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무새 죽이기
하퍼 리 지음, 김욱동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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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안으로 읽어 보려고 생각만 했는데, 마침 모임책이라 읽게됐다. 타이밍이 좋았다.
처음 접한건 중학생때였다. 방학 숙제로 독후감을 써갔던 기억이 난다.

사실 그때는 책을 좋아하지 않았고, 필독서 목록중에 제목이 끌려서 선택했다.
<앵무새 죽이기>라는 제목이 빨간색 글씨로 되어있었다. 그래서 당연히 스릴러인줄 알았다.
스릴러가 아닌것에 실망?하고, 방학숙제 벼락치기에 급급해서 읽었다. 
 
숙제가 아니라 스스로 읽어서 일까? 아니면 어른이 되니 보이는게 많은걸까? 그때는 독후감 쓰는법도 잘 몰라서 느낀점이 아닌 줄거리만 가득 써냈던 기억이 난다. 그때보다 지금 더 재미있게 읽고 느낀점이 많다. 역시 책읽는건 강요한다고 되는게 아니다. 읽고싶어서 읽어야된다.

아무튼,  제목을 정말 잘 지었다고 생각한다. 무슨뜻인지 궁금해지게 만든다. 에티커스라는 원제보다 훨씬 임팩트 있다.
제목에서 앵무새는 흑인을 의미한다. 이건 알고 있었다. 그런데 다시 읽으니 앵무새는 흑인만 의미하는게 아니라고 느꼈다. 앵무새는 알록달록해서 눈에 잘 띌 수 밖에 없는 새다. 눈에 잘 띄니 표적이 되기 쉽다. 이러한 눈에 잘 띄는 사람, 즉 평범함과 이상향에서 벗어나는 모든 사람들을 뜻한다고 느꼈다. 

왜냐하면 겉으로 드러나는 피부색에서 1차적으로 차별이 가장 두드러 지지만, 백인인 스카웃 조차도 부당함을 겪는다. 스카웃은 글을 읽을 줄 안다. 이것은 보통의 또래와 다른점이다. 캐롤라인 선생님은 스카웃의 이런 부분을 죽이려 한다. 
얼마전에 읽은 <채식주의자>가 떠오르기도 한다. 왜 남들과 비슷해야만 할까. 왜 남들과 다르면 안될까. 왜 눈에 띄는 행동을 해서는 안될까. 도대체 정상이라는게 뭐길래. 

아이의 시점으로 쓰인게 좋았다. 아이들이 약자인 점과 순수한 눈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아이들의 시선으로 어른들의 세상을 본다는 것이. 오히려 내가 아이라서 전에는 이 소설이 좋은걸 몰랐던 걸까? 아이들의 순수함과 어른들이 대비되는 면이 많았다.  또, 에티커스라는 순수함을 지켜주는 아버지도 좋았다. 좋은 부모란 무엇인지 까지 고민해보게 만든다. 

타인에게 사정이 있다고 한들, 내가 관용이라는걸 베풀 수 있을까? 참 힘든 문제다. 
차별, 교육,정의와 용서까지 다양한걸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었다. 
다시읽는 느낌이라 신선해서 좋았다. 청소년 필독서 였지만 청소년이 지나서야 이해하고 알게됐다.
누군가를 이해한다는것은 참 어려운 일인것 같다. 또 용서 한다는것은 그보다 더욱 어려운 일이다.

누군가를 정말로 이해하려고 한다면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하는거야 - P65

맞힐 수만 있다면 쏘고 싶은 만큼 어치새를 모두 쏘아도 된다. 하지만 앵무새를 죽이는 건 죄가 된다는 점을 기억해라. - P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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