있는지 이제야 처음 인식하기도 한다.


경쟁의 판을 바꾸고 있는 새로운 도구는 무엇인가? 청동기, 철기의 등장처럼 앞으로 인간이 쓰게 될 도구를 바꾸는 도구가 있다.

인간의 생각의 힘을

강력하게 만드는 도구


인터넷, 스마트폰에 이어서 이제 가상현실과 인공지능로봇, 자율주행 자동차가 등장하게 만드는 원천 기술 3가지.

첫 째, 메타 도구는 '나노'이다.

둘 째, 메타 도구는 '인공지능'이다.

셋 째, 메타 도구는 '3D 프린터'이다

이것들이 어떻게 왔고 올 것인지를 보는 시간 굉장히 흥미롭다. 3D프린터는 자동차의 생산방식을 바꿀 것이고, 자동차는 인간의 디바이스와 클라우드가 될 것이고, 3D 프린터로 의료용 음식 메디푸드를 만들어 낼 것이다.

한국 기업, 미래를 주도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버티지 말고 승부수를 던져라

앞으로의 5~10년이 우리의 절대시간이다.

삼성이 전자제품, 반도체만 팔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이 함께였고 그것이 삼성의 미래전략이 되어야 중국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현대기아차 역시 차만 팔아서는 우위를 다질 수 없다. 신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인한 새로운 문제와 욕구, 결핍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시장을 흔드는 강력한 파괴자들

미래파괴자의 전략

통화 발권력, 파괴자의 무기 암호화폐

아마존은 도대체 무슨 기업입니까?

세계 최대의 온라인 서점,물류, 클라우드 컴퓨팅,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빅데이터, 전자 단말기(킨들), 식료품, 의료, 인공지능, 우주산업 등으로 시장을 잠식하는 공룡이 되고 있다.

아마존의 전자책을 읽기 위해서 최적화된 아마존 태블릿 pc를 사람들이 사는 것처럼 무료인듯 보이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더많은 전자기기를 사게 된다. 그렇게 인공지능의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는 기업들은 점점 그 영향력이 커지는 것이다.

애플?

애플은 사용자가 누구이고,어디를 가고, 무엇을 검색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알수 있는 빅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애플의 결제 시스템으로 돈의 흐름과 결제 데이터까지 장악하고 바이오헬스 정보까지 그 예측정보들을 기업들에게 팔아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구글?

생각 흐름, 위치흐름, 소비흐름, 돈의 흐름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결핍과 욕망을 읽어내고 소비방향을 통제할 수 있다.

테슬라는 전기 자동차를 설계, 개발, 제조, 판매하며,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저장 제품을 설계, 제조, 설치, 판매한다.

그리고 테슬라의 탄소배출권 사업은 기후공포 시대에 인류의 위기를 막는 필수 사업이 될것이다.

테슬라의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거리에 다니고 눈에 보이기 시작하면 더 폭발적인 욕구가 테슬라로 모일 것이다.

플랫폼은 이제 생태계다

스마트폰이 우리의 pc가 되어있는 지금의 다음엔 자동차 안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미디어콘텐츠 경쟁이 치열해진단다. 차와 집이 디바이스화 되고 공간화된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는 것만으로도 세상의 달라진 판이 실생활로 들어오고 있다는 것이 보인다.

애플의 스마트 안경이 이미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도. 내게는 놀라웠다. 아니, 그거 더 나중에나 나오는 미래제품 아니었나?

스마트폰을 내려놓고도 더 우월한 도구를 지니게 될 가까운 미래가 그려지다니, 상상을 초월한다.

상상은 멀지만 비즈니스는 가깝다


미래 기술, 미래 산업은 결국 ‘지능, 자율, 영생’에서 소비자와 만나게 될 것이다.

지능, 자율, 영생은 미래 소비의 핵심이 될 것이다. 기업과 개인이 무슨 기술을 연구하든, 어떤 미래 산업을 선택하든 최종적으로는 이 3가지를 팔아야 세계적 기업에 올라설 수 있다.

저자는 10년 후에 태어나 소비 시장을 장악할 미래 소비자를 인공지능, 가상현실과 함께 태어나는 A세대라 명명한다.

지금의 포노사피엔스가 새로운 도구인 스마트폰을 사용했다면, 다음 세대는 인공지능을 자유자제로 사용하는 세대인 것이다.


A세대를 분석하는 것은 기업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일이다. 앞으로의 소비가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한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앞으로 걸어갈 50년의 길이 그려질 것이다.


이미 온 미래, 가장 먼저 온 미래, 곧 뒤 따라오는 미래, 그리고 먼 미래를 준비하는 책 < 메타 도구의 시대>를 읽고 나니 세상 보는 눈이 좀 밝아진 것 같다.

그리고 최근 읽은 책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책으로 함께한다.


(도서만을 지원받아 일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메타 도구의 시대 - 메타 도구를 쥔 자가 미래 시장을 움직인다
최윤식 지음 / 넥서스BIZ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예측에 관한 책들을 보며 여전히 멀리 있는 얘기로 들리곤 했었는데 최윤식 박사의 이번 책은 뭔가 다르게 피부에 와닿고도 이해가 잘 되어서 놀라웠다. 인간의 도구의 변화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와 더불어 미래산업의 포인트를 스릴있게 이해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출처 : 모든것이좋아 > 말의 상처는 참 아프다~~

그때 그렇게 말해서 정말 미안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틱톡 마케팅 - 매일 15초로 나의 브랜드를 광고하라!
박준서.노고은.임헌수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궁금했던 것은 아마도 내가 아직은 틱톡의 자발적 공유자가 아니기 때문에,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였을 것이다.



