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MD
최낙삼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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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까지만 해도 MD라고 하면 생소한 느낌이 들었지만, 이제는 많이 보편화되었다는 생각이 드는 단어다. 
MD는  Merchandiser의 약자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중간업에 해당하는 업무를 보는 사람들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들은 생산 MD. 기획 MD, 마케팅MD 로 구분되어서 업무를 추진하기도 한다. 요즘에는 MD들이 얼마나 자신의 일을 잘 하느냐에 따라서 그들이 이끄는 업종이 두각을 나타낼 수도 있고, 좋은 매출을 올릴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중요한 업무를 맡아 보는 MD들이 모두 잘 나가는 MD는 아니고, 또한 잘나가던 MD들도 하루 아침에 발목이 잡히는 MD가 될 수도 있는 것이기에 이 책에서는 MD들이 갖추어야 할 여러가지 면들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주고 있다. 잘나가는 MD는 상품 기획뿐 아니라 시장과 고객, 거래처(협력업체), 성공 비법, 그리고 인간성(네트워킹)을 고루 생각하여 활동을 하여야 하겠다. 
이 책의 흥미로운 부분은 자신이 MD라면 잘나가는 MD인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다. 한 번쯤 체크해 보는 재미도 있겠지만, MD에게는 중요한 부분들이기에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MD가 아닌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각종 자료와 사례들로 흥미롭게 책의 내용을 전개해 나간다. 
2009년 GS 숍 히트상품 1위 조성아의 Luna의 실례를 통해 잘 나가는 MD는 매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철저하게 보여주고 싶은 것만 보여주고 나머지는 고객이 상상하게 하는 멋진 마케팅 기획의 예는 잘나가는 MD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순희네 빈대떡’, 진화론의 찰스 다윈의 예를 빌어서 MD 들이 나름대로 진단과 처방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의 중요성도 일깨워준다. 즉, 가설과 검증은 MD들에게는 문제를 해결하고 통찰력을 갖기 위한 필요 불가분의 요인들이 아닐까 한다.자기계발서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문장의 하나인 열정과 비전, MD도 빠트려서는 안 될 것임을.

 

잘 나가는 MD가 가진 당당함의 근원은 열정과 비전이다. (P48)
 
잘나가는 MD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기 위해서는 잘나가다가 발목잡힌 MD들의 사례를 아는 것도 굉장히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마치 흥행한 영화를 보면, 그 영화가 왜 흥행을 할 수 있는가를 알 수 있고, 망한 영화를 보면, 왜 그 영화가 망했는가를 알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일 것이다. 
MD들도 잘나간다고 지속적으로 잘 나가는 것은 결코 아니기에 실패한 MD들에게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자기관리, 실력만 믿고 안일하게 있었던, 쓸데없는 고집을 부리던, 협력업체와의 결탁에서의 문제, 도전보다는 현재에 만족하고 아주하는 태도, 자신의 일을 다른사람에게 맡기는.... 등... 등.


또한, MD들은 어딘가에 속하기에 그들이 창출해낸 공적은 나누어 가지게 되지만, MD들이 그들이 업무에 실패하게 되면 그 책임은 고스란히 MD들의 몫으로 남겨지게 되는 것이다. 이 점은 꼭 명심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스개 소리로 ’개나, 소나...’ 다 한다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대한 쓴소리도 역시 귀기울며 들어야 할 내용이다.
온라인 쇼핑몰의 성공 신화는 거창하게 떠들어대지마, 실패스토리는 없는 것이다. 성공 그 자체만을 부각시키고 있기에. 
그러나, 성공뒤의 노하우, 피나는 노력의 과정을 생각하지 않고 창업을 하게 되면 쪽박이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 책을 읽기 전에는 MD들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았지만, 이제는 그들의 업무와 활동 등에 대한 윤곽이 어느정도 잡히는 것같다.
일반인보다는 MD들을 위한 책이기는 하지만, 성공 신화 속에 녹아 있는 노하우는 거의 같은 맥락이기에 다른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라도 한 번쯤은 생각해 봄직한 이야기이고, 각종 사례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게 해 준다.

새해에는 모두가 ’잘나가는 ~~’ 이 되기를 바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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