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프팅 페이스 요가
다카츠 후미코 지음, 구계원 옮김 / 열음사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 몸짱, 동안 열풍! 이미지가 중요해지는 시대.
서비스업의 증가와 동안 열풍을 들여다보면, 그 사람의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대의 흐름이 느껴진다. 모두들 생기넘치는 젊음의 몸을 가지고 싶어하고, 노력한다. 부정하고 싶지만, 그가 어떤 사람인가보다 어떤 모습인가가 중요해진 사회에 살고 있다. 시대의 흐름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시대를 변화하게 만들 수 없기에 그 흐름에 따라가야 한다. 『페이스닝』이라는 책을 읽고, 저자의 새 책을 지인에게 선물한 적이 있다. 얼굴 표정의 근육을 이해하고, 꾸준히 스트레칭으로 관리를 해 주면, 피부에 탄력이 생긴다는 점을 그때 알았다.
시청률이 좋은 TV 프로그램 <스타킹>에서 저자의 1분 페이스요가의 효력을 직접 본 적이 있다. 단시간에 효과를 보여주는 현상도 좋았지만, 저자가 10년 전의 자신의 얼굴과 현재의 얼굴, 10년 후의 얼굴을 보는 방법을 설명하는 원리에 반했다. 저자는 정면으로 바라본 자신의 얼굴이 현재의 모습, 고개를 90도로 젖혀 하늘을 향해 바라본 거울에 비친 모습이 10년 전의 얼굴, 90도로 고개를 숙여, 거울에 비친 모습이 10년 뒤 자신의 모습이라 주장하였다. 인간은 중력에 의해, 근육이 쳐지기 마련이다. 중력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지만, 그 원리를 적용하여 얼굴을 탄력있게 만다는 일은 쉽지 않다. 과학적 원리를 기반으로 한 설명이라, 저자의 스트레칭 동작에 믿음이 갔다.
# 초보자를 배려한 설명,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동작들.
원리를 강조하는 과학적 설명보다는, 바로 따라해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요가의 자세와 얼굴 동작 20가지가 소개되어 있다. 바쁘고 여유가 없는 현대인을 위해, 짧은 시간 할 수 있는 효과만점의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오전부터 잠자리에 들때까지 시간마다 어울리는 동작이 소개된 점도 좋았다.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성화 되면, 몸도 건강해지고, 얼굴에 혈색도 좋아지기 마련이다. 초보자를 배려하는 동작들이 따로 소개도어 있어 좋았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눈 요가', 입술선을 또렷하게 해 주는 '입 요가'는 쉽게 따라할 수 있고, 건강해지는 활력이 느껴진다. 몸의 부기를 풀어주는 바퀴벌레 자세는 전에도 알고 있던 동작을 만나기도 했다. 쉽지 않은 동작을 확인하게 되면, 몸이 그만큼 뻣뻣하고 긴장되어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된다. 현재의 건강상태를 자연스레 확인하니, 더욱 좋다.
탄력있는 얼굴근육을 단련하고 싶은 이가 참고하면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원리보다는 실천적인 동작이 필요한 이에게 더욱 알맞은 책이다. 모든 운동은 마음 먹는다고 효과를 볼 수 있지 않다. 꾸준히 100일간, 아침에 일어나 세수하듯이 동작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 번 마음먹으면, 독하게 해내는, 멀리 볼 줄 아는 인내심 있는 이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