틱톡 15초만에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재미를 넘어 마게팅이 되고 있다니, 브랜드 대기업들은 놓치거나 간과해서는 안될 SNS가 된 것만은 확실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틱톡 마케팅 - 매일 15초로 나의 브랜드를 광고하라!
박준서.노고은.임헌수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궁금했던 것은 아마도 내가 아직은 틱톡의 자발적 공유자가 아니기 때문에,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였을 것이다.

틱톡 15초만에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재미를 넘어 마게팅이 되고 있다니, 브랜드 대기업들은 놓치거나 간과해서는 안될 SNS가 된 것만은 확실하다.

15초의 소중함에 대해서 알게 된다.

찰나와 같은 시간이지만 그 15초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고 촬영을 하다 보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님을 느낄 수 있다.

유튜브블로그,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 카카오스토리가 가진 성격과 특성이 다르듯이 틱톡은 틱톡만의 강점이 있다.

모르는 내가 봐도 , 영상을 통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따라해 보고 싶은 가능성이 느껴지거나 그것을 넘어서보고 싶다는 도전의식마저 생기게 한다.

또 하나는 알고리즘으로 관리되는 대기업 플랫폼과 비교해서 개인이 자유롭고 공평하게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한다는 것이다.

나도 자주 접하는 영상 중에는,

머리 손질하는법, 간단요리, 애완동물들의 애교, 순간적인 리얼상황등이 있었고, 지코의 #아무노래챌린지 #맥도날드빅맥송 #방탄소년단4집타이틀곡 챌린지들은 찾아보지 않아도 어디에서나 들리는 거대한 문화가 되어 있었다.

단지, 틱톡 영상을 만들어보고 올리는 것에 있어서는 아직 선입견을 깨지 못하고 조싱스러운데, 초등 자녀는 꺼릴것 없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내보인다.

무엇이 달랐을까?

틱톡을 알려면 밈 문화에 대해 조금 알고 가야할 것 같다.

밈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를 언급하며 틱톡의 대표적인 특징인 해시태그 챌린지를 하는데, 이 챌린지로 전 세계가 순식간에 하나가 되는 경우가 있다.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챌린지 성공 요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틱톡의 특수 효과 기능과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음원 제공등이 있다.

그야말로 맘껏 놀 수 있는 플랫폼이다.

챌린지 당첨 기준은 대부분 나와 있지 않지만 좋아요 와 조회수가 높은 영상들이 상당수 당첨이 되고 해당 영상의 챌린지의 상단에 위치 하기때문에 그만큼 사람들에게 노출이 많이 된다.

챌린지라는 단어 자체가 틱톡에서 처음 생겨 났다고 착각할 정도로 틱톡은 챌린지로 시작해서 챌린지로 끝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틱톡은 1시간 55분짜리

영화가 아닙니다.

15초입니다.

그냥 즐기세요


책은 유명 틱톡커들의 실제 경험담들과 자신의 동기 그리고 나아가는 방향 또한 마케팅으로 충분한 가치를 지닌 이 짧은 동영상의 힘을 책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어떤 틱톡 유저들은 예술의 경지를 선보이는 듯 해서 영상편집뿐 아니라 개인의 능력까지도 눈을 의심하게 만들곤 한다.

인생은 필사본이 아니라

각자 스스로 써 나가는 책이다

우리는 예술가이며 예술 그 자체이다

새는 날아가면서 뒤돈아보지 않는다 - p148

틱톡은 개인의 경험이 고스란히 보여지는 통로이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애정과 열정이 있으면 더 탁월해지는 과정을 통과해 가장 창조적인 행위로 지금의 삶을 살아내는 이 시대의 도구이자 소통의 창이 되는 것과 더불어 마케팅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티핑포인트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사람의 일반적인 생각까지 한 순간에 새롭게 전환시켜 재해석이 가능하게 하는 것과 함께 공유하고 넓게 퍼져나간다는 것에 무한 매력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틱톡이 마케팅 역할도 하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틱톡의 파급력

Meme은 한 사람이나 집단에게서 다른 지성으로 생각 혹은 믿음이 전달될 때 전달되는 모방 가능한 사회적 단위를 총칭한다. SNS에서 유행하면서 동일한 소재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아는 사람만 즐기며 거기에 일조했다는 희열을 즐기게 되었다.

분명한 것은 이미 너무 짧은 시간 동안 광범위하게 빠르게 퍼지고 있고 유행을 만들어 낸다는 점이다.

자발적공유와 확산 행위를 통해 생겨나고 소멸 하기를 반복 하던 미미 이제 하나의 놀이 문화를 넘어 현실 세상에 비즈니스 트렌드를 좌우할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구를 살리는 챌린지 #세상을 바꾸자 처럼 전 세계 사람들이 틱톡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일에도 많은 기여를 했으면 한다. 그것도 재밌게, 그렇게 공유도가 커지면 기업들의 마케팅도 자연스레 환경을 살리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는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으니 좋은 일이다.

틱톡의 부정적인 면을 따지자면 또 없지 않겠지만 메가시대의 도구로써 좋은 역할을 해가기를 바라본다.


어떤 일이든 10년을 하면 전문가, 10만 시간의 법칙 알고 잇다. 처음부터 전문가, 수익화, 브랜드화한다는 생각보다 '시작한다' '꾸준히 즐기며 한다'가 가장 빠른 길이라는 생각으로 즐겼으면 한다.

pc 인터넷 후 10년, 모바일 인터넷 세상이 된 후 10년가 세상의 엄청난 변화와 신인류를 탄생시켰다면 앞으로의 10년도 너무 궁금해지고 기대되는 순간에 있는 지금 이다.

출판사로부터 책 만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04-30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8대 sns사진 보니까 글을 써본건 하나도 없네요 ㅜㅜ 가입만 몇개해놓고 ㅎㅎ 틱톡도 한번 구경은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