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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풀 컴퍼니 - 경영을 디자인하다!
마티 뉴마이어 지음, 박선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9월
평점 :
# 기업경영에도 디자인 마인드가 중요하다.
시대가 변화하고 있다. 디자인의 힘을 처음 느꼈던 때는 MP3 CD가 한창이던 아이리버에서 디자인을 의뢰해서 제품을 출시했을 때, 제품의 인기가 좋았던 때가 생각난다. 제품도 기능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이 사람들의 결정을 미치는데, 영향을 미치겠구나하는 생각을 했었다. 핸드폰, MP3 등 제품에도 디자인 마인드가 들어갈 뿐 아니라, 디자인에 맞춰 기능을 재조정하는 현상도 일어나고 있다. 고객에게 사랑받아야 살아남는, 무한경쟁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감성의 시대, 보여지는 면이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경영에도 산업시대에 벗어나, 혁신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제품의 기능 향상을 넘어서, 경영자들이 디자인 마인드를 갖는 일이 중요하다고 외치는 저자들이 있다.
# 16가지의 지렛대를 이용하라.
인상적인 저자의 이야기는 디자인의 새로운 정의였다. 기존 상황을 원하는 상황으로 바꾸기 위한 목적으로 사람들의 행동 양식을 고안하는 행동은 모두 디자인이라는 사이몬의 이야기를 압축해서 디자인은 변화라고 정의 내리는 점이 독특했다. 더 나아지기 위해 변화가 필요하고, 그 변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도구가 디자인이라는 사실을 압축적으로 잘 설명한다고 느껴졋다. 저자는 미학을 사용해서, 자연에서는 최대한 효율적 기능을 위한 노력이 결국 아름다움으로 귀결된다며, 미학과 윤리학이 결합되었을 때, 좋은 디자인이라 말한다. 전문적인 미학 용어가 사용되지 않고, 쉬운 언어를 통해서, 디자인이 왜 중요한지 인식할 수 있는 점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한다.
저자는 경영마인드로 16가지 지렛대를 제시한다. 애써 보았자 해결이 되지 않고, 더 나아지거나 나빠질 뿐인 고약한 문제에 접근하라는 이야기부터 메타팀의 구성, 재능을 인정하라 등 독특한 아이디어가 많았다. 가장 인상적인 아이디어는 파워포인트를 금지하라는 이야기였다. 많은 글로 그려진 슬라이드식이 아닌, 짧고 압축적인 문구와 그림을 활용하라는 점은 실제로 도움이 되는 이야기라 생각한다. 경영자가 아니더라도, 기업에서 확실한 목표와 더 나은 꿈을 꾸게 만드는 비전을 제시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점을 책을 통해 깨닫는다.
더 나아지기 위해 변화해야 하는 점은, 시대의 요구라 생각한다. 시대에 따라가기 위해, 디자인의 개념을 잘 활용한다면, 고객의 마음도 사로잡고, 나날이 발전하는 기업이 될거란 생각을 했다. 긴 내용이 담긴 책은 아니지만, 독창적인 일러스트와 간단명료한 정의에서 시작된 설명으로 개념이 확실하게 전달되는 책이다. 변화가 필요하고, 디자인이 중요하다 생각하는 이에게 어울리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