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로잉 일본 철도 여행>을 리뷰해주세요.
드로잉 일본 철도 여행 - 스케치북과 카메라로 기록한 드로잉 여행 1
김혜원 글.그림 / 씨네21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 다들 어디로 가고 있나요?  이들에게는 일상인 것이. 나에게는 여행이다.

 
  차비를 아끼기 위해 통근열차를 타고 기차여행을 한 기억이 떠오른다. 순천에서 부산쪽 방향이였는데, 새벽 첫 차에 빨간 대야에 작은 참게를 싣은 할머니들이 나누던 이야기 소리가 생생하게 느껴진다. 할머니에게 열차는 바닷가 해양시장에서 구매해서 내륙의 시장에서 파는 일을 하기 위한 매일 보는 일상의 연장선일 것이다. 어떤 이에게는 일상을 사는 반복의 수단이, 다른 이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선서하는 여행의 길잡이가 된다.  

  일본 JR 패스를 가지고 훗카이도에서 규슈까지, 우리나라로 생각하면 서울에서 부산, 목포까지 일정시한 무한이용권을 가지고 일본을 여행한 저자의 기록이 한 권으로 묶어 있다. 일러스트와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저자의 이력에 걸맞게, 여행은 일러스트와 사진, 그리고 이야기가 가득하다.
 
 
# 정보와 감성에 초점을 맞춘 기차로 떠나는 일본 여행.
 
 
  책을 읽으며, 『오기사, 여행을 스케치하다』라는 책이 생각났다. 건축 전공의 저자가 스페인에서 1년 체류하며 느낀 생각들을 일러스트와 사진, 글로 채웠다면,  『드로잉 일본 철도 여행』에서는 여행지의 정보와 여행 도중 경험하는 감정의 흔적들이 가득했다. 철도 여행에 초점을 맞추어, JR로 이용할 수 있는 열차역과 주변의 관광지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일러스트를 사용하지만, 애니메이션 처럼, 감정과 동작에 대한 아기자기한 표현들이 가득하다. 『오기사 ..』에서 진지함을 더욱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면, 『드로잉 일본..』에서는 가볍지만, 감정에 충실한 내용들을 통해 여행의 다른 묘미를 느낄 수 있다.
  
  카페에 앉아서, 고양이와 책, 여행을 좋아하는 누이가 답사한 여행후기를 듣는 기분이다. 애니메이션과 일러스트에 익숙하지 않아, 가볍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계속 보다보니 글을 읽는것보다 더 빠르고 생생하게 글의 분위기가 마음에 전해진다. 저자의 일러스트 풍을 좋아하는 이에게는 더욱 즐겁게 여행기에 공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보통 여행정보지에서 놓치기 쉬운 100엔 버스나 운송수단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들이 잘 담겨있다. 책을 좋아하는 저자의 취향에 맞게, 나쓰메 소세키와 오사이 다자무, 무라카미 하루키와 관련된 여행 이야기도 만날 수도 있다. 야구장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것은 여성 저자의 취향에 맞지 않는 대상이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JR 패스는 일주일 단위로, 3주까지 있기에, 일주일 이상 일본에서 여행을 할 여유가 있는 2-30대 여성들이 읽기에 가장 좋다 생각한다. 일본을 여행할 생각이 있는 이에게는 여행지를 선택하기 위해  만나는 길잡이 책으로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일본이라고 하면, 막연하게 가깝고도 먼 나라라는 하나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23일간 저자와 여행을 떠나고 보니, 각 지방마다 독특한 특색을 가진, 개성이 강한 지방색이 강한 나라인 점을 알 수 있었다. 한국이라는 공간 역시, 하나의 이름으로 묶여 있지만, 각 지방마다 각 개인마다 다양한 색을 지니며 살아가고 있다. 카메라 분실, 낯선 곳에서의 길 잃음 등의 돌발상황도 여행의 묘미라 생각한다. 당시에 무섭고 아찔한 기억도, 긴 시간이 지난 후에는 추억의 한 장면으로 기억된다. 일상이 안전하지만 지루해 기억나는 장면이 없다면, 여행은 위험하지만 매혹적이라 떠올릴 기억이 많다고 할까. 

   저자가 도쿄에서 서울로 돌아오며 비행기 안에서 창 밖을 바라보는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내가 조금전까지 머무르던 곳, 내가 두고온 곳, 내가 가야할 곳, 그 모든곳에 똑같이 해가 지고 있다. 나에게 낯설지만, 누군가에게는 일상인 공간. 여행은 색다른 곳이 아닌, 내게 낯설고 매혹적인 공간을 통해, 내가 머물던 곳과 자신에 대해 다시 돌이켜보게 하는 떠나는 공간의 이동, 마음의 이동이라 생각한다. 

  무언가를 찾기 위해, 아무 목적없이 한동안 오래 돌아다닌 적이 있다. 그 당시에는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알 수 없었다. 5년 이상 시간이 흐른 지금, 의미없는 장면 하나, 행동 하나가, 나라는 인간이 성장하면서 고민했던 문제를 푸는 과정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미 푼 문제도 있고, 계속 풀어야 하는 숙제도 있다. 

  생의 마지막 순간에는, 자신이 이룬 부와 명예는 큰 의미가 없다 생각한다. 그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 풍경의 체험, 에피소드를 통해, 의미있는 추억을 만들었는가 그의 삶의 폭을 가늠하는 기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행은 하얀 백설기의 일상을 무지개떡으로 만들어주는 다채로움을 선사하는 색소같다. 하얗고 고운 백설기의 삶도 좋지만, 무지개처럼 다채롭게 살고 싶다. 크루즈 여행, 도보 여행, 버스 여행 등의 하고 싶은 여행목록에, JR 패스 일본 여행을 추가한다. 
   

--------------------------------------------------------------------------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일러스트로 가볍게, 여행정보를 느낄 수 있다.

  일본 JR 패스 여행을 통해, 기차로 떠나는 여행의 묘미를 경험할 수 있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오기사, 여행을 스케치하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혀와 눈이 즐거운 특별한 여행을 떠나고 싶은 일본을 좋아하는 2,30대 여성.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내가 조금전까지 머무르던 곳, 내가 두고온 곳,
내가 가야할 곳, 그 모든곳에 똑같이 해가 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