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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 우주에 흔적을 남겨라, 2022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이근상 지음 / 몽스북 / 2021년 12월
평점 :
책의 제목을 보면서 작은 책방이 소망이신 지인을 떠올렸다. 규모의 경제 밖에서 일하면서도 꿈을 놓지 않는 우리가 그대로 책 제목에서 보였다. 오프라인에 작은 가게를 꾸리고 있고 블로그 안에도 작은 브랜딩을 해가며 매일 흔적을 남기고 있는 나는 "우주에 흔적을 남겨라" 이 카피에 바로 마음이 움직이는 것을 알았고 기꺼이 책을 열게 되었다.
광고계 혁신의 아이콘 이근상님이 30년간의 광고 현장에서 만난 브랜드들의 특별한 이야기들이 실려있다.
철저히 대기업 위주의 광고를 해오던 마케팅, 광고기획 전문가가 작은 브랜드들의 이야기를 하는 것에서 오히려 눈이 갔다. 그는 변해야 할건 변하야 지속 가능한 미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타이밍을 놓치고 사라지는 브랜드는 아마 오늘도 많았을지도 모른다.
규모의 경제로 승부하던 대기업 사이에서 작은 목소리로 출발했으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지지를 이끌어내며 성장해가는 작은 브랜드들의 저마다의 방식이 재밌기도 하지만 번뜩 스치는 아이디어로 지금 내게 접목하면 좋을 중요한 경험이 될지도 모른다.
Now
매체와 플랫폼이 다양해졌고 이제 ‘나에게 맞는 브랜드’를 스스로 찾아내고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큰 브랜드를 성장시켰던 그동안의 방식은 동력을 잃고 반대로 작은 브랜드들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성장해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되었다.
작은 브랜드는 큰 브랜드의 방식을 답습해서는 안 된다. 큰 브랜드와는 다른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한다. 그 길을 제시하고자 저자는 지금 관심 가질 만 한 66개의 브랜드를 통해 작은 브랜드의 승리법을 설명하고 있다.
나의 길을 찾는 다는 것,
평범한 내가 아니라 특별한 존재가 되려는 노력은 여러 기회를 만드는 것 같다.
66개의 브랜드 중에서 내가 모르는 브랜드가 대다수였지만 그렇다고해서 흥미를 잃지는 않았다. 오히려 국내에 이런 시도를 하거나 서로 경쟁하는 브랜드들을 떠올리며 충분히 상상할 수 있어서 좋았다. 대량생산과 기업의 이익을 위해 마구 뿌려지는 정보와 유통망으로 촘촘했던 시대는 갔고, 작은 목소리의 파워가 세상을 바꾸고 있는 모습을 보며 인간의 새로운 욕구를 보게 된다.
광고 카피가 원래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최적의 문장이지만, 자기계발 면에서 읽어도 충분히 좋았다. 우리는 지금 신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의 이름을 걸고, '나'답기를 그 어느때보다 원하고 있고, 작은 브랜드의 이야기들은 결국 우리를 향해 있었다고나 할까?
작은 브랜드들이 이겨나가는 방식을 일일이 나열할 수는 없지만 통쾌했다. 돌파구가 있고 희망과 기회가 여전하다는 것을 확인하며 웃으며 누군가의 작은 ○○을 응원하고 나의 꿈도 상상해갈 수 있었다.
원래부터 존재하는 길은 없다.
누군가 그곳으로 걸어가 길을 낸 것일 뿐이다.
그 길을 따라갈 것인가? 새로운 길을
처음 걸어가는 '누군가'가 될 것인가?
진정성이 빛을 보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그 시간이 쌓여 브랜드의 영혼이 된다. 진정한 영혼을 가진 브랜드가 승리한다.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자신만의 특별한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갈 것은
특별함의 정의이다.
싫어하는 일을 하는 것보다는 좋아하는 일을,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보다
특별한 일을 하는 것이 힘이 강하다.
p 166
원래부터 존재하는 길은 없다. 누군가 그곳으로 걸어가 길을 낸 것일 뿐이다. 그 길을 따라갈 것인가? 새로운 길을 처음 걸어가는 ‘누군가‘가 될 것인가? - P77
진정성이 빛을 보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그 시간이 쌓여 브랜드의 영혼이 된다. 진정한 영혼을 가진 브랜드가 승리한다. - P86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자신만의 특별한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갈 것은 특별함의 정의이다.
싫어하는 일을 하는 것보다는 좋아하는 일을,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보다 특별한 일을 하는 것이 힘이 강하다. - P166
가장 좋은 이름은 그 브랜드를 만든 사람으로부터 나올 가능성이 크다. 브랜드를 만든 사람이 그 브랜드의 정체성을 가장 잘 알고 있을 뿐 아니라, 그 브랜드에 대해 가장 많이 생각해 본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렛대 역할을 하는 이름을 만드는 일도 작은 브랜드만의 장점이 될 확률이 높다. 이런 장점을 놔두고 여전히 전문가에게 ‘좋은 이름, 멋진 이름‘을 의뢰하는 작은 브랜드를 보면 안타깝다. - P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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