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 - 카이스트 윤태성 교수가 말하는 나를 위한 다섯 가지 용기
윤태성 지음 / 다산북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1월에 일독을 마친 <한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 책 리뷰를 아직 못써서 오랜만에 다시 꺼내 들었다. 사실 지난주부터 이 책을 붙들고 뭐라도 한 마디, 내 생각을 남겨 두려고 아무리 머리를 쥐어뜯어 봐도 이상하게 말문이 안 열린다고 해야 할까? ㅋㅋㅋ 제목도 좋고 내용도 썩 괜찮게 읽었는데.. 왜 그럴까? 

 

뭔가? 계속 내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뭔가가 있는데~ 뒤늦게 그게 제목 때문이었을까? 싶기도 하고... 

말이 나온 김에 아니,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 아니라 하루에도 열두 번도 더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지. 남이 정해 준 대로 혹은 내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인생을 살고 싶겠냐고? 그런 의미에서 이 책 제목이 <하루에도 열두 번,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였으면 얼마나 더 신이 날까! 그런 어처구니 생각까지 해보게 된다. 여튼, 그만큼 내가 원하는 대로 인생을 살아가기가 하늘에 별 따기만큼 힘들다는 이야기겠지?  

 

간단하게 책 소개부터 좀 해보자.  

 

 

이 책은 카이스트 윤태성 교수가 방황하는 직장인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담은 인생강의다. 이 책은 카이스트 학생들의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어 윤태성 교수의 답변으로 완성되었다.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몰라 답답하거나, 취업을 했는데 사회에 적응하기 힘든, 또 슬럼프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등 청년들의 47가지 질문 속에는 이 시대 월급을 받고 일하는 모든 직장인들의 고민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 책소개 중에서

 

 

인터넷 서점에서 이 책을 검색하면 47개의 질문이 목차로 쭉 펼쳐지는데. 질문들이 굉장히 알차다. 

 

3 이 일을 평생 할 것인가?
4 나는 왜 끈기가 없을까?
7 나는 왜 상사 복이 없을까?
8 ‘갑질’ 한번 안 당해본 사람이 있을까?
10 팀 리더가 가장 나이가 어리면 불편한가?
12 나는 왜 항상 바쁜 걸까?
26 아무리 미래를 설계해도 실현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을까?
38 연봉을 좇는 게 잘못인가?
41 마음대로 되지 않는 현실에 좌절감을 느끼면?
 

특히 나야말로 진짜 이 책 읽다가 저 책 읽다가, 이 일하다가 금방 또 딴 일에 정신 팔려서 엄마야,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지? 시시때때로 쯧쯧 벌써 치매인가 중얼거릴 만큼. 정신 산만하기로 유명한 위인이라 ㅋㅋ 

나는 왜 끈기가 없을까? 4번 질문이 가장 현실감 있게 와 닿았는데. 그에 대한 답변은 이렇다.
 

 

오늘은 오늘 분량의 낙숫물 한 방울만 떨어뜨린다고 생각해야 한다. 바위가 뚫어지려면 낙숫물을 계속 떨어뜨리는 지속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마음이 조급하다고 하루에 세 방울 떨어뜨리는 것도 아니고 3일에 한 방울 떨어뜨리는 것도 아니다. 그저 오늘은 오늘 분량의 한 방울만 떨어뜨리면 된다. 이런 방식으로 일하려면 한 가지에만 집중해야 한다.

 

하루를 30분 단위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간을 잘게 나누면 시간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일 10분씩 운동하지만 10년 동안 계속한다. 시간을 잘게 나누어서 실행하고 매일 꾸준하게 오랫동안 실천하면 좋은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 

 

♣ 한 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 - 윤태성 :p 41~ 42

 

 

그러니까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모두 해내고 싶은 조급함 때문에 이거 좀 해보다가 그만두고 저거 좀 해보다가 그만두고, 나는 왜 끈기가 없을까? 징징거리게 된다는 건데.. 그럴 땐 한 번에 한 가지씩. 시간을 잘게 나누어서 배분하면 효율적이라는 말씀! ㅋㅋ 정말 유익합니다 ㅋㅋ
 

계속 이어서..

