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한 철학 - 네 마리 고양이와 함께하는 18가지 마음 수업
신승철 지음 / 흐름출판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동안 철학 공방을 운영하시며 사람들과 함께 철학을 나누셨다. 오랜 시간 체득된 철학이, 길 고양이 한 마리에서 시작해 어쩌다 네 마리 고양이의 집사가 된 경험과 만나게 멋지게 그렸습니다.

인문학 서적은 몰라서 재밌습니다. 봐도 봐도 사리 이치를 몰라서 헤매는 나 자신이 그대로 나의 놀이터가 됩니다.

이 책, 고양이 동화 같은 표지가 친근한데 엄연히 철학서입니다. 그 내용은 저도 낯선 개념들이긴 했는데, 고양이들 덕분에 쉽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고양이를 키워보진 않았지만, 반려견과의 소통으로도 충분히 짐작되는 고양이들의 세계가 철학을 담고 있으니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네요.

저자를 처음 집사로 만든 대심이는 8년 전 마련한 길 고양이 급식소의 단골이었지만 심한 방광염과 피부병으로 목숨이 위험했을 때 손을 내민 저자와 가족이 되었습니다.

창가에 앉아 먼 하늘을 응시하며, 수행자처럼 고요하게 앉아 깊은 사색을 즐기고, 제 몸단장하기를 수련과 같이 하면서 집사와 적당한 거리에서 충분한 사랑과 신뢰의 교감을 주고받는 모습은 사람의 자기계발이나 행복의 구도와 다르지 않았습니다.

p17

함께 사는 고양이들의 그루밍을 보면서 저는 자기 자신과 맺는 관계자기 위치의 설정, 자기 배려 등의 중요성에 대해 낙관합니다. 남들의 시선이 닿지 않는 곳에서 홀로 자기 자신과 대면할 때 윤리적이고 미학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그루밍을 자기와의 관계 맺기라고 설명해 주니 좋더군요. 사람도 자기와의 관계가 좋아야 건강하다고 들어 알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흔히 콧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꽃이며 나무를 보고 감탄사를 날리는데, 그것은 자신과의 관계가 건강해서 안의 말들이 나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전에는 고양이의 그루밍을 심심하거나 외로움을 푸는 방식으로 여긴 적이 있었다면 이제 아름답게 보게 될 것 같네요. 그것은 고양이의 자기관리이고, 자기계발이니까요.

p 21

자기의 삶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사랑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일 겁니다. 자기 돌봄을 할 줄 아는 것이 서로 돌봄의 기초가 되는 점에서 자기연마는 공동체를 구성하는 이들 각자의 숙제인 셈이다.

p22

고양이의 그루밍은 아름답습니다. 자신의 몸을 바라보며 스스로 닦고 정갈히 합니다. 자신을 온전히 마주할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삶을 향해 뚜벅뚜벅 나아갑니다.

고양이로부터 배우는 인간적인 너무도 인간적인 삶에 대한 이야기를 이렇게 함께 해봅니다.

소중한 것들이 내일도

우리 곁에 있기를 희망합니다.

저자가 종국에 표현하고 싶었던 것은 사람이 고양이에게 손을 내밀었지만, 고양이 역시 사람에게 손을 내밀 줄 알아서 마음을 성장시킨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좋아진 마음이 공동체를 위한 일을 할 수 있고, 책임을 나누고 의식하게 하며 실천하게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묘한 철학 p 5

현실에서 동물과 함께 산다는 것은 이론으로 알던 동물권, 생명철학과는 많은 차이가 났습니다. 그것은 먹고, 싸고, 싸우고, 사랑하고, 질투하는 일상을 살아가는 입체적인 동물과의 접촉이었지요.

네 마리의 고양이들과 매일을 부대끼다 보면 왠지 고고한 인문학의 세계에서 돌연 현실의 세계로 내려온 기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느낌이 싫지만은 않았습니다.

