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 상실, 사랑 그리고 숨어 있는 삶의 질서에 관한 이야기
룰루 밀러 지음, 정지인 옮김 / 곰출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천 받아서 읽게된 책이다. 읽은 사람 모두가 강력 추천했다.

제목이 무슨뜻이냐. 무슨 책이냐고 물어봤지만, 읽으면 알게 된다는 말만 들었다.

그런데 읽고나니 똑같은 말을 해야겠다. 다른 아무 말도 듣지 말고 일단 읽으시길.




[스포일러있습니다]






70페이지 정도 봤었나? 그때까지는 지루했다. 그래서 잠시 접어 놓았다가. 몇주가 흘러 다시 펼쳐봤는데 단숨에 읽었다. 100페이지 정도를 기점으로 쭉쭉 잘 읽힌다. 그때까지만 꾹 참고 보면 빠져들어서 끝까지 읽게된다. 


정말 장르를 단정지을 수 없게 나를 들었다 놨다 한다. 흠... 지루한 위인전인가 싶다가. 와 뭐야? 이 긴장감은? 스릴러? 추리소설인가? 싶고, 마지막에서는 감동이 느껴진다. 와... 이건 철학 책이라고 해야 되나? 싶어진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 한마디를 위해 깔아 놓은 플롯들이 정말 멋들어진다."데이비드 스타 조던" 그가 집착했던 연구들과 신념들이 가지는 의미를 깨부숴 버리고 당신이 틀렸다고 한방을 날리는 듯 하다.


우리가 어류라고 부르던 것과 그가 행했던 우생학적 불임시술 등 자연의 일부를 그와 사회가 규정 지어 행해지던 것들에서. 룰루밀러는 민들레를 보여준다. 누군가에게는 잡초이지만, 약초로 쓰임이 있듯이. 인간도 각각의 쓰임이 있다고 말해주며, 사회가 정해 놓은 관점이 아닌. 자연 속에서 나 자체로 살아가 보자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나는 늘 남들과 끊임없는 비교, 도태되어 갈지 모른다는 불안감, 그 속에서 나를 소모하고 있다고 느껴 이 책에서 주는 위로가 반가웠고.  평소 나를 가둬놓는 생각,관념들 그 규정된 선 넘어를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 감동과 울림을 줘서 정말 좋았다.


잘 읽은 책이지만 굳이 트집을 잡자면 레즈비언의 삶과 연관시키는 부분은 약간 읭...? 스럽긴했다. 감동으로 끝나려고 하는데 사족을 붙인 느낌이 조금.. 조금 있다. 그것 말고는 완벽했다.


요즘 도서관에서 빌려보는 책이 많은데 이 책은 사서 읽기를 잘했다 싶다. 읽은책 일부는 알라딘에 팔려고 정리하던 중이었는데. 이책은 아직 팔고싶지가 않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사은품으로 받은 표지 디자인 컵이 예뻐서 그 컵이랑 같이 또 읽고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4-04-12 19: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 강추하시던 분들이 많던데 정말좋나봅니다~!! 저도 읽어봐야겠습니다. 도대체 어느정도길래!

책친놈 2024-04-12 20:36   좋아요 1 | URL
리뷰 안읽어 보시길 추천드려요! 완전 강추요b 스포없이 읽으시길 바랄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