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처럼 나비처럼 1
야설록 지음 / 형설라이프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사랑이야기로 다시 만나는, 역사의 흔적.
 
 
  누구에게나 아름다운 순간이 있다. 언제 떠올리느냐에 따라 그 순간들은 달라진다. 인간은 함께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에, 가장 아름다운 순간은 누군가를 위해 자신을 버릴 수 있는 시기라 생각한다. 청소년 시절, 사내아이들이 무협지를 읽고, 여자 아이들이 로맨스 소설을 읽는 이유는 타인과의 관계를 고려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사랑보다 더 소중한 우정, 사랑을 위해 다 버릴 수 있는 용기, 어른이 되면, 보잘것 없어 보이는 것들을 지키기 위해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한다는 걸 배우기 때문에, 질풍노도의 시기, 더욱 더 그런 이야기들에 끌린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무협소설계에 이름이 높은 작가이다. 그런 그가, 역사의 한 페이지에 기록된 한 여인에 대해 이야기하기로 마음 먹는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무협이야기를 통해, 명성왕후에 대해 이야기한다. 쓸쓸하고 외로운 죽음을 맞이해야 했던 그녀를 위해 저자는 한 남성을 그녀의 공간에 놓아둔다. 오직 그녀의 빠져, 그녀만을 위해 헌신했던 한 사내에 대해 이야기한다. 한 사내가 모든 것을 걸고 싶을 만큼, 사랑받는 여인으로 만들어, 그녀의 마음을 위로해 주고 싶었다는 저자의 글이 기억에 남는다. 원망과 한을 품은 한 사내가 사랑에 빠져, 불꽃처럼 나비처럼,  치열하게 산 인생의 흔적을 담은 소설이다.
 
 
# 치열하게 드러나는 명성왕후와 대원군의 갈등.
 
 
  권력은 둘에게 자리를 주지 않기에, 대원군과 명성왕후는 치열하게 대립한다. 외척을 막기 위해,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하던 대원군이, 명성왕후에 의해, 자리를 밀려나고, 다시 그 자리를 되찾아가는 나타난다. 역사소설이 아니기에, 왕후를 위해 헌신했던 무명의 뛰어난 활약을 중점으로 이야기는 흘러간다. 원한과 슬픔에 빠져있던 악귀에 가득찬 사내가, 한 여인을 만나, 그녀를 위해 모든 걸 거는 과정이, 뛰어난 적수와 스승을 만나 변하여 가는 과정이 흥미롭게 전개된다. 무협소설의 특색에 걸맞게, 그는 수없이 곤경에 처하고 많은 위기를 겪지만, 마지막 그녀를 위해 죽기 전까지 실패의 아픔이 큰 만큼, 딛고 일어나 더 큰 내공과 마음을 얻게 된다.
 
  보더라도 만질 수 없는 한계. 닿을 수 없는 거리는 더욱 큰 사랑을 내기 위한 디딤돌이 되진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조건이 나빠서 사랑을 할 수 없는게 아니라, 사랑할 용기가 없기 때문에, 사랑이 힘든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 소설이다.
 
  1편에서는 무명의 성장과정과 민자영과 만나는 인연들이 복선처럼 얽혀진다. 궁궐에 들어간 그녀가 겪는 외로움과 허전함이 드러나고, 다시 무명을 만나고, 대원군과 대립을 결심하며 무명에게 부탁을 하고, 무명이 그 부탁을 위해 목숨을 거는 일이 드러난다. 한 남자의 순정과 성장과정을 볼 수 있는 책이다. 영화에서 뚝뚝 끊어지거나 이해되지 못하는 순간들이 있는 이라면, 꼭 소설을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다. 상영시간 때문에 이야기하지 못한 사연들이 소설에 가득 담겨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