고양이 네 마리를 철학적 사유의 시선으로 관찰한 이야기로, 환경과 사람들에게 보탬이 되고자 하는 책이었습니다.

차례만 보아도 이 책의 쓰임이 느껴지네요. 전 세계가 코로나로 위기에 처한 지금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걸어야 하는가? 지구 공동체를 온건히 지키고, 미래세대를 보전하고자 하는 커머스 정신이 보입니다. 차례를 가장 아래에 써보며 정리하겠습니다.

네 마리의 고양이에게서 배우는 18가지 마음 수업

고양이에게서 배우는 행복의 의미

고양이에게서 배우는 삶의 소중함

고양이에게서 배우는 미래의 희망

대심이, 달공이, 모모, 또봄이

사람이 생긴 대로, 보고 배운 습관대로 저마다의 모습과 생각을 하듯이 고양이도 이렇게 다른 묘생을 가지고 태어나고, 행동하고 생각하는구나~~ 사실 감탄했습니다.

고양이를 한 마리만 키우는 사람보다 두세 마리씩 가족을 늘려가시는 분들이 이해되는 시선이 생긴 것도 같습니다. 그분들은 고양이 공동체 전체를 걱정하는 마음이 있었고, 모른 체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털이 그렇게 빠지고 날아다닌다며?

네 마리나 어떻게 키워?

답은 하나에 있었네요.

마음으로 가족이 되고, 사랑하게 되면 그것만으로도 집사로 살아갈 충분한 이유가 있는 것이었습니다.

고양이끼리도 서로의 아픔을 이해하고 위로하고, 집사의 감정도 읽어내어 위로해 주며 거리를 두다가도 가까이, 가까이 있다가도 멀찍이 조절을 하는 것은 배려에서 출발하고, 출현적 자아나 우주 되기, 사랑을 통한 합일 등으로 설명되고 더 어려운 개념들도 등장합니다.

또봄이의 놀이 시간은 반복과 차이를 발견하며 새로움으로 발견됩니다.

고양이가 누구도 예측할 수 없게 풍부하고 다채롭게, 돌발적이고 우발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우리를 놀라게 하고 의외의 기쁨을 선사합니다.

차이는 반복을 만나 강건해지고,

반복은 차이를 만나 새로워집니다.

차이는 반복을 필요로 하고, ​

반복이 차이를 만듭니다. ​

나의 일도, 배움도, 먹고사는 것도 반복이지만 오늘도 그 차이를 찾아가다 보면 멋진 날임을 알게 되고 행복이라는 이름을 붙여도 되지 않을까~~ 돌발적이고 우발적인 나도 차이를 발견하는 일들을 해나가는 것을 즐깁니다. 독서나 일기 쓰기 같은 루틴들이 바로 그런 것들이죠. 그래서인지 와닿았던 대목입니다.

반복 속에 차이가 있고, 차이 속에 반복이 있는 생활,

그리고 생태와 생명은 '편위'라는 개념에 녹아있습니다.

사랑할수록 '우리'는 달라진다.

내가 아닌 상대를 더 깊이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책은 많은 내용이 담겨 있고, 고양이들 덕분에 한 층

가까이 이해할 수 있는

생명과 사랑의 철학이 가득한 책이었습니다.




함께 사는 고양이들의 그루밍을 보면서 저는 자기 자신과 맺는 관계, 자기 위치의 설정, 자기 배려 등의 중요성에 대해 낙관합니다. 남들의 시선이 닿지 않는 곳에서 홀로 자기 자신과 대면할 때 윤리적이고 미학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P17

자기의 삶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사랑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일 겁니다. 자기 돌봄을 할 줄 아는 것이 서로 돌봄의 기초가 되는 점에서 자기연마는 공동체를 구성하는 이들 각자의 숙제인 셈이다.

- P21

고양이의 그루밍은 아름답습니다. 자신의 몸을 바라보며 스스로 닦고 정갈히 합니다. 자신을 온전히 마주할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삶을 향해 뚜벅뚜벅 나아갑니다.
- P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