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라이들의 시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또라이들의 시대 - 세상에 없던 나만의 방식으로 어떻게든 성공하는
알렉사 클레이.키라 마야 필립스 지음, 최규민 옮김 / 알프레드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또라이들의 시대>, 쏟아지는 신간서적 중에서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일까?' 하는 생각이 책제목을 보는 순간 들었다. '또라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뜻을 가진 비속어임에 틀림없다.

우선, '또라이'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니, '생각이 모자라고 행동이 어리석은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이라고 나와 았다.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는 좀 약한 수준의 뜻을 가지고 있었구나...

하도 또라이들이 설치는 세상이어서 사전적 의미 보다는 더 나쁜 의미로 생각했었다.

이 책의 역자는 영화 <검사외전>에서 다혈질 검사 변재욱이 살인 누명을  쓰고 '저 또라이입니다. 게다가 검샵니다.'라고 말하는 내용을 들면서 또라이란 일종의 욕이지만 '권위에 주눅들지 않고 관습에 굴복하지 않으며 자기가 하고 싶은 것, 자기가 옳다고 믿는 것을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밀어 붙이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이 책 속에 나오는 또라이들은 기존의 체계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방식으로 무엇인가를 이룬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라는 짐작을 할 수 있다.

이 책의 원제를 살펴보니, ' The Misfit Economy' 이다. 해석하면, '부적응자의 경제학' 또는 '부적격자의 경제학'이다.

우리는 그동안 성공 신화를 어디에서 찾았던가? 성공한 사람들, 위대한 기업에서 그들의 성공 신화를 배우고 따라하려고 노력을 했었다.

그런데, 성공의 비법은 주류 경제권이 아닌 비주류 경제권에서도 얼마든지 찾을 수 있고,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핵심주제는 '비주류 경제권에서 혁신을 배운다'이고, 혁신의 주체인 창조적 또라이들이 어떻게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이뤄 나갔는가에 대하여 알아본다.

저자는 2년 동안에 걸쳐서 기존의 체계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방식을 찾기 위해서 지하세계에서 벌어지는 비즈니스 사례 5,000개 이상을 찾아 보았는데, 그중에는 해커, 해적, 비밀단체, 전과자 등의 범법자들도 해당된다. 이 책에 소개되는 30개의 사례들은 지역, 분야, 시기를 고려하여 다양한 문화와 환경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전세계를 대상으로 추려냈다.

과연 해적, 해커 등을 비롯한 그들에게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누구나 가지게 될 것이다. 물론, 그들의 범죄행위를 두둔하거나 그것을 미화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일류의 삶을 바꿔 놓은 위대한 혁신가들 못지 않게 독창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가치있는 변화를 이끌어 나간 비주류들의 이야기를 살펴보고 배울 것이 있다면 배우자는 의미이다.

지금 세계를 움직이는 기업인들인 '마크 저커버그',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 '레이쥔', '마윈' 등도 한때는 또라이 취급을 받았었던 것을 생각하면 이 책의 또라이들에게서도 분명 일반인들과 다른 그 무엇이 있으리라....

예를 들자면, 파리 지하 터널의 비밀조직인 UX는 지하터널을 통해 공공건물에 숨어 들어 자신들만의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그 중에는 문화재 복원 사업과 같은 일들이 있다.

1917년에 헬레나 라이트는 불임 여성을 위해서 정자 기부를 비즈니스로 만들었는데, 지금은 이와 관련된 사업이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최초로 디지털 장비로 만든 영화는 100만원의 제작비로 50억 원을 벌었다.

이 책의 핵심 목표는,

* 비주류 경제권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 이것을 어떻게 개개인의 목적에 맞게 응용할 것인가

그렇다면 창조적 또라이들이 혁신을 이루는 과정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 다섯 가지를 알아보자.

1. 허슬 - 안 되는 것도 어떻게든 되게 만든다.

허슬은 허슬링 또는 허슬러라 한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 기회가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기회를 찾아 움직이고, 뭔가를 다른 것과 교환하고, 스스로 기회를 적극적으로 창출하는 것이다.

' 안 되면 되게 하라' 정신이다.

2. 복제 - 남의 아이디어가 더 좋다면 과감하게 베껴라.

* 혁신가, 선도자 : 성공에 안주해 잠복된 위험을 과소평가한다. 자기가 만든 방식에 집착한다.

* 모방자 : 자만에 빠질 가능성이 낮다.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다.

비주류 경제권에서는 이미 지어진 혁신 위에 뭔가를 덧붙이고, 이미 존재하는 것을 개선한다.

여기에서 베낀다는 것이 저작권 도용에 해당할 수 있기에 이를 정당화하면 안된다. 다만 기존의 것을 보고 영감을 얻거나 타인의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이를 증강, 개선하여 가치있는 일을 한다는 의미이다.

3.해킹 - 세상의 모든 것을 나에게 가장 유리한 것으로 바꾼다.

'마크 저커버그'는 '해킹이란 뭔가를 새롭게 만들고 가능성의 한계를 시험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해커정신은 비주류 경제권을 관통한다.

4. 도발 - 당연해 보이는 모든 것에 도전하라.

비주류권에서도 도발은 현실에서 벗어나 다른 무언가를 상상하도록 만드는 것을 뜻한다.

5. 방향전환 - 꼭 필요한 사람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책제목에 대한 반감 그리고 불법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관대한 시각 등이 어느 정도는 불편한 진실로 다가왔다.

소말리아 해적들이 왜 해적이 될 수 밖에 없었는가, 그들 집단 속에도 그들 나름대로의 시스템이 있고, 거기에서 배울 점이 있다는 것, 해커, 복제 등에 대한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부정적 시각 등은 이 책을 읽으면서도 지울 수 없는 생각들이다.

물론, 이런 점들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살펴보기는 하지만 그래도 정당화될 수 없는 것들과 윤리적인 문제들이 뒤따르게 됨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5-27 11:2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