 

 

만약 팔굽혀펴기 운동을 지금부터 시작한다면 오늘은 한 번만 해도 좋다. 그러나 내일도 하고 모레도 하고 앞으로 10년 동안 지속한다. 횟수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오늘은 한 번만 했지만 아마 다음 주에는 열 번쯤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다음 날에는 스무 번쯤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다가 어느 날 정말 하기 싫다고 느끼면 얼른 오늘 할 분량만 한다. 그리고 계속할지 안 할지는 내일 다시 생각한다.

♣ 한 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 - 윤태성 :p 42

 

 
그러다가 어느 날 정말 하기 싫다고 느끼면 얼른 오늘 할 분량만 하고, 계속할지 안 할지는 내일 다시 생각하라는 말씀도! 참말 와 닿는다. ㅋㅋㅋ

 

 

 

 

그 밖에도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좋은 말씀들 참 많았는데, 다 옮기려면 끝도 없을 것 같고. 
특히 인상적이었던 윤태성 교수님의 변화무쌍한 경력 이야기로 어설픈 리뷰를 마무리하려고 한다. 

 

『한 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 저자 : 윤태성 

부산대학교 졸업 -> 두산 그룹 취업 -> 7년간 두산기계에서 생산관리 업무 담당 -> 32세에 회사를 사직하고 도쿄로 유학 -> 도쿄대학에서 지능형 제품설계를 주제로 공학박사학위를 취득 -> 도쿄대 교수로 근무 -> 다시 교수직을 사직하고 -> 42세에 (도쿄에서) 소프트웨어 벤처 창업 -> 그 후 10년 동안 벤처기업 경영 -> 현재는 20년의 외국 생활을 정리하고 귀국해서 카이스트 교수로 근무중
프롤로그 읽으면서 깜짝 놀란 나머지 이력 정리까지 해봤다는 ㅋㅋ 

 

이렇게 다양한 본인의 경험이 그대로 녹아 있다고 생각하니 이 책의 한 구절 한 구절이 새삼 더 깊이 와서 박힌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후즈음 2015-02-13 17: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질문에 완전 깜놀했네 늘 내가 생각했던 왜 난 상사복이없는가 ㅋㅋ 미치겠다. 이 책 제목만 좀 나도 찾아봐야겠네

꽃핑키 2015-02-13 17:33   좋아요 0 | URL
ㅋㅋㅋ 뭔가 언니께 도움 될 만한 말이 있을까? 해서 7장 펴서 읽어 봤는데요, ㅋㅋㅋㅋ

지하철에서 예전에 껄끄러웠던 상사와 우연히 만난 이야기를 시작으로... ㅋㅋ 조직에서 어떤 상사를 만나는지는 그저 운에 맡길 수밖에 없다고;;; ㅋㅋㅋ 뻔한 소리만 적혀 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cyrus 2015-02-13 1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표지는 카이스트 과학자가 쓴 과학도서 같군요. 저도 대학 다닐 때 느꼈지만 회사원으로 경력을 쌓다가 교수가 된 분들을 보면 인생내공이 상당해요. ^^

해피북 2015-02-13 2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궁금했는데 좋은 정보 얻었어요
특히나 하루에 한 번이라도 꾸준히 하라는 글귀가 인상적이예요^~^

오후즈음 2015-02-14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조직에서 어떤 상사를 만나는지는 운에 달렸다니...그건 너무 뻔한 얘기를...그런 책은 나도 쓴다며 ;;;;
대부분 이런 책은 너무 뻔한데, 사실 그런 뻔한 내용을 너무 모르고 살았나 싶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