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의 해학 - 사찰의 구석구석
권중서 글.사진 / 불광출판사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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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맑은 공기가 있는 산을 오르다 보면, 자연스레 사찰과 만나게 된다.

 

 

  군대에 가기 전까지, 산에 오르는 일을 좋아했다. 맑은 공기도 마시고, 나무와 풀, 꽃 등을 보다보면, 인간관계에서 마주쳤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된다. 산을 오르다 보면, 사찰을 만나게 된다. 노을이 질 때면 들려오는 범종소리는 마음을 맑게 하고, 대웅전이나 여러 건물에 보이는 양식들은 수천년을 지내온 역사의 숨결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일주문과 천왕문에 있는 사천왕의 이름이 무엇인지, 왜 그곳에 있는지, 산에 왜 물고기 문양이 있는지 등등, 소소한 사항들은 궁금했지만 알 길이 없었다.

 

  책을 읽으며,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실감했다. 그냥 무심코 지나쳤던, 달, 차, 석등, 명부전, 장승, 사천왕, 가루라, 물고기, 원숭이, 용 등 사찰에 존재하는 많은 대상들에 각각 의미가 있음을 배웠다. 무엇보다 불교미술의 해학이라는 제목처럼, 그 대상물들이 종교에서 이야기하는 장엄함이나 경건함이 아닌, 서민들이 보고 웃을 수 있는 친근감과 해학이 스며있어 좋았다. 지옥을 관장하고, 부처님을 보호하는 야차와 거친 동물들이 무섭지 않는 민화에서 보이는 선한 곡선처럼, 친근감 있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는 사실을 책을 통해 확인했다.

 

 

#  친근한 설명이 돋보이는 책.

 

  종교에 관한 책은 문외한에게는 다가서기 어려운 거리감이 있다. 산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일까. 산속을 오르다 만나게 되는 사찰에는 잠시 머물러 둘러보고 가는 일이 마음에 무겁지 않다. 왠지 모를 친근감이 있다고 할까. 불교의 교리에 관한 이야기보다, 흥미를 끄는 동물과 사찰 주변의 대상들을 옛 이야기와 불교에 나오는 설화 위주로 설명한 점이 인상적이다. 불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겠지만, 불교에 인연이 없는 이라도, 사찰에 놓여있는 대상들에 의미가 스며있음을 배우다 보면, 자연스럽게 불교와 사찰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게 된다고 할까.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든 믿지 않든 차별없이 오직 중생의 두려움을 없애고 자비로 행복을 주신다. 신이라는 권위를 내세워 중생의 생명을 위협하는 그러한 어리석은 짓을 무명이라 하여 경계하셨다. - 20p

 

  전등사에 얽힌 이야기에 서린 오해를 알 수 있었던 점도 인상적이었다. 도편수가 복수하기 위해서 여인의 모습을 조각해서 불당의 지붕을 떠받히게 했다는 이야기보다 부처님이 전생에 500마리의 원숭이의 목숨을 구했던 은혜를 보답하기 위해, 원숭이가 받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어떤 마음을 가지느냐에 따라서 해학의 양상이 달라진다"는 저자의 말은, 대상을 어떤 시선으로 바로보느냐가 중요하다는 메세지로 들렸다.

 

  스님에게 물어보고 싶지만, 차마 물어보지 못하는 사찰의 곳곳에 얽힌 이야기를 친절하게 풀어낸 책이다. 건강을 위해 산을 오르던지, 관광을 하기 위해 사찰을 들릴지 모르지만, 사찰로 떠나게 될 때 함께 동행하면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불자에게는 더 깊은 불교에 대한 이해를, 사찰과 불교양식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이에게는 우리 문화에 숨겨진 해학적인 면을 배울 수 있는 계기를 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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