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사전 2
허영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경제적 자유가 필요한 이유는..
 
 
  사실 난 경제서적을 좋아하지 않는다. 자신의 경제적 '위치'에 따라, 세상은 가진자들에게 유리하도록 돌아가는 일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타인의 부유함을 부러워하지 않더라도, 최소한의 생존을 위한,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경제적 자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집은 사진 않고,  돈은 쓸만큼 벌어서, 내가 버는 범위 내에서 만족하면서 쓰면 되지라고 생각했었는데, 피할 수 없는 병과 내 가족에게 일어난 일들에서 돈이 필요했을 때를 생각한다면, 부를 축적하는 일을 배워두는 일이 필요하다고 마음을 바꾸었다.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강해질수록, 산업사회 이전의 서로 가진것을 나누는 살뜰한 정들이 사라지는 느낌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독해져야 하는 만큼, 어쩔 수 없는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시류의 흐름을 거슬러서는 성공하지 못한다는 『부자사전 1』의 글귀가 강하게 인상에 남아, 2편도 마저 읽기로 결정했다. 성공한 이들이 알려주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배우는 일은 나쁘지 않다 생각한다.
 
 
# 절약과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힘.
 
 
  자수성가한 부자들의 노하우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이야기는 돈을 더 모으는 일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을 최대한 절약한다는 이야기였다. 얼마를 가지는가보다, 지금 가지고 있는 돈을 꾸준히 모으기 시작해서, 종자돈이 생겼을 때, 조금씩 조금씩 넓혀가는 삶을 자수성가한  부자들 중 많은 이가 선택했다. 여행과, 문화생활, 좀 더 풍족한 생활을 부자가 되어 걱정하지 않을 때까지, 지독하게 견디였기에, 고난의 시간을 견딘 후에 경제적 자유를 가진 삶에서의 자유를 누린다고 할까. 나중에 더 웃기위해, 지금 절박한 포즈를 감내해 내는 선택이였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었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원작의 저자가 배웠다는 교훈을, 노하우를 읽어가며 이해했다.
 
  그 다음은 기회를 포착하는 힘이다. 한 번에 그 기회를 잡은 이는 없었다. 실패하더라도, 값비싼 수업료라고 생각하고, 기회를 잡으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았고, 그 기회를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하였기에 부자의 길에 들어서게 되었음을 알았다. '자수성가'한 '부자'에 한한 이야기이다. 무엇보다 돈쓰는 습관은 유전되고, 가난도 상속된다는 말이 마음에 아팠다. 모든 이가 똑같은 출발점에서 시작할 수 없지만, 열심히 발버둥치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일 때, 모두가 부자가 되기 위해 꿈을 꿀텐데, 아직 한국사회는 그 단계는 아니라 생각한다. 하지만,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사회를 변화시키기보다, 사회에 적응해서 적합한 선택을 하는 일이 더욱 빠르게 그 길을 걸을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래저래, 가난한 이는 많은 선택이 제한되어 있음을 책을 통해 다시 느끼게 된다.
 
  '세금'에 부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사실과 각종 재테크를 자수성가한 부자들이 어떻게 활용하는지 엿볼 수 있다. 똑같은 뉴스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부를 이루기 위한 좋은 정보로 바뀐다는 사실을 배웠다. 좋은 노하우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쉽게 부자가 되고 싶은 이보다, 부자들이 어떻게 강한 의지로 자신들의 부를 이뤄냈는지 그 과정이 궁금한 이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사람들에게 명함을 내밀기 힘든 일을 통해 부를 얻은 이들도 있었다. 자신의 노력, 운, 사회적 체면을 버리고, 다양하게 부를 이룬 사람들을 보며,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을 선택하는 삶이 가장 행복한 삶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난 어디까지 포기하고, 어디까지 부를 축적하기를 원하는지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일이 필요하다.
 
  가난한 사람은 도덕적으로 우월하고, 부자들은 모두 수전노라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부자들이 존경받을만큼 성실하게 사회에서 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하기 힘들다. 사회적 책임을 강하게 인식하는 부자들이 늘어나고, 돈으로 많은 걸 할 수 없는,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사회가 된다면, 부에 대한 관점도 달라질거라 생각한다. 더 행복해지기 위해 부자가 되는 일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안정적 부를 기반으로 더욱 행복한 삶을 살고 싶은, 지금의 힘겨움을 기꺼이 감내할 수 있는 이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