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플러스 세대공감 Old & New
상상플러스 제작팀 엮음 / 동아일보사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표준어인 우리말을 쓰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국어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많이 안타까웠다.
 
유행어라는 단어가 예전부터 존재하였지만
 
십년전 부터는 세대간의 쓰는 말의 격차가 정말 많이 심해진 것 같다.
 
그만큼 문화와 산업, 모든것이 빠르게 변하였고,
 
서로간의 소통할 기회보다는 서로 바쁜 상황에 적응하기 바빴던 것 같다.
 
TV 프로그램을 잘 보지 않는다. 더군다나 예능프로그램은 더욱 좋아하지 않았다.
 
그런데 우리말이라는 걸 재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는 것에 관심이 끌려서
 
종종 시간이 맞을 때 보곤 했었다.
 
 
어른들이 쓰는 말과 십대들이 사용하는 말.
 
둘 다 익숙하지 않은 표현들이 많아서 정답을 찾는데,
 
나 역시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우리가 종종 잘 못 쓰지만, 전혀 인식조차 못하는 말들을 보고
 
배울 수 있어서 참 좋았다.
 
그 장점이 책으로 고스란히, 칼라 화보에 담겨서 책으로 나왔다.
 
실제 상상플러스에서 문제로 나온 것을 화면으로 가볍게 옮겨서
 
수수께끼를 푸는 것처럼 재미있게 하였고,
 
곁들여서 재미난 설명들..
 
그리고 쉬어가는 페이지에 나오는 우리 말에 대한 상식들도 참 좋았다.
 
문제로 나온 80 단어..
 
그리고 여러가지 사용된 우리  말들..
 
 
이 책을 보면 지금 이 순간 우리의 윗 세대와 나의 뒷 세대의 언어를 함께 볼 수 있다.
 
그리고 우리말에 대한 관심도 키울 수 있어서 일석이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