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에는 국경도 없다 출판기획 시리즈 2
강주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 하루에도 끊임없이 나오는 책의 물결. 어떤 책을 골라야 할까?
 
 
  하루에도 많은 TV 프로그램이 독자를 유혹한다. <1박 2일>이나 <패밀리가 떴다>처럼 큰 자본과 인기도 높은 예능인이 출연하는 프로그램도 있고, 심야시간에 많은 이들이 찾지 않지만, 기획의도와 교양으로 승부하는 프로그램도 존재한다. 다양한 채널속에서 인기를 얻고 못 얻고는 정성도 중요하지만, 시청자의 선택이 가장 큰 영향을 차지한다. 책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수많은 편집자와 기획자들이 정성을 들여, 이 책은 사회에 의미가 있기에, 상업성과 사회적 의무 등 다양한 이유를 가지고 책을 출간한다. 
 
  많은 돈과 광고와 홍보, 저자로 오래 사랑받는 책이 있는가 하면, 작은 홍보로도 큰 의미를 만들어내는 책도 가뭄에 콩나듯 아주 작게 존재한다. 베스트셀러의 순위를 보지 않고도, 즐겁게 책을 고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던 내게, 유명한 번역자에서 출판 에이전시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강주헌씨의 책을 만나게 되었다. 마트에서 주부의 손길을 기다리는 제품의 뒷공정을 알 수 있듯이, 수없이 나오는 책의 뒷그림자를 알 수 있는 기회이기에 망설임 없이 책을 선택했다.
 
 
# 기획과 출판 에이전시로서의 생활이 잘 드러난 책.
 
 
   다른 번역자들도 주강헌씨가 높은 수익을 얻었던 이유는 류시화씨와 함께 출판기획에도 함께 참여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다른 책에서 본 기억이 있다. 책의 방향과 시장성을 고려해서 책을 낸다고 할까. 해외 에이전시로, 해외 출판사와 선인세를 가지고 고투하는 그의 싸움과 과정, 출판계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잘 알 수 있었다.
 
  1부에서는 기획에 대해, 2부에서는 에이전시의 생활과 해외 출판사의 독창적이고 의미있는 기획의 사례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번역 작품이 출판에 차지하는 비율이 세계 2-3위를 다투는 우리나라에서 번역작품이 어떻게 나오는지, 독점출판의 폐혜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착취하며 생존하는 경우처럼, 대형 출판사들이 전체 책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현상은 그리 좋아 보이지 않았다. 백화점도 좋지만, 다양한 재래시장과 다양한 상품이 나올 수 있는 여건이 출판계에도 조성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독자로서 자연스럽게 응원하게 되었다. 돈이 되는 책만 출간되다 보면, 독자의 선택의 폭 자체가 제한받게 된다. 외국에서는 다양한 지원 뿐 아니라 독자의 폭넓은 관심을 통해,  책이 생존을 유지하고 있는데, 그에 비해 우리나라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독자의 문제 이전에, 독자에 관심받기 위한 흥미있는 주제를 쉽게 풀어내는 저자의 눈높이 저술이 겸비되어야 출판시장이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책은 출판사와 저자를 주로 보지만, 그 뒤에 숨어있는 기획과 편집, 교열 등의 출판사 내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많은 이들이 기획을 꿈꾼다는 이야기를 책에서 읽었다. 좋은 기획의 뒤편에는 좋은 편집과 방향성을 보는 안목이 기본이라는 점에 동감했다. 틈새시장을 노리는 신생출판사가 매우 많이 출간되고 있는 현실이다. 저자가 꿈꾸는 '서평전문잡지'가 형성되어 독자의 다양한 생각과 출판인이 흐름을 선두할 수 있는 시너지가 잘 발휘되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꿈꾼다.
 
  독자로서의 할 일은 많은 책을 읽고, 많이 사 주는 일이 좋다 생각한다. 그러기에 한국의 책값은 은근히 비싼 편이다. 직장인의 눈높이가 아니라, 중,고생, 대학생들이 기꺼이 책을 스스로 살 수 있기에 책의 가격이 만만치 않다. 출판의 현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점은 아니지만, 정부의 지원이던지, 사회단체와 개인재단의 협업을 통해서 책을 읽고 나눌 수 있는 저렴하고 좋은 품질의 책이 많이 유통되기를 희망한다. 그런 토대가 갖추어지지 않는 한, 반값세일과 1+1에 눈독을 들이는 독자는 늘어날 수 밖에 없고, 그런 현상은 출판사의 대형화와 끼워팔기를 양산하는 결과로 결국 출판의 질과 다양성이 줄어드는 현실로 돌아설 수 밖에 없다. 저렴한 값에 책을 사기를 원하는 독자의 입장과 최소의 이윤을 추구해야 다음 책을 낼 수 있는 출판사의 선택, 그 둘을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책의 뒤편의 이야기를 좋아하는 이에게 추천한다. 기획과 편집, 에이전시 일을 하고 싶은 이라면 꼭 읽어야 할 내용이 많다. 책을 좋아하는 중,고 대학생들이 많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미래의 독자들이 건강한 책에 대한 안목을 기른다면, 우리의 출판시장도 많이 발전할 수 있을거라 믿는다. 양의 다양성은 풍부해진 시대, 질적인 다양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위기일수록 독자의 need와 끊임없는 자기혁신이 필요하다. 그 힘의 원천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저자이름이 2009-06-02 0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자 이름이 '주강헌' 씨가 아니라 '강주헌' 씨인데요... 간단한 것이니 수정해주셔도 될 듯합니다. ^^;;

쿨앤피스 2009-06-02 09:51   좋아요 0 | URL
날카로운 지적,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