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식물상담소 - 식물들이 당신에게 건네는 이야기
신혜우 지음 / 브라이트(다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문을 지나면서 벌써 좋다는 생각이 밀려들었다. 식물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것과 책 속의 상담 내용들이 다 나와 내 주변에 알고 지내던 사람들의 이야기 같아서 참 가까이 느끼며 읽게 된 책이기도 했다.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를 읽으며 처음 알게된 이야기에 길가의 가로수에게 말을 걸던 기억들처럼 이 책 [ 이웃집 식물 상담소] 역시 생명을 천천히 자세히 보며 사랑하는 마음을 일깨워 준다. 더불어 나의 죽어있던 인간미도 함께 살아나는듯하여 반복되고 메마른 생활이 수분을 머금고 잠시라도 치유될 수 있었다.


식물채집을 위해 캄보디아로 날아가는 식물학자의 삶, 사람들과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서 거주하는 아파트에 무료 식물 상담소를 여는 사람. 흔하지 않은 사람인 저자의 이야기에 한 번 잡은 책은 이내 놓기가 싫었다.

나보다 더 이 책을 보았으면 하는 사람이 있다. 약간은 병적으로 화분을 수집하고 식물들을 죽이고를 반복하는 지인이 생각났다. 화분에 대한 집착으로 남편과의 다툼이 잦은데도 병적 수집과, 식물죽이기의 반복이 끝이 없는 상황이다. 그리 친한 분은 아니지만 이 책을 꼭 전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시작부터 떠나지 않았다. 어서 읽고 엽서 하나 적어서 보내고 싶어졌고 이 책이 가진 많은 이야기들이 꼭 필요한 사람들이 나를 포함해서 참 많겠구나 생각했다. 이 책이 심리학 책은 아니지만 적잖이 많은 치유를 도울 것 같다.


p 25

자신에게 맞는 자리에서 크고 멋지게 자라는 열대식물처럼 우리도 각자에게 맞는 자리에서 비로소 멋진 열매를 맺고 꽃을 피울 수 있는 것 아닐까?

자신이 키우고 있는 식물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물어보고 싶다.

그 식물의 꽃과 열매를 본 적 있나요?

그 식물의 진짜 이름과 고향을 아세요?

♡ 보기 좋아서 꺾고, 사서 가졌음에도 싫증내거나 잘돌보지 못해서 금방 죽이곤한다. 베란다의 화분에서 꽃과 열매 한 번 피워보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한다. 아이를 처음 키워보는 부모가 육아서를 뒤적이며 준비하고 상장하는 것처럼 식물도 그렇게 키운다면 우리가 아이를 너무 많이 낳지 않는 이유처럼 식물을 더 잘 돌보려는 마음이 생길 것 같았다.



저도 상담받고 싶은 것이 있어요!

제가 식물 여럿을 죽이고 오랜 시간 함께 하고 있는 식물은 호야 하나이고요. 얼마 전 콩 한 알을 심고 싹이 나고 꽃이 피고 콩 깎지가 주렁주렁 매달리는 것으로 얼마나 큰 행복감을 느꼈는지 몰라요. 그리고 그 다음이 문제에요.

이제 열매를 다 맺고 나서 노랗게 잎이 시들어가는 콩나무에게 내가 몹쓸 사람이 된 것 같아서, 뭘 해줘야 할지 모르겠어요. 시드는 잎을 따내어 주는 일이 괴로워요. 꼭 내가 숨을 거두어 들이는 사람이 되는 것 같아서요. 생명의 순환이 머리로는 알겠는데 눈으로 보는 건 힘드네요.

'식물을 사랑할수록 가위를 들어라' 지인이 이렇게 말해주는데 저는 그게 힘들어요.

많은 분들이 하나같이 하시는 고민들은 이거죠.

내가 너무 못키우나?

식물을 계속 죽이는데 키워도 되나?

나랑 식물이랑 안맞나?

나는 왜 매번 식물을 죽이지?

p 46

식물이 좋아 식물학을 선택했는데 되레 식물을 죽이게 된 고민과 죄책감이 분명 모든 식물학자에게 가볍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이런 고민과 죄책감은 식물학자가 아니어도 식물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오늘 식물상담소를 찾아온 상담자의 이야기도 그랬다.


잘린 꽃은 이미 죽은 것이다.

p 48

나는 한 번도 잘린 꽃이 살아 있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 뿌리도 잎도 없이 꽃만 댕강 잘려서 팔리는 꽃은 죽은 거다. 꽃은 아름답고 사람들은 잎이나 뿌리보다 꽃에 관심이 더 많다. 그래서 대개 사람들은 꽃이 잘렸다는 인식보다 예쁜 꽃을 모아서 한꺼번에 볼 수 있다는 것에 기뻐한다.

