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확실한 행복 - 무라카미 하루키가 보여주는 작지만 큰 세계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김진욱 옮김 / 문학사상사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이책은 도서관에서 다른 에세이를 빌리려다가 읽게됐다.
원래 빌리려던건 <장수고양이의 비밀>인데  옆에있던 이책은 낡아서 테이프에 칭칭 감겨있어 재미를 보장해주지 않을까 하는 믿음으로 빌려왔다. 내 예상이 적중해서 좋았다. 찾아보니 절판된 책이라 도서관에서 우연히 본게 아니라면 평생 안읽어보고 지나쳤을수도있지 않나 싶다. 이 책과는 운명 같은 느낌이었다.

이책을 읽으면서 정말 깔깔 웃으면서 봤던부분이 많아서 글도 쓰고싶어지고 좋은책이었다고 느낀다.
소설과, 달리기 에세이 에서는 그가 대단하고 멀게만 느껴졌는데 , 이렇게 친근하게 바짝 다가오다니… 하루키 에세이의 매력에 푹 빠졌다. 어쩌면 소설보다 좋은것 같기도? 소설가라고만 생각했지 에세이 읽을생각을 못했는데 에세이가 너무나 좋다. 

절판된 책인데. 비슷한 제목으로는 <이토록 작지만 확실한 행복> 이라는책이 있는데 목차를 보니 전혀 다른 책인것 같다. 왜 이렇게 비슷한 이름으로 냈는지는 의문이다.

재밌는 포인트가 많은 책이다. 전학간적 없어서 전학이 가고싶었다는게 웃겼고( 나도 전학 못가봐서 가보고 싶었어서 너무 공감됐다),  아내분이 UFO를 유포 라고 읽어서 그럼 USA를 유사 라고 읽을거냐는둥,  이사하는걸 좋아하고  삽화가인 미즈마루씨 골탕먹이고 싶어하는등 장난끼 많고 재밌는 사람이다. 이책으로 와타나베가 안자이 미즈마루씨 본명에서 따온걸 알게되서 재밌기도 했다. 흠…. 재밌는부분이 많아서 다 적기는 힘들다.  

그래도 제일 웃겼던건 금연하는 3가지 방법이다. 
첫째, 금연을 시작하면 3주일은 일을 하지 않는다. 
둘째, 타인에게 화풀이를 한다. 지저분한말을 퍼붓는다.듣기싫은 소리만 골라한다.
셋째, 좋아하는 음식을 실컷 먹는다.
 두번째 방법때문에 편집자가 “무라카미씨도 한껍질 벗겨보면 좋은 성격은 아니군요”라는말을 했다고 하는게 정말 웃겨서 육성으로 소리내서 웃었다.

그리고 두부를 설명하면서 진심인 부분에서 동질감이 느껴졌다. 마트 두부와 시장두부는 다르다. 엄마가 시장가실때  두부를 사오시곤 하는데 단단함과 고소함이 살아있고 검은콩 두부라서  맛있다. 나도 좋아하는 음식만큼은 저런 철학이 있지 (끄덕끄덕) 하면서 봤다. 이책을 읽고 내가 좋아하는것을 주제로 수필도 한편 썼다. 제목은 <퇴근길 타코야끼의 미학 - 맛집은 나쁜남자> 라는 제목으로 신문사에 신춘문예 공고에 우편까지 부쳤다. 그냥 그러고 싶었다.
물론 당선된다거나 하는일은 없더라도 참여에 의의를...  

 읽고서 수필까지 쓰게만든 책인데 어찌 안살수가 있을까. 절판된지 꽤 오래된 책이라 멀쩡한 책이 남아 있을까..? 하며 한번 걱정했고 이미 읽은책을 굳이 사야할까? 라는 의문이 들었지만. 나에게 의미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나중에 다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중고로 구매하는게 맞다 싶었다. 나중에 읽고싶어질 수 있을것같은데 못읽게 되는건 싫다. 다행히 온라인 중고가 1개 있어서 다른 새 책과 함께 배송이 가능했다.(중고도서라 적립금도 받고 할인쿠폰 쓰고 하니까 잘산거같아 기분도 좋았다)

아무래도 일상에세이다 보니 가볍게 읽기좋은 책인데, 나에게 의미있는 책이라 후한 평가를 주고싶다. 5점만점에 5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