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과외 제1교시 - 한국 남성 30-50대가 제일 재미있어하는 몇 가지 비공식 역사
이동형 지음 / 왕의서재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동형 작가의 전작, '영원한 라이벌 김대중 대 김영삼'을 너무나 재미있게 본 터라, 신뢰 하나만으로 이 책을 구입했다. 그러나 소감을 먼저 말한다면, 전작에 비해서 많이 실망이다.

김대김 역시 우리가 잘 몰랐던 역사의 이면을 상세하게 다루면서도 나름 깊이가 있었다고 생각을 한다. 그러기에 가볍게 넘어가면서도 저절로 '아~!'하는 탄성도 함께 했던 책이었다.

반면, 1교시는 현대사의 이면을 다루고는 있지만 깊이가 좀 가볍다. 글투도 왠지 더 가볍게 느껴졌다. 김대김이 비록 왕건이는 없지만 진짜 사골을 푹 우려낸 국물이었다면 1교시는 뼈가 모자라 고아도 국물이 진해지지 않아서 가루 스프를 좀 탄 느낌이랄까!

 

이건 아마도 이이제이 방송분과 관련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거의 모든 이이제이 팟캐스트를 들은 나로서는 1교시에 나오는 내용의 90% 정도가 이미 다 팟캐스트로 방송이 되었던 에피소드들이어서 신선한 맛이 없어서 일지도 모르겠다. 예를 들면, 김수임이야기, 수지킴사건, 김희로 이야기 등이 그렇다.

그러나 방송을 많이 듣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역쉬 신선하고 입이 다물어 지지않을 현대사의 이면을 많이 알게 될 수 도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