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간 몬스터! 어깨동무문고
명형인 지음 / 넷마블문화재단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몬스터> 시리즈를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쓴 동화작가인 명형인은 대학시절부터 동화책을 만들었다.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많았겠지만 그 중에서도 작가가 가장 잘 아는 이야기는 보청기를 끼고 생활을 하는 자신의 이야기이다.

어떻게 생각하면 그런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지 않을 수도 있는데, 작가는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서 어린이들에게 배려의 마음을 배울 수 있게 해준다.

장애라는 것은 조금은 불편할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 그러나 서로 이해하고 배려한다면 훨씬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클라라를 찾아온 몬스터>에서는 몬스터가 클라라가 잠든 사이에 클라라의 토끼 인형의 목을 뜯어 놓지만 어느새 인형의 목은 실로 꿰매진다.

몬스터가 토끼 인형을 클라라에게 주는 그림이 첫 페이지에 담겨 있다.

몬스터는 자신이  잘 모르고 한 행동을 반성하고 클라라와도 친해지려는 모습이 엿 보인다.

두번째 이야기는 <학교에 간 몬스터!>다. 클라라와 몬스터는 친구가 됐다.

" 안녕! 나는 클라라예요, 그리고 얘는 내 친구 몬스터!"

몬스터는 클라라와 친해지고 싶어서 학교에 같이 가기로 한다. 친구들은 클라라의 보청기에 익숙해져서 클라라와 어떻게 이야기를 나누고, 어떻게 행동을 해야 되는가를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몬스터는 클라라의 보청기를 본 후에 큰 소리로 으르렁거리면서 이야기를 한다. 보청기를 낀 클라라가 잘 듣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책상에 앉아 있는 클라라를 어깨를 세게 치면서 부른다. 화장실에 가려는 클라라를 업고 가겠다고 한다. 몬스터는 클라라를 무시하듯 등을 돌리고 책을 읽기도 한다.

이런 몬스터의 행동들은 클라라를 도와주려는 행동이지만 클라라에게는 오히려 그런 행동들이 부담스럽기만 하다.

때론 클라라를 불쌍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이 책을  쓴 작가는 귀가 잘 들리지 않는 자신을 걱정하거나 부담스럽게 대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무엇을 도와주려고 하기 보다는 평소 다른 사람들을 대하듯이 하는 것이 오히려 그들을 훨씬 편하게 대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클라라와 몬스터 시리즈는 작가의 마음이 고스란히 그림책 속에 옮겨 졌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린이들도 주변에 소외되거나 사회적 약자가 있으면 그들에게 어떻게 하는 것이 그들을 편안하게 대하는 것인가를 생각해 보면 좋을 듯하다.

 

책의 첫 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는 어린이가 직접 색칠을 하면서 책 속의 이야기를 생각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