♡ 잘린 꽃들의 다발. 그렇게라도 꽃을 보고 즐거워하고 사랑하는 사람들도 있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타국에서 들여오는 화려한 꽃들을 요래 유지하기 위해 엄청난 방부제가 살포된다고 하니 계절 속에서 우연히 만나는 들꽃과 가로수들의 꽃이 더 귀하게 느껴진다.

식물을 오래 키운 사람들은

품에 안고 있다고 잘 자라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아요...

'내려놓는 마음' 같은 것이 생기지요.

잘못된 방법으로 지나치게

짝사랑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사랑한다면 사랑을 줄여보세요

식물 이야기를 하러 갔을 뿐인데

인생 이야기를 하는 나를 발견했습니다

저자를 그림그리는 식물학자로 이토록 깊게 만든 것은 일찍이 생긴 병이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다행히 시골에서 풍요로운 자연과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이 저자에게 새로운 감각과 식물과의 소통을 열어주었다.

병이 내게 준 또 다른 가르침은 평온한 일을 하며 살고 싶다는 것이다. 살구나무의 살구를 관찰하는 그런 평화로운 직업을 가져야겠다. 다짐했다. - 신혜우


혼자만 좋아하는 무언가 있다는건

행운일지도 모릅니다

특변한 꿈을 이루는

지름길이기도 하지 않을까요?

p 78

‘좋아한다’는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알 수 있다. 그에반해 '잘한다'는 대부분 어릴 때 어른들에게 받는 평가로알게 되는 것 같다. 물론 아이를 칭찬해주기 위해서겠지만 그런 평가는 되도록 미루는 게 좋지 않을까?

p 81

나만 알고 있는 미국나팔꽃의 모습처럼 나에게소중하고 감격스러운 작은 순간들이 무언가를 좋아하게되는 큰 이유가 되기도 한다. 식물과 그림을 좋아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각자 좋아하는 다양한 이유를 나눌 수 있다면 그 수업이 가장 좋은 수업이 되지 않을까?




병이 내게 준 또 다른 가르침은 평온한 일을 하며 살고 싶다는 것이다. 살구나무의 살구를 관찰하는 그런 평화로운 직업을 가져야겠다. 다짐했다. - 신혜우

 

식물이 좋아지기 시작한 당신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인생의 답은 멀리 있다고 생각했어요.

이렇게 가까이서 말은 걸고 있었는데.

베란다에서 기르는 식물 하나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현명한 지혜를 품고 있답니다.

 

우리 곁의 식물에게 귀를

기울여보는 건 어떨까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감사히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자리에서 크고 멋지게 자라는 열대식물처럼 우리도 각자에게 맞는 자리에서 비로소 멋진 열매를 맺고 꽃을 피울 수 있는 것 아닐까?

자신이 키우고 있는 식물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물어보고 싶다.
그 식물의 꽃과 열매를 본 적 있나요? 그 식물의 진짜 이름과 고향을 아세요? - P25

식물이 좋아 식물학을 선택했는데 되레 식물을 죽이게 된 고민과 죄책감이 분명 모든 식물학자에게 가볍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이런 고민과 죄책감은 식물학자가 아니어도 식물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오늘 식물상담소를 찾아온 상담자의 이야기도 그랬다.

- P46

나는 한 번도 잘린 꽃이 살아 있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 뿌리도 잎도 없이 꽃만 댕강 잘려서 팔리는 꽃은 죽은 거다. 꽃은 아름답고 사람들은 잎이나 뿌리보다 꽃에 관심이 더 많다. 그래서 대개 사람들은 꽃이 잘렸다는 인식보다 예쁜 꽃을 모아서 한꺼번에 볼 수 있다는 것에 기뻐한다. - P48

‘좋아한다’는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알 수 있다. 그에반해 ‘잘한다‘는 대부분 어릴 때 어른들에게 받는 평가로알게 되는 것 같다. 물론 아이를 칭찬해주기 위해서겠지만 그런 평가는 되도록 미루는 게 좋지 않을까?

- P78

나만 알고 있는 미국나팔꽃의 모습처럼 나에게소중하고 감격스러운 작은 순간들이 무언가를 좋아하게되는 큰 이유가 되기도 한다. 식물과 그림을 좋아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각자 좋아하는 다양한 이유를 나눌 수 있다면 그 수업이 가장 좋은 수업이 되지 않을까? - P81

인생의 답은 멀리 있다고 생각했어요.
이렇게 가까이서 말은 걸고 있었는데.
베란다에서 기르는 식물 하나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현명한 지혜를 품고 있답니다.

우리 곁의 식물에게 귀를 